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와 직장 예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직장예절
1. 직장예절의 필요성
2. 직장예절이란 무엇인가?
3. 직장인의 자기 관리
4. 직장인의 정신예절
5. 직장인의 자기 관리
6. 직장인의 마음가짐

Ⅱ. 직장인의 언어예절
1. 언어예절
2. 몸차림
3. 몸가짐
4. 바른마음가짐(九思)
5. 전화예절
6. 악수의 예절

Ⅲ. 인간관계론
1. 인간관계의 개념
2. 인간관계의 발전과정
3. 인간관계의 중요성
4. 교육인간관계

Ⅳ. 사원간의 예절
1. 상급자에 대한 예절
2. 동료간의 예절
3. 하급자에 대한 예절

Ⅴ. 사무실에서의 예절
1. 근무 태도
2. 사무실 예절

Ⅵ. 직업 생활과 예절
1. 직업 생활과 인간관계
2. 직업 예절의 일반성
3. 직장 예절의 특수성

본문내용
Ⅰ. 직장예절

1. 직장예절의 필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에는 그곳 특유의 예절과 도덕이 있기 때문에 밝고 명랑한 분위기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것이다.
직장이란 출생, 성장, 교육, 전공, 취미, 소질, 가치관이 다른 이질적인 개성들이 모인 조직사회다. 이렇게 각기 이질적인 개성과 특성을 하나의 목표를 지향해 조화, 규율하기위해 통일된 생활규범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예절관이 확립되고 생활예절이 바른 사람이라도 일정한 조직사회에 들어오면 나름대로의 전통과 특색있는 예절이 새롭게 요구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현실은 가정과 교육과정을 통해 만족할만 한 예절지도를 받지 못한 상황에서 직장 생활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육이 더욱 절실함을 느끼게 된다.

2. 직장예절이란 무엇인가?
출생, 성장, 교육등의 환경과 신체적 조건, 지식수준, 성격, 기대치가 서로 다른 타인들이 각자의 다른점들을 他律과 自律 成就慾으로 조정하면서 함께 몸담은 조직의 필요에 맞춰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그 대처방법이 직장예절이다. 즉 직장인으로서의 자기관리와 다수인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영위하는 수단을 말한다.

3. 직장인의 자기 관리
자기관리의 요점은 자신의 편리와 이익을 위해 샘솟는 욕심을 자율정신으로 억제하고 규율이라는 타율기능에 스스로 순응하는 슬기이다.

4. 직장인의 정신예절
1) 자기와 가족의 생계를 해결하고 자기성취를 하며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자신을 위해 직장을 갖는다는 목적의식이 뚜렷해야한다.
2) 자기가 직장인이 된 동기를 직장에 의해 선택되었다는 인식보다 자기가 선택했다는 능동적인 인식을 갖는다.
3) 자기를 위해 자기가 선택한 직장에 대하여 무엇을 할것인가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는다. 직장이 무엇을 요구할 것인가에 대한 의무관념보다 책임의식이 강해야 한다.
4) 왕성한 책임의식으로 직장을 통해 자기성취를 하고 교육을 위해서 창의와 신념을 가져야 한다. 반대로 의무감으로 모방에 치우쳐 무사안일에 빠지면 자기성취를 기대할수 없다.

5. 직장인의 자기 관리
1) 솜씨보다 마음씨를 더 소중히 가다듬는다. 솜씨로 하는 일은 자기의 기능 위주가 되고 마음씨를 보태면 상대를 생각하는 자세가 되기 때문이다.
2) 항상 정결하고 남과 어울리는 몸가짐을 한다. 같은 조건인 조직원이 남과 어울릴 수 없는 몸치장을 하면 배척받게 되기 때문이다.
3) 직장인의 옷차림은 자기가 맡은 일의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4) 항상 공손하고 진지하며 반듯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상급자에게는 공손하고 동료간에는 성실하며 하급자에게는 의연한 자세로 대할 수 있어야 한다.
5) 직장인의 起居動作은 직장인간의 인화를 위해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움직이고 멈추는 한계가 분명하고 남에게서 '건방지다' '교만하다'는 말을 듣지 않아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품학] 상품판매 예절
  • 인간은 사회 생활 과정에서 모든 것을 추구하며 성장한다. 인간이 자기 실현을 향한 삶 속에서 존재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인간관계 유지가 필연적인 당면과제이고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부분이 예절이다. 현대인이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하려면 우선적으로 자기 관리가 선행된 교양인이어야 하며 교양인이란 예의 기본이 되는 마음가짐, 몸가짐, 인사 등을 바르게 행할 수 있는 사람을 뜻한다. 2절 직장예절1. 직장

  • 직장예절 조사(호칭, 전화, 지시, 보고, 용모, 소개예절)
  • 예절) ◈1. 직장예절이란?직장이란 이질적인 다수인이 각자의 재능과 개성과 소망을 특정의 규율과 질서와 목적에 접합시켜 나가야 한다. 출생, 성장배경, 교육 등의 환경과 신체적 조건, 지식, 교양수준, 성격, 기대치가 서로 다른 타인들이 각자의 다른 점들을 타율과 자율, 성취욕으로 조정하면서 함께 몸담은 조직의 필요에 맞추어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직장예절이란 직장인으로서의 자기관리와 다수인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영위하

  • [콘텐츠제품기획론]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대한민국 직장인 지침서` 어플리케이션 기획
  • 관계와 잦은 회식,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의 직장인의 애환을 담은 스토리를 이용한 마케팅이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얻어 성공하고 있다. 이 점을 살려 직장인의, 직장인에 의한, 직장인만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기획하도록 하였다.2. User Target사용자 타겟으로는 대한민국 직장인으로서 직장 생활을 편하게 할 수 있는 정보(원활한 인간관계, 업무 방법, 기본 예절)를 얻고자 하며, 같은 공감대를 가진 직장인들과 이야기를 나

  • 주제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 예)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예절교육을 받고 자란 사람들과 받지 않고 자란 사람들은 겉모습에서부터 확연히 다른 차이를 보이며 행동이나 가치관 등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그런 점에서 예절을 왜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알 수 있는데 이처럼 인간관계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매너, 에티켓 등이 작지만 인간관계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본론에서는 직장 내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직장예절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자

  • 전원도시개발론 을 읽고
  • 인간소외 등이 나타나고 농촌에서는 반대로 노령화 등으로 인한 독거노인 등의 문제가 대두되며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데 이러한 사회문제까지도 상호보완하며 나아갈 수 있다는 게 참 매력적이었다.내가 꿈꾸는 미래또한 전원도시의 성향을 띠고 있다. 부모님께서는 부모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농촌에서 농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함께 협력하면서 자치적으로 살아가시고자 하며, 나는 젊어서는 도시에서 직장을 다니며 초급장교라 아이를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