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윤리] 교사의 체벌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체벌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
2. 체벌을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
3. 현 서울시 교육청 정책의 방향과 문제점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Ⅱ. 본론
1. 체벌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
체벌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에서는 체벌이 교육적인 효과가 있다는 이유를 강하게 내세운다. 학교는 계획적, 조직적인 의도적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지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과 벌이 필요한데, 체벌은 잘못된 태도를 고치고 질서를 유지시키기에 효과적인 수단이다. 체벌을 통한 자극은 학생이 잘못된 행동을 제거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도록 한다고 체벌 허용을 주장하는 측은 주장한다.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교사가 체벌로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면 학생 또한 즉각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려 하고 이는 올바른 학습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체벌은 효과적인 교육 수단으로서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죄를 저지른 사람이 고통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당연하다는 응보적 원리를 근거로 든다. 사회의 중요한 규칙을 어긴 범죄자에게 약간의 고통을 주는 것은 그를 처벌하지 않음으로써 초래될 사회의 막대한 고통에 비하면 덜 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정한 사회를 학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2. 체벌을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
그러나 체벌을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에서는 체벌이 일시적인 효과를 보일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본다. 체벌은 특정 문제의 행동 뿐 아니라 그 외의 모든 행동을 억압하는 효과가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바람직한 행동마저 억압하는 효과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체벌
  • 체벌의 대안은 없는지 등에 관하여 이야기 해 보고자 하였다.2. 체벌의 개념※ 체벌의 개념 : 벌의 일종으로 학교 규칙을 위반한 학생에게 권위를 가지고 있는 교장 혹은 교사가 의도적으로 신체적인 고통을 주는 것. - 그러나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는데 교장 혹은 교사가 그 학생을 때리거나 신체적 고통을 가했다면, 그것은 벌이 아닌 고통 혹은 폭력이라고 볼 수 있다. (정진곤, 2001)※ 우리나라 의 체벌관련 규정- 교육법 제 76조 : 학교장은 교육

  • 책을 통해 들여다보는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지향해야 할 초등교육
  • 교육과 초등교사의 역할 그리고 대안학교에 관하여 간략하게나마 적어 보려한다.Ⅱ. 『교사와 학생사이』를 통해 들여다보는 바람직한 교사상초등학교 교사라는 꿈이 실현되기까지는 앞으로 3년이란 시간이 더 필요하다. 그래서인지 과연 교직사회를 아직 경험해보지 않은 내가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교사와 학생사이에 일어나는 수많은 상황들을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부터 들었다. 그러나 부끄럽지만, 대학 졸업 후 잠시 했던 학원 강사 -

  • 교육학 체벌에 관하여
  • 체벌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체벌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학문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체벌의 정의를 밝히도록 하겠다. 체벌의 일반적인 정의는 ‘어떠한 위반행위에 대한 벌로써, 인간의 신체를 제한하거나 고통을 가하거나 침해를 가하는 것과 같은 행위’라고 내려지고 있다.(Heitzman) 또한 교육적차원에서 체벌은 ‘학교에서 금지하는 행위를 학생이 했을 때 교사가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교육

  • 교육연구방법론 네 학교 이야기
  • 교사와 학생간의 불평등한 위계 관계는 교사로 하여금 교실 내에서 권위를 행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교사는 여러 가지의 이유를 위하여 학생에게 체벌과 폭력을 가한다. 체벌은 전통적으로 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으로 인정되어왔고, 군사부일체라는 교사에 대한 높은 존경심과 사회적인 지위로 인하여, 교사가 택하기가 쉬운 교실관리의 방법으로 떠오른다. 언론에서 학교의 체벌에 관하여 보도된 바에 따라, 학

  • 도서네 학교 이야기를 통해 교사 의존 경과성차별 중심 알기
  • 교사와 학생간의 불평등한 위계 관계는 교사로 하여금 교실 내에서 권위를 행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교사는 여러 가지의 이유를 위하여 학생에게 체벌과 폭력을 가한다. 체벌은 전통적으로 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으로 인정되어왔고, 군사부일체라는 교사에 대한 높은 존경심과 사회적인 지위로 인하여, 교사가 택하기가 쉬운 교실관리의 방법으로 떠오른다. 언론에서 학교의 체벌에 관하여 보도된 바에 따라, 학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