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예절 조사(호칭, 전화, 지시, 보고, 용모, 소개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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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직장인들이 반드시 지켜야할 직장예절(호칭, 전화, 지시, 보고, 용모, 소개예절)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직장예절이란?
2. 직장에서의 호칭
1) 일반적 호칭
2) 상황별 호칭
3. 직장 전화 예절
1) 전화 받는 법
2) 전화 거는 법
3. 지시 받고 보고하는 예절
1) 지시 받는 요령
2) 보고하는 요령
4. 직장인의 복장
1) 남성의 복장
2) 여성의 복장
5. 직장인의 용모와 자세
1) 단정한 용모
2) 근무 자세
6. 명함교환 및 소개예절
1) 명함교환
2) 소개예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직장예절이란?
직장이란 이질적인 다수인이 각자의 재능과 개성과 소망을 특정의 규율과 질서와 목적에 접합시켜 나가야 한다. 출생, 성장배경, 교육 등의 환경과 신체적 조건, 지식, 교양수준, 성격, 기대치가 서로 다른 타인들이 각자의 다른 점들을 타율과 자율, 성취욕으로 조정하면서 함께 몸담은 조직의 필요에 맞추어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직장예절이란 직장인으로서의 자기관리와 다수인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영위하는 수단이며, 직장 내에서 정해진 규범이나 규칙 의미하며, 예절의 실체인 마음을 행동으로 표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직장예절의 목적은 상대방을 편안하고 즐겁게 하며 개인의 발전은 물론 직장의 발전, 더 나아가 사회의 발전을 이루는데 있다(염규윤, 1996).
2. 직장에서의 호칭
1) 일반적 호칭
① 상급자 : 성+직책+님 ("○부장님")
② 하급자 : 성+직책 ("○대리")
③ 동료 : 이름+씨 ("○○○씨")
④ 선배 : 이름(성)+선배님, 선생님
("○○○선배님", "○○○선생님" 혹은 ○선배님, ○선생님)
- 참고문헌
-
• 박명옥 저(2004)「테마가 있는 예절이야기」새로운사람들
• 장윤희 저(2009)「나를 차별화시키는 이미지의 힘」원앤원북스
• 김진익 저(2005)「세계 여러나라의 관습과 매너」한국크리스천문학가협회
• 조점동(2000)「성공하는 직장인의 예절과 서비스 매너」서울: 기러기문화원
• 김은희·이용일·김영주·이웅규(2002)「예절과 서비스」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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