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TV 드라마와 수용자의 현실인식 -KBS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 분석 사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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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
Ⅱ. 이론적 배경..............................................................................2
1. 기폭효과.................................................................................................2
2. 배양효과.................................................................................................3
Ⅲ. 연구방법...................................................................................4
1. 사전조사/토의.........................................................................................4
2. 텍스트분석.............................................................................................5
3. 심층인터뷰질문지 작성...........................................................................5
4. 심층인터뷰.............................................................................................8
5. 심층토론.................................................................................................8
Ⅳ. 연구결과...................................................................................8
1. 드라마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8
2. 사례분석.................................................................................................9
3. 종합적 수용자 인식...............................................................................15
Ⅴ. 결론 및 논의...........................................................................16

부록1. 참고문헌...........................................................................18
부록2. 인터뷰 / 심층토론 녹취록..................................................19
부록3. 지정토론...........................................................................37
부록4. 조모임현황........................................................................39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텔레비전은 대중매체 중에서도 가장 매력적이면서도 친근하고 영향력이 큰 매체이다. 불특정 다수와 광범위한 지역에 그 영향력을 행사함으로 개개인 수용자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커다란 파급효과를 과시한다. 「TV드라마의 현실적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피스크는 텔레비전은 의미(meaning)와 즐거움(pleasure)을 만들어 내고, 사회 내의 문화는 다양한 의미와 즐거움을 생성하고 순환시킨다고 정의했다. 문화로서의 텔레비전은 사회구조를 끊임없이 생산, 재생산하여 사회구조 자체를 유지시키는 사회의 중요한 원동력의 하나이다. 또한 의미와 즐거움 그리고 그들의 순환은 사회구조로서 여겨져야 한다고 주장했다.(김만기, 1999, 1쪽)
텔레비전방송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은 물론 사물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방법에서 가치판단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구성원들인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물론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반영하고 거꾸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텔레비전 방송 역시 이들 환경적 요인의 하나에 불과하지만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은 텔레비전 미디어가 갖고 있는 영향력의 상대적 비중 때문이다.
특히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언론매체에 의해 현성되는 거짓 유사환경이며, 수용자들은 이것을 실제의 환경처럼 받아들이고,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의 의미가 허구적이고 가시적인 세계인데도 불구하고 당연하게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임으로써 텔레비전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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