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프린스 앤 프린세스
1.1 소개
1.2 에피소드
1.3 프린스 앤 프린세스의 형식적 분석
1.4 프랑스 애니메이션의 특징

2. 실루엣 애니메이션
2.1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정의
2.2 최초의 실루엣 애니메이션
2.3 실루엣 애니메이션 제작기법
2.4 그림 애니메이션과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움직이는 주인공들을 그림자로 표현한 이유

4. 패미니즘 관점에서 본 프린스 앤 프린세스

4.1 페미니즘 정의
4.2 에피소드 별 페미니즘 관점 분석

5. 내용-서사적 전복 측면에서 본 프린스 앤 프린세스

6. 왕자와 공주 관점 측면에서 본 프린스 앤 프린세스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정의

그림자를 제작기법으로 삼는 애니메이션으로 세계적으로는 ‘실루엣 애니메이션’이라는 용어로 통칭되고 있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초기 독일 애니메이터들이 가장 흥미를 가졌던 형태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중국에서 유행한 그림자 연극이 유럽으로 흘러들어오게 자 그림자 연극 극장의 제작방식을 스크린에 옮긴 것에서 시작했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이 처음 시작됐을 당시 독일은 실루엣 영화 전문 극장까지 있을 정도였다. 컬러가 개발되자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배경은 투병한 빛을 겹쳐지게 해서 더욱 아름다운 색조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황선길(1998),『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p237
실루엣 필름은 애니메이션 영화의 여명기에는 상당히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림자 연극의 특색이 가진 표현을 평면에 담았다는 것은 3차원의 존재감을 2차원으로 옮겼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2.2 최초의 실루엣 애니메이션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시초는 독일의 로테 라이니거 감독이 1919년에 제작한 ‘사랑에 빠진 혼의 장식’으로 본다. 로테 라이니거는 당시 유행하던 아방가르드의 경향과 독일의 그림자극의 전통을 받아 실루엣 애니메이션을 처음 만들었다. 그녀는 실루엣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 반투명 유리 위에 종이 인형을 놓고 뒤에서 빛을 투과하는 방식을 택했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이 처음 등장했을 때에도 이는 애니메이션계에서 파격적인 시도였다.
라이니거는 기본 방법에 의존하지 않고 발전된 새로운 방법을 연구해 냈다. 원경을 표현하기 위해서 반투명인 파라핀지를 사영한 것이다. 더 먼 곳은 파라핀지를 잘라 여러 장을 겹쳐 놓고 촬영했다. 이때 겹쳐진 곳은 희미한 톤이 되어 원경의 효과를 낼 수 있었다. 캐릭터도 가까운 캐릭터에 초점을 맞추어 먼 곳에 있는 캐릭터의 초점을 흐리게 했다.
특히 라이니거 감독이 3년에 걸쳐 만들어진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아크메드 왕자의 모험은 지극히 단순한 흑과 백 조화로 이루어지는 실루엣의 순수한 아름다움과 영상 예술이 갖는 또 하나의 추상미를 보여주었다. 상게서, p238

로테 라이니거 감독은 영화를 제작하는 활동을 왕성하게 할 당시에 자신처럼 영화 제작 일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유지현, 실루엣에 의한 내면 의식의 표현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8
한택수, 프랑스 문화 교양강의 18, 김영사, 2008
장연이,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이미지에 나타난 내면의식,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no.3, 2008
한창완,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울아카데미, 2001
황선길, 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1998
고원 교수의 영화와 정신분석 - 왕자와 공주 또는 자리 바꾸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 책요약
  • 애니메이션은 그저 독특한 성격의 영화로만 분류되어 왔고, 이론과 비평 분야에서 역시 주목받지 못했다. 여기에는 애니메이션을 어린이 대상의 오락물로 한정시켜 하위문화처럼 취급해 온 사회적 배경과 인식 또한 작용했다.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부터 폭발적으로 늘어난 서구의 영화연구 속에서도 병방에 속해 주목받지 못했다. 넓게 포진된 애니메이션의 이미지 소재와 기법(드로잉, 종이, 컷아웃. 셀, 점토, 플래스티신, 인형, 모래, 유

  • [프랑스문화] 프랑스 아동 만화의 특징과 그 의의
  • 문화발전적인 측면 애니메이션은 단순히 만화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제작 기법이 합해진 또 하나의 예술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서론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대다수의 프랑스인들은 만화를 문화생활의 일부로 느끼며 삶과 친숙한 존재로 여기고 그러한 인식은 프랑스의 문화적으로도 잘 반영되어 있어 프랑스가 만화를 하나의 독립적인 예술장르로서 인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프랑스의 문화로 인해 프랑스의 만화영화는 한

  • [애니메이션] 프랑스 만화와 디즈니 만화의 비교
  • 애니메이션의 자리 매김을 한 작품이기도 하다. 실루엣 애니메이션(Silhouette Animation) 검은 종이에서 잘라낸 인물과 배경의 실루엣을 이용하여 만든 애니메이션으로 ‘다른 기법으 로는 표현할 수 없는 순수함과 마술 같은 분위기’를 낸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의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는 는 디즈니와 차별화 된 ‘프랑스적’ 애니메이션의 대표작이라 할 것이다.2. 프랑스 만화에 나타난 민족주의와 디즈니의 WASP White Anglo-Saxon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앤크래프트 미술학원. (연도미상).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현장 적용 사례』. 2007.05.27. 검색: http://blog.naver.com/eunbilov2/130018240464레지오 에밀리아 연구회. (연도미상). 『레지오를 향한 세계의 반응들』. 2007.05.27. 검색:http://blog.naver.com/luxurytia/10002999009한국 레지오 교육협회. (연도미상).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과 한국경험들』. 2007.05.27. 검색: http://blog.naver.com/luxurytia/10002999771레지오 에밀리아 연구회. (연도미상). 『교육학적 프로젝트-1. 교육학

  • [영유아교수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앤크래프트 미술학원. (연도미상).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현장 적용 사례』. 2007.05.27. 검색: http://blog.naver.com/eunbilov2/130018240464레지오 에밀리아 연구회. (연도미상). 『레지오를 향한 세계의 반응들』. 2007.05.27. 검색:http://blog.naver.com/luxurytia/10002999009한국 레지오 교육협회. (연도미상).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과 한국경험들』. 2007.05.27. 검색: http://blog.naver.com/luxurytia/10002999771레지오 에밀리아 연구회. (연도미상). 『교육학적 프로젝트-1. 교육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