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사서 계속교육]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개념,필요성,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내용,시행기관,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학교교육, 노동교육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웹사이트기획, 고등학교제도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교원연수, 공공도서관사서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지역여성단체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고찰
-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도서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 LIBQUAL에 대한 질적연구-COLLEEN COOK AND FRED M GEATH
- [도서관사서 계속교육]도서관사서 계속교육 유형,중요성, 도서관사서 계속교육 프로그램개발단계,관련법규, 도서관사서 계속교육 문제점
- [문헌정보] 사서직의 전문성과 개선방안
- 목차
-
Ⅰ. 개요
Ⅱ.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개념
Ⅲ.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필요성
Ⅳ.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내용
Ⅴ.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시행기관
1. 대학 및 대학원 과정
2. 사서교육원 과정
3. 국립중앙도서관
4. 학(협)회
Ⅵ.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개선 방향
1. 교육수요자 중심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시행
2. 지역 공공도서관 주관의 계속교육 시행
3. 사서중심의 연구회 활동 활성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립중앙도서관의 계속교육 실시는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제 16조에 ‘도서관 및 문고의 직원에 대한 연수’ 기능이 국가대표도서관의 주요업무로 규정되어 수행하게 되었다. 사서직에 대한 교육훈련은 국립중앙도서관이 문교부의 소속기관으로 있었던 1983년부터 시작되어 상반기까지 총 44회에 걸쳐 3585명의 공무원을 수료시켰다. 이러한 업무를 담당하는 사서연수과는 사서인력에 대한 국립중앙도서관의 교육훈련 강화가 시대적 요청임을 받아들여 기존의 직제를 개편하면서 생겨나게 되었다. 이전까지 계속교육에 관한 업무는 문화연수과에서 담당했었다. 사서연수과의 업무는 ‘사서직 교육훈련에 관한 기본정책 수립 및 수행’, ‘교육훈련의 중장기 계획 수립 및 발전방안 강구’이며 국내 유일의 사서전문교육 훈련기관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직제 개편 후 강화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교육훈련계획 수립의 준비단계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사서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앙부처와 각 시도, 국공립 대학 등 114개 기관의 교육훈련 수요를 파악하였으며, 실시할 계획인 사립도서관 및 사립대학교 도서관, 학교도서관, 문고 등 956개 기관의 사서직원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중에 있다.
지금까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해 온 교육의 목적은, 첫째, 국민전체의 봉사자로서 국가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바람직한 정신자세 확립, 둘째,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의 개발이며, 교육의 기본방향은, 첫째, 국가 정체성과 통일안보, 국가 경쟁력 등에 관한 정신교육 강화, 둘째, 직급별 기본교육 및 전문교육의 내실화이다. 교육방향의 두 번째 항목에는 직급별 기본교육 체계의 확립으로 심도 있는 교육실시, 행정의 전문화과학화에 부응한 직무분야별 전문교육 강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부응한 정보화 교육확충의 세부항목이 있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재까지는 6급에서 9급까지의 공무원 사서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 왔기 때문에 교육의 목적과 방향이 모두
- 참고문헌
-
김병주 - 사서직의 발전을 위한 계속교육, 국회도서관보 제22권 4호, 1985
김일 - 전문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 서울지역 전문도서관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995
박준식·박은정 - 대학도서관의 참고사서를 위한 계속교육,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도서관 학논집 제25권
신귀순 - 대학도서관 사서의 계속 교육의 필요성, 사대도협회지 제6집, 2005
이선경 - 대학도서관 목록사서의 계속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 1997
이중요 - 도서관원 재교육의 필요성, 국회도서관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