[일본] 경제대국 일본의 성공비결과 앞으로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1장-성공비결 7가지
1)세계최고 품질의 상품-완벽을 추구한다.
2)근검,절약,저축하는 국민
3)엘리트 관료-우리가 일본을 이끈다
4)규격제품 대량생산-가격으로 세계시장을 공략한다!
5)삼인일각<三人一脚>-정,경,관(政,經,官)의 밀착
6)회사는 가정이다-독특한 고용제도:연공서열,종신고용제도
7)좋은 것은 기꺼이 취한다!-이이도코토리

2장-그러나 시대가 변하였다!

3장-일본의 7가지 고민
1)세계최고의 품질-그러나 비용이 너무 든다
2)저축하는 국민-그러나 돈이 돌지 않는다!
3)엘리트 관료:우리가 일본을 이끈다-그러나 기업의 발목을 잡는 관료주의
4)규격제품 대량생산-그러나 이제는 다품종 소량생산시대
5)정,경,관의 밀착-그러나 부정,부패의 고리가 되었다.
6)회사는 가정이다-그러나 노동시장이 경직되었다.
7)이이도코토리:좋은것은 무조건 취한다!-그러나 창의력이 약하다

4장-일본:20세기에 가장 성공한 나라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다른 나라와는 달리 일본에 대해 우리는 참으로 복잡한 감정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인이라면 식민통치 시절 등으로 정서적 거리감을 느낌과 동시에 세계 리더로서의 일본의 위상을 보며 부러워하게 되는 그런 묘한 감정을 느끼게 마련일 것이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좋던, 싫던 간에 글로벌화 시대에 접어들었고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한국과 가장 가까운 바로 옆 나라 일본에 대한 탐구 및 연구활동은 어찌 보면 시대적 의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인은 일본에 관한 수많은 연구 주제들 중에 `경제분야`를 선택하였는데 그 첫 번째 이유는 한국과 일본의 경제구조가 전부 다는 아니지만 '닮은 꼴'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오늘의 한국경제를 비추어 보는 거울로 삼을 수가 있기 때문이며 둘째로는 자본주의의 기반 위에 살아가고 있는 지금의 우리에게 경제분야는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가장 실제적이며 호감이 가는 주제이며 아울러 일본의 성공비결과 앞으로의 과제를 순차적으로 살펴보고 한국의 경영자와 관리 또 국민들이 경제대국 한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마스터플랜(master plan)을 그려보는데 다소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서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21세기의 동반자이자 경쟁대상이기도한 일본 경제의 성공비결 7가지와 고민 7가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광고의 정의, 기업광고의 분류, 기업광고의 공익성, 기업광고의 기존연구
  • 앞선 나라에서는 PR을 HR운동, 즉 휴머니즘 운동으로 옮겨 자리 잡아가고 있다. 소비자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 친근감과 인간미가 느껴지는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방법이 여기에 속한다.Ⅸ. 결론 및 시사점앞으로의 우리생활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보이며 그에 따른 사회적 영향력 및 책임의 비중도 증대될 것이다. 모든 상황을 규제할 수 있는 법률을 만들어 광고행위를 규제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우리들

  • [경제학, 경영학, 중국경제] 중국의 경제성장요인과 발전방향
  • 경제대국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내세운바 있다. 세계의 주요기관들도 이것에 대해 동의하고 있다. 중국은 이미 일본과 한국을 추월해 세계경제의 강대국으로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중국의 변화에 대해서 반대적인 의견들도 많이 나타내어 지고 있다. 중국경제가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고속성장을 계속한다는 의견과는 반대로 중국경제가 금융이나 체제의 구조적 한계성을 극복하지 못하고 쇠퇴할것이라는 견해가 나타내어지고 있다. 환상적

  • [경영학] 해외 진출 성공 기업 -LG 전자, 제너시스 기업의 BBQ 치킨 사례
  • 성공을 거두면서 글로벌 표준으로 확산되어 가는 현상이나 과정을 뜻한다. 선진국형 경영방식을 추종하는 모델을 뛰어넘어서 한국식 성공 모델을 갖고 글로벌 전략을 추구하자는 새로운 전략 개념이다. 매일 경제 “코벌라이제이션의 정의”점점 더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세계 경영환경에서 어떠한 방법이 최고다 라는 식의 패러다임은 사라지고 있다. 일본식, 미국식 경영 기법도 그 가치가 영원한 것이 아니며 그것을 대신 할 차선의 방법도 없는 게

  • [인문] 일본의 고도 경제성장
  • 일본에 관한 수많은 연구 주제들 중에 `경제분야`를 선택하였는데 그 첫 번째 이유는 한국과 일본의 경제구조가 전부 다는 아니지만 ‘닮은 꼴’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오늘의 한국경제를 비추어 보는 거울로 삼을 수가 있기 때문이며 둘째로는 자본주의의 기반 위에 살아가고 있는 지금의 우리에게 경제분야는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가장 실제적이며 호감이 가는 주제이며 아울러 일본의 성공비결과 앞으로의 과제를 순차적으로 살펴보기위해서이다.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경제연구원, 2008.1) p. 36이렇듯 글로벌 스탠더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한국의 기업들은 앞 다투어 눈에 보이는 경제적 성과 지표 달성을 목표로 삼아 성과주의 모델을 도입하였으나 그 폐단이 적지 않다. 성과주의 모델을 맹신한 나머지 충분한 논의 없이 무분별하게 도입하여 정착이 되지 않은 채 혼란스러운 상황을 겪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그 원인은 글로벌 스탠더드를 따라가기만 하면 당장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처럼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