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TV 드라마와 수용자의 현실인식 -KBS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 분석 사례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
Ⅱ. 이론적 배경..............................................................................2
1. 기폭효과.................................................................................................2
2. 배양효과.................................................................................................3
Ⅲ. 연구방법...................................................................................4
1. 사전조사/토의.........................................................................................4
2. 텍스트분석.............................................................................................5
3. 심층인터뷰질문지 작성...........................................................................5
4. 심층인터뷰.............................................................................................8
5. 심층토론.................................................................................................8
Ⅳ. 연구결과...................................................................................8
1. 드라마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8
2. 사례분석.................................................................................................9
3. 종합적 수용자 인식...............................................................................15
Ⅴ. 결론 및 논의...........................................................................16
부록1. 참고문헌...........................................................................18
부록2. 인터뷰 / 심층토론 녹취록..................................................19
부록3. 지정토론...........................................................................37
부록4. 조모임현황........................................................................39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텔레비전은 대중매체 중에서도 가장 매력적이면서도 친근하고 영향력이 큰 매체이다. 불특정 다수와 광범위한 지역에 그 영향력을 행사함으로 개개인 수용자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커다란 파급효과를 과시한다. 「TV드라마의 현실적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피스크는 텔레비전은 의미(meaning)와 즐거움(pleasure)을 만들어 내고, 사회 내의 문화는 다양한 의미와 즐거움을 생성하고 순환시킨다고 정의했다. 문화로서의 텔레비전은 사회구조를 끊임없이 생산, 재생산하여 사회구조 자체를 유지시키는 사회의 중요한 원동력의 하나이다. 또한 의미와 즐거움 그리고 그들의 순환은 사회구조로서 여겨져야 한다고 주장했다.(김만기, 1999, 1쪽)
텔레비전방송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은 물론 사물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방법에서 가치판단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구성원들인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물론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반영하고 거꾸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텔레비전 방송 역시 이들 환경적 요인의 하나에 불과하지만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은 텔레비전 미디어가 갖고 있는 영향력의 상대적 비중 때문이다.
특히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언론매체에 의해 현성되는 거짓 유사환경이며, 수용자들은 이것을 실제의 환경처럼 받아들이고,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의 의미가 허구적이고 가시적인 세계인데도 불구하고 당연하게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임으로써 텔레비전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