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의 정의,중요성,특징, 평생학습사회(평생교육사회)의 성격,구축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특징,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보화,전담기구,학교교육,문제점,제고방향 분석
-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 고려사항,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 구성,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과 일반교육과정 비교,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 내실화 방안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민주시민교육]민주시민교육의 목표,성격, 민주시민교육의 관련법안,사회교육, 민주시민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과제 분석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성격,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지식기반사회,기회확대,관점,내실화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정의
Ⅲ.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중요성
Ⅳ. 평생학습(평생교육)의 특징
1. 평생학습 접근법의 주요 특징
1) ‘학습에 대한 체제적 관점’(a systemic view of learning)
2) ‘학습자 중심’(the centrality of the learner)
3) ‘학습 동기화’(the motivation to learn)
4) 다수의 교육정책 목표에 대해 균형된 관점을 취한다
2. 정책적 시사점
Ⅴ. 평생학습사회(평생교육사회)의 성격
Ⅵ. 평생학습사회(평생교육사회)의 구축 방향
1. 평생교육체제의 확립을 위한 법적 기반조성
2. 사회교육행정상의 조장성․지원성강화
3. 사회교육의 전문성 확보 및 질적 수월성 제고
4. 사회교육행정의 간편화․자율성 강화
5. 국제화․개방화에 대응할 수 있는 사회교육의 기반조성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의 평생학습과 학습사회론을 지배하고 있는 직업주의적, 상업주의적, 경제결정론적 담론 대 대항담론 창출간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가 시장, 글로벌 경제, 기업주의 요구 지향적이고, 수행성(performativity) 원리에 지배받고 있다면 후자는 수행성을 정의(Justice)로 대체하는 대항 담론, 대항 유토피아를 창출하는 데 관심이 있다.
에드워즈(Edwards)는 학습사회를 교육된 사회(educated society), 학습시장(learning market), 학습망(learning network)으로 분류한다. 교육된 사회는 적극적인 시민정신, 자유민주주의, 기회 균등을 지지하는 사회로서 시민교육을 강조하는 유형이며 고전적 의미의 계몽주의형 학습사회를 의미한다. 학습시장으로서의 학습사회에서는 개인주의, 시장, 경제적 적합성을 강조한다. 학습망 학습사회는 학습자들이 자립하는 데 필요한 광범위한 자원을 연계 활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학습 선택을 강조한다.
1970년대 평생교육론을 주창했던 초기 렝그랑 혹은 다베 등의 논의는 주로 교육된 사회로서의 학습사회를 전제로 한 것이었으며, 이것은 허친스의 학습사회(learning society)라는 개념을 만나면서 구조화되어 나가기 시작했다. 요컨대 평생학습 담론의 제1세대적 학습사회라는 개념은 `생산 메타포어`를 등에 업은 것이었지만 여전히 재생산 패러다임으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니었다. 즉, 제1세대 학습사회, 즉 학습공동체를 매개로 하는 학습사회의 특징은 그것이 여전히 교육주의적 배경에 기반을 두고 있었으며 지식의 생산자와 수요자가 뚜렷이 구분되어 있었다는 점이었다. 이 단계에서의 학습사회를 대표하는 집단적 학습모드를 필자는 학습공동체라고 보았으며, 이에 대한 기술은 이 책의 8장에서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2002), 평생교육백서
* 김난수 외(1982), 평생교육론, 서울 : 문음사
* 백명희(1985), 대학의 연장교육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연구실
* 서복현(1988), 평생교육의 이념에서 본 개방대학의 문제점과 그 개선책, 전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진호(1996),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서울 : 대은출판사
*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