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의 정의,중요성,특징, 평생학습사회(평생교육사회)의 성격,구축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정의

Ⅲ.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중요성

Ⅳ. 평생학습(평생교육)의 특징
1. 평생학습 접근법의 주요 특징
1) ‘학습에 대한 체제적 관점’(a systemic view of learning)
2) ‘학습자 중심’(the centrality of the learner)
3) ‘학습 동기화’(the motivation to learn)
4) 다수의 교육정책 목표에 대해 균형된 관점을 취한다
2. 정책적 시사점

Ⅴ. 평생학습사회(평생교육사회)의 성격

Ⅵ. 평생학습사회(평생교육사회)의 구축 방향
1. 평생교육체제의 확립을 위한 법적 기반조성
2. 사회교육행정상의 조장성․지원성강화
3. 사회교육의 전문성 확보 및 질적 수월성 제고
4. 사회교육행정의 간편화․자율성 강화
5. 국제화․개방화에 대응할 수 있는 사회교육의 기반조성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의 평생학습과 학습사회론을 지배하고 있는 직업주의적, 상업주의적, 경제결정론적 담론 대 대항담론 창출간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가 시장, 글로벌 경제, 기업주의 요구 지향적이고, 수행성(performativity) 원리에 지배받고 있다면 후자는 수행성을 정의(Justice)로 대체하는 대항 담론, 대항 유토피아를 창출하는 데 관심이 있다.
에드워즈(Edwards)는 학습사회를 교육된 사회(educated society), 학습시장(learning market), 학습망(learning network)으로 분류한다. 교육된 사회는 적극적인 시민정신, 자유민주주의, 기회 균등을 지지하는 사회로서 시민교육을 강조하는 유형이며 고전적 의미의 계몽주의형 학습사회를 의미한다. 학습시장으로서의 학습사회에서는 개인주의, 시장, 경제적 적합성을 강조한다. 학습망 학습사회는 학습자들이 자립하는 데 필요한 광범위한 자원을 연계 활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학습 선택을 강조한다.
1970년대 평생교육론을 주창했던 초기 렝그랑 혹은 다베 등의 논의는 주로 교육된 사회로서의 학습사회를 전제로 한 것이었으며, 이것은 허친스의 학습사회(learning society)라는 개념을 만나면서 구조화되어 나가기 시작했다. 요컨대 평생학습 담론의 제1세대적 학습사회라는 개념은 `생산 메타포어`를 등에 업은 것이었지만 여전히 재생산 패러다임으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니었다. 즉, 제1세대 학습사회, 즉 학습공동체를 매개로 하는 학습사회의 특징은 그것이 여전히 교육주의적 배경에 기반을 두고 있었으며 지식의 생산자와 수요자가 뚜렷이 구분되어 있었다는 점이었다. 이 단계에서의 학습사회를 대표하는 집단적 학습모드를 필자는 학습공동체라고 보았으며, 이에 대한 기술은 이 책의 8장에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2002), 평생교육백서
* 김난수 외(1982), 평생교육론, 서울 : 문음사
* 백명희(1985), 대학의 연장교육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연구실
* 서복현(1988), 평생교육의 이념에서 본 개방대학의 문제점과 그 개선책, 전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진호(1996),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서울 : 대은출판사
*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효과성
  • 평생교육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성격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서 손꼽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의 전통적 학습 방법과는 분명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존의 전통 학습방법과 원격교육을 비교한 효과와 효율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원격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의 개념원격교육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자 하는 시도들은 꾸준히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절.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1. 평생교육의 정의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이라는 개념의 시작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이며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몇몇 학자들에 의하여 사용되어 왔다.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추진위원회에서는 계속교

  • 평생교육기관의 정의, 특성, 성격을 기술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한국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개선, 발전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의 정의, 특성, 성격을 기술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한국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개선, 발전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기관의 정의2. 평생교육기관의 특성3. 평생교육기관의 성격4. 한국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1) 프로그램2) 전문인력3) 재무관리5. 한국평생교육기관의 개선 및 발전방향1) 교육참여 유인체제 구축2) 평생교육 정보화와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3)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4)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Ⅰ. 서론Ⅱ. 평생교육의 정의Ⅲ. 평생교육법과 제도Ⅳ. 평생교육의 특성Ⅴ. 평생교육의 필요성 Ⅵ. 평생교육의 사례Ⅶ.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의 허와 실Ⅷ. 정책 과제Ⅸ. 여성교육의 역사Ⅹ.여성의 지위변화1. 여성의 지위개념2. 여성의 지위 변화 1)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지위2) 여성지위의 변천3.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변화. 여성교육과 지위와의 관계1. 여성지위 향상의 요인2. 교육과 지위관계3. 여성

  • [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특성, 목표,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현황, 정책, 문제점 및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향, 과제 분석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특성, 목표,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현황, 정책, 문제점 및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향, 과제 분석Ⅰ. 서론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1. 평생교육의 정의2. 평생교육에 내포된 개념3. 유사한 개념의 정의1) 사회교육(Non-formal Education) 2) 성인교육(Adult-Education)3) 비형식교육(In-formal Aducation)4)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 5) 회귀교육(Recurrent Education)또는 순환교육, 재교육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