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윤리] 교사의 체벌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체벌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
2. 체벌을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
3. 현 서울시 교육청 정책의 방향과 문제점
Ⅲ.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체벌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
체벌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에서는 체벌이 교육적인 효과가 있다는 이유를 강하게 내세운다. 학교는 계획적, 조직적인 의도적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지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과 벌이 필요한데, 체벌은 잘못된 태도를 고치고 질서를 유지시키기에 효과적인 수단이다. 체벌을 통한 자극은 학생이 잘못된 행동을 제거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도록 한다고 체벌 허용을 주장하는 측은 주장한다.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교사가 체벌로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면 학생 또한 즉각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려 하고 이는 올바른 학습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체벌은 효과적인 교육 수단으로서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죄를 저지른 사람이 고통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당연하다는 응보적 원리를 근거로 든다. 사회의 중요한 규칙을 어긴 범죄자에게 약간의 고통을 주는 것은 그를 처벌하지 않음으로써 초래될 사회의 막대한 고통에 비하면 덜 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정한 사회를 학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2. 체벌을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
그러나 체벌을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에서는 체벌이 일시적인 효과를 보일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본다. 체벌은 특정 문제의 행동 뿐 아니라 그 외의 모든 행동을 억압하는 효과가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바람직한 행동마저 억압하는 효과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때 장단점에 대한 개인의 의견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사회복지] 아동복지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정신질환자의 억제대 체험
- 리더쉽_우리 팀의 박부장은 매우 지시적이고 과장인 나의 말을 잘 경청하지 않는 스타일이다 팀을 운영하는 방식이 독선적이라 팀원들과의 관계는 좋지 않은데, 회사의 사장님과 친분이 두터워 회사 내 권력은 막강한 편이며 업무전문성이 떨어져 종종 팀원들과는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할 제품의 개발방향에 대해 박부장이 갖고 있는 생각과 내 밑
- 부모초청 예배 계획안
- 성행동심리학 - 성의 발달은 유아기에 시작되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애과정을 통해 꾸준히 발달하게 됩니다 성의식의 발달 과정에서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수행과업이 지체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성태도나 성행동에 대해 논의해 주세요(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따로 적어봅니다) - 복사본
- 아시아경제이슈_나의 일본 여행기_도쿄 3박4일 자유 여행
- 장애인의 개념적 모델에서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시고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수 있는 방안을 개인의 견해를 담아 작성하세요
- 결산수정분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결산수정의 개념, 이연항목에 대한 설명, 발생항목에 대한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