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 토니 모리슨의 작품을 통한 흑인의 정체성과 페미니즘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1장 서 론
제2장 흑인의 정체성
제3장 흑인 여성의 정체성 혼란
제4장 차별과 억압
제5장 흑인 여성 공동체와 정체성의 확립
제6장 결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사탕을 먹는 것은 어쨌든 눈을 먹는 것이고, 메리 제인을 먹는 것이다. 메리 제인을 사랑하는 것이다. 또 메리제인이 되는 것이다. 그녀는 3센트로 아홉 번이나 메리 제인을 먹는 짜릿한 순간을 맛보았다. 사탕의 이름이 된 사랑스런 메리제인을...(하략) 토니모리슨, 신진범 역,『가장 푸른 눈』, 서울: 들녘, (2003), p.65.
소설 속에서 백인과의 정체성 혼란을 겪는 것은 비단 피콜라만의 문제만은 아니다. 그녀의 어머니 폴린 역시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다. 폴린은 피콜라를 못생겼다고 여기거나 혹은 피셔의 대하는 태도에서 지나치게 관대한 모습을 보이는 등 이러한 백인과 흑인 사이의 정체성 혼란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가장 푸른 눈』의 피콜라와 닮은 사람을 모리슨의 소설에서 찾아보면 우리는『술라』의 헬린을 찾을 수 있다. 넬의 어머니인 헬린은 보수적인 흑인 교회에 다니면서 열심히 종교생활을 하고 사회관습을 철저히 준수한다. 또한 딸의 교육도 엄격한 가정교육 방식에 따라 실행한다. 집게를 이용해서 딸의 낮은 코를 집어 올리고 뜨겁게 달군 빗으로 딸의 흑인 특유의 곱슬머리를 펴는 일련의 행위들은 피콜라의 그것과 매우 닮아있다. 이 역시 정체성의 모습인 것이다. 흑인이지만 백인의 삶을 동경하고 추구하는 모습, 그녀에게 낮은 코와 곱슬머리는 고통을 감수해서라도 없애야 하는 추한 것이라는 그릇된 사고를 넬에게 심어주는 것이다.
물론 넬은 어머니와의 남부기차 여행을 통해서 헬린의 그릇된 미의식에서 벗어나고 나름의 자의식을 회복하려고 하나 그녀의 자의식 역시 여전히 백인이 흑인보다 못하다는 수용의 방식에 지나지 않는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애주, '토니 모리슨의 연구',한국문화사(1999).
이영철, '흑인에 대한, 흑인을 위한, 토니 모리슨의 문제의식',한국학술정보(2006).
김선옥, '흑인 공동체와 미국 흑인 정체성 형성문제: 토니 모리슨의 가장 깊은 눈, 술라, 솔로몬의 노래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2005).
김현숙, '백인의 시선 아래에 선 검은 몸', 현대 영미소설, 1,2, 한국 현대 영미 소설학회(2000).
차민영, '토니 모리슨 소설 연구-탈식민주의 담론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2005).
최춘영, '토니모리슨의 『가장 푸른 눈』연구 -흑인 여성의 정체성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토니모리슨, 신진범 역,『가장 푸른 눈』, 서울: 들녘, (2003).
Chikwenye Okonjo Ogunyemi, "Order and Disorder in Toni Morrison's The Bluest Eye", Critique 17,1(1977).
Toni Morrison, Sula, New York: Alfred A. Knopf,(1973)
Toni Morrison, Beloved, London: Vintage, (1987).
Tudier Harris, "Reconnecting Fragments: Afro-American Folk Tradition in The Bulet Eye", Critical Essays on Toni
Morrison. Ed. nellies Y. Mckay, Boton: G.K. Hall,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