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문화론] 방송이 우리나라 문화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드라마와 시청자

- 이데올로기 주입 수단으로서의 드라마

- 드라마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주입되는 대표적인 이데올로기

- 정치드라마 SBS ‘대물’ 분석
본문내용
3) 반복
드라마 대부분 천편일률적인 서사구조를 가지고 있다. 신데렐라 이야기, 재벌 2세와의 이야기, 불치병, 탄생의 비밀 등 대부분의 드라마들은 다소 동일 한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 시청자들은 동일한 전개구조의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에서 드라마의 이야기 패턴 이외의 모습을 인지하지 못하고, 반복되는 이야기들만 기억 하게 된다.
전형적인 캐릭터의 모습 또한 특정한 이데올로기가 형성되는 중요한 요인이다. 주로 위선적이고 부정적으로 그려지는 정치인, 선한 기업인의 악랄한 부인, 사랑에 목메는 재벌 2세 등 정형화된 캐릭터들의 모습은 ‘그 해당 범주의 인물들은 저런 모습일 것이다’라는 선입견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최근의 드라마는 획일적인 내러티브 외에도 동일한 형식의 이미지들을 반복 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TV뉴스보도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연구 -16대 대선을 중심으로
  • 론 및 제언제 1장.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우리는 언제든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이 정보들은 매일 다양한 매체들로부터 양산되는데 이는 TV뉴스나 신문, 잡지, 라디오, 인터넷 등이 제공하는 정보를 말한다. 이 가운데 TV뉴스는 우리에게 가장 가깝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 중 하나인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다양한 뉴스를 하루도 거르지 않고 제공한다. TV는 선거운동 기간에 유권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매체로 조사

  • [대중매체] TV 드라마와 수용자의 현실인식 -KBS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 분석 사례로
  • 문화는 다양한 의미와 즐거움을 생성하고 순환시킨다고 정의했다. 문화로서의 텔레비전은 사회구조를 끊임없이 생산, 재생산하여 사회구조 자체를 유지시키는 사회의 중요한 원동력의 하나이다. 또한 의미와 즐거움 그리고 그들의 순환은 사회구조로서 여겨져야 한다고 주장했다.(김만기, 1999, 1쪽)텔레비전방송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은 물론 사물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방법에서 가치판단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구성원들인 수용자에게 영향

  • 중국의 반한감정의 실태와 해결방안00
  • 문화연구실 왕샤오링(王曉玲) 조리연구원은 이 여론 조사 및 조사대상자들과의 방담을 토대로 저술한 중국인 마음속에 새겨진 한국이미지라는 책에서 한류는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인터넷이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책은 중국인의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한국이 중국 문화유산을 빼앗아 간다는 인식, SBS의 베이징 올림픽 사전 방영, 사나운 고려인 등을 들고 인터넷

  • 관광과문화2) 관광과 관련된 대중문화 혹은 문화산업에 대한 사례-오징어 게임-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0k
  • 관광과문화2) 관광과 관련된 대중문화 혹은 문화산업에 대한 사례-오징어 게임-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0k관광 관광과 문화2관광과 관련된 대중문화 혹은 문화산업에 대한 사례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30점)Ⅰ. 서 론전 세계는 한국가수의 매력에 흠뻑 빠져 있다. 즉 한류열풍이 식을 줄 모르고 있다. 한류는 1990년대 후반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이다. 다른

  • 일본대중문화의이해 한류
  • 우리나라의 대중문화 산업에 크게 기여 하고있다. 하지만 이를 장기적 시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금새 한계점에 다다르기 마련인 것이다. 한편, 일본 광고계에서의 한국 스타의 지나친 몸값 상승도 문제가 되고 있다. 한류스타들은 최근 새 광고 스타로 떠올랐다. 이렇게 한류 스타들이 일본 내에서 많은 수익을 얻어내고 있는데, 최근 한류 스타들의 몸값이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배용준의 광고출연료는 편당 7000만~1억엔을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