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음악, 디지털음악]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영향과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 유통 현황 및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및 영향
1. MP3
2. 기타
1) LiquidAudio
2) TwinVQ
3) ATRAC3
4) MPEG2
5) WMA
6) RealAudio G2

Ⅲ.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1. 세계 인터넷음악시장
1) 세계 인터넷음악시장 규모
2) 주요동향
2. 국내 인터넷음악시장

Ⅳ.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유통 현황

Ⅴ.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Ⅵ. 향후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의 발전 과제
1. 국내 업체들의 현실과 개선 움직임
1) 국내 업체들의 현실
2) 벅스 뮤직 유료화 선언과 엠트랙의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온라인 정산 시스템 계약 체결
3) 음반산업 진흥법안 제정 움직임
2.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음악은 MP3와 같은 디지털음악 파일이 등장하면서 구체적으로 실현되기 시작한 분야이다. 디지털음악 파일을 인터넷을 통해 배포하기 위한 전송방식에는 Real- Audio로 대표되는 Streaming방식과 Downloading방식이 있다. Streaming방식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음악을 듣게 해주기 때문에 라디오방송과 유사하다. 그러나 Streaming방식에서는 음성과 달리 음악은 중간에 끊기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며 음질도 매우 떨어진다. 따라서 Streaming방식은 고품질의 음악을 듣는데는 적합하지 않지만, 실시간으로 전송이 되기 때문에 웹캐스팅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반면 Downloading방식은 파일 전체를 전송해 주므로 음악전송에 적합하고, 전송속도의 제한으로 인해 음질을 해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압축한 파일을 전송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이러한 압축기술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포맷이 바로 MP3방식이다.
MP3(MPEG Audio Layer는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에서 규정하고 있는 압축된 디지털 오디오 파일의 일종이다. CD를 표준 디지털 음악 파일 포맷인WAV파일로 녹음하면 74분짜리에약 740MB의 용량이 필요하다. 그러나 MP3는 아날로그의 음악을 디지털화하는 과정에서 인간이 듣는 가청 주파수 범위너머의 소리나 전문가가 아니면 듣기 어려운 여운 등을 삭제함으로써 CD 데이터의 11배 정도로 압축이 가능하다. 이렇게 압축된 파일은 고음질을 유지하면서도 1분당 약 1MB 정도로 압축하여 일반적으로 음악 한곡당 4~5MB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MP3에 대항하는 압축포맷인 AAC나 마이크로소프트의 WMA 등이 음반사들에게 주로 채택되고 있다. 이는 MP3가 사실상의 공개표준으로서 저작권관리가 불가능한 반면 WMA, AAC 등은 고압축과 고품질의 음질을 보장하면서 저작권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EMI와 BMG, Warner Music은 WMA 포맷에 따르기
참고문헌
◇ 김형중, 디지털 뮤직 비즈니스의 인프라, 불법복제방지기술, 2000
◇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1996
◇ 배재광, MP3 파일과 저작권-MP3 논쟁, 무엇이 문제인가, 1999
◇ 유선실, MP3서비스로 살펴본 인터넷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IT Focus, 2000
◇ 안진호,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 홍익대 테크노 경영대학원, 2001
◇ 이대희, 뉴밀레니엄 시대의 음악저작권 MP3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향, 인터넷법률, 2001
◇ 정진현, 복합매체발달과 저작권의 기능-음반산업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현황1.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활동2. 해외시장 진출 강화와 수출전략상품 개발Ⅳ. 국내외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1. 해외마케팅 사례2. 사례의 종합분석Ⅴ.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 전략적 해외마케팅 및 홍보 체제 강화2. 문화콘텐츠 전략적 해외홍보 체제구축3. 문화콘텐츠 국제교류 협력과 유대강화 지원4. 종합정보시스템 구축5. 문화콘텐츠 유통, 배급체계 개선을 통한 수출

  • [해외진출] IT산업의 해외시장진출, 게임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문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주류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항만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텐트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분석
  • 분석2) 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 업종별 성과 분석3) 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 형태별 성과 분석4) 국내 IT기업들의 해외진출 관련 과제2. 국내 IT 기업의 효과적인 해외진출 모델과 정부의 역할 Ⅲ. 게임산업의 해외시장진출1. 일본의 게임시장 현황과 진출방안1) 국내게임 시장2) 게임 방향성2. 한국기업의 일본진출Ⅳ. 문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시장진출1. 해외음반시장진출을 위한 기본전략2.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 음

  • 마케팅실패사례 -Iriver(아이리버)와 Apple(애플)
  • 및 기능 등 전체적 측면에서의 경쟁이 심화 국내시장과는 다르게 HDD타입이 대세시장 환경 분석Mp3 시장제품특성Mp3 player : compressed audio playermp3, wma, aac 등의 디지털 오디오 포맷을 재생할 수 있는 디지털 오디오 제품 통칭현재 가장 널리 보급된 오디오 압축 파일 : mp3 mp3 player 명칭으로 알려짐음악파일을 저장하는 주 저장매체의 종류에 따라 구분: 플래시메모리 내장형, CD타입, 하드디스크 내장형 등시장 환경 분석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이

  • [마케팅전략] MP3 플레이어 아이리버 i-river 그 성공과 미래 생존전략
  • 대한 DB구축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지 않는다면 제품의 부실로 인해 어렵게 얻은 시장진출기회 자체를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4) 해외유통망의 미약 - OEM에 치중하면서 판매를 해외업체에 전적으로 의존했던 탓에 유통에 대한 경험이 일천하다는 점도 걸림돌로 지적된다. 해외시장에 직접 발 딛고 있지 않은 탓에 시장을오판할 여지가 크다. 전문가들은 대기업의 자체 브랜드 사업을 무조건적인 홀로서기로 인식하기보다는 국내 대기업의

  • [저작권] 저작권과 저작권법의 현황과 향후 정책방향 심층 분석(음반산업관련 MP3와 P2P 소리바다 문제 사례)
  • 음반산업관련 법적/제도적 장치의 미비Ⅹ. 불법음반복제. 소리바다에 대한 옹호와 정보공유운동. P2P 파일공유 서비스 판결을 둘러싼 주요 쟁점ⅩⅢ. 소리바다 문제의 해결가능성ⅩⅣ. 향후 정책방향1. 디지털환경이 저작권법과 제도에 미치는 영향2. 디지털 기술발전에 대한 국제적인 대응3. 우리나라의 대응 노력1) 데이터베이스 투자 보호규정 신설2) 기술적 보호조치 및 권리관리정보의 보호규정 신설3)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책임제한 규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