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사서 계속교육]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개념,필요성,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내용,시행기관,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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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개념

Ⅲ.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필요성

Ⅳ.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내용

Ⅴ.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시행기관
1. 대학 및 대학원 과정
2. 사서교육원 과정
3. 국립중앙도서관
4. 학(협)회

Ⅵ. 도서관사서 계속교육의 개선 방향
1. 교육수요자 중심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시행
2. 지역 공공도서관 주관의 계속교육 시행
3. 사서중심의 연구회 활동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립중앙도서관의 계속교육 실시는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제 16조에 ‘도서관 및 문고의 직원에 대한 연수’ 기능이 국가대표도서관의 주요업무로 규정되어 수행하게 되었다. 사서직에 대한 교육훈련은 국립중앙도서관이 문교부의 소속기관으로 있었던 1983년부터 시작되어 상반기까지 총 44회에 걸쳐 3585명의 공무원을 수료시켰다. 이러한 업무를 담당하는 사서연수과는 사서인력에 대한 국립중앙도서관의 교육훈련 강화가 시대적 요청임을 받아들여 기존의 직제를 개편하면서 생겨나게 되었다. 이전까지 계속교육에 관한 업무는 문화연수과에서 담당했었다. 사서연수과의 업무는 ‘사서직 교육훈련에 관한 기본정책 수립 및 수행’, ‘교육훈련의 중장기 계획 수립 및 발전방안 강구’이며 국내 유일의 사서전문교육 훈련기관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직제 개편 후 강화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교육훈련계획 수립의 준비단계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사서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앙부처와 각 시도, 국공립 대학 등 114개 기관의 교육훈련 수요를 파악하였으며, 실시할 계획인 사립도서관 및 사립대학교 도서관, 학교도서관, 문고 등 956개 기관의 사서직원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중에 있다.
지금까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해 온 교육의 목적은, 첫째, 국민전체의 봉사자로서 국가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바람직한 정신자세 확립, 둘째,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의 개발이며, 교육의 기본방향은, 첫째, 국가 정체성과 통일안보, 국가 경쟁력 등에 관한 정신교육 강화, 둘째, 직급별 기본교육 및 전문교육의 내실화이다. 교육방향의 두 번째 항목에는 직급별 기본교육 체계의 확립으로 심도 있는 교육실시, 행정의 전문화과학화에 부응한 직무분야별 전문교육 강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부응한 정보화 교육확충의 세부항목이 있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재까지는 6급에서 9급까지의 공무원 사서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 왔기 때문에 교육의 목적과 방향이 모두
참고문헌
김병주 - 사서직의 발전을 위한 계속교육, 국회도서관보 제22권 4호, 1985
김일 - 전문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 서울지역 전문도서관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995
박준식·박은정 - 대학도서관의 참고사서를 위한 계속교육,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도서관 학논집 제25권
신귀순 - 대학도서관 사서의 계속 교육의 필요성, 사대도협회지 제6집, 2005
이선경 - 대학도서관 목록사서의 계속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 1997
이중요 - 도서관원 재교육의 필요성, 국회도서관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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