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책론] 전기차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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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 전기차 산업

1. 서 론

2. 본 론
1) 전기 자동차의 의미
2) 전기 자동차 역사

3. 환경
1) 관련 산업
2) 국가별 정책 및 제도
3) 시장 환경 및 전망

󰊲 전기차 관련 기업(현대차)

1.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소개
1) 연혁
2) 진행정도

2. 현대 자동차 BCG MATRIX

󰊳 맺음말
본문내용
일본 국토교통성과 동경도, 도요타 그룹은 2003년 기준으로 동경도내 연료전지 버스의 주행 실험을 수행하며, 도요타 그룹이 개발 중인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버스를 노선버스로 사용할 계획 중에 있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차세대 저공해 개발 촉진 사업의 일환으로 이러한 전지자동차 사업에 예산을 배정하고 지원하고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를 상용차로 사용할 경우, 항속 거리나 적재 능력 등의 면에서 노선버스가 유력 후보가 되며 일본 국토교통성은 실용화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일본은 차세대 저공해 자동차 개발 촉진 사업을 통해 차세대 자동차 산업의 선점을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기업과 정부, 연구소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과제를 해결해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빠른 시일 내에 차세대 자동차 산업의 중심이 될 연료전지 자동차, 전지자동차 등 저공해 자동차 개발을 위해 정부기관과 연구소, 기업이 함께 대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2)전기자동차의 중국 현황

• 비야디, 중국 전기자동차의미래
•워런 버핏이 선택한 회사

‘오마하 축제’로 일컬어지는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가 올해에도 어김없이 5월 첫째 주말에 열렸다. 버크셔 해서웨이는‘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는 워런 버핏 회장이이끄는 투자지주회사지만, 1년 새 주가가 30% 이상 폭락하고 순익이 전년의 절반으로 줄어들어 우울한 한 해를 보냈다. 이 암울했던 주총회장에서 사람들의 주목을 끈 것은 중국의 신생 전기자동차회사 비야디(比亞迪. BYD)였다. 비야디는 2008년 9월, 버핏이 2억 3천만 달러를 투자하여 지분 10%를 매입함으로써 세계를 놀라게 했던 주인공이다. 비야디는 이번 주총에 처음으로‘버핏 패밀리’로 참가 하였으며, 버핏의 배려로 전기자동차 E6와 F3DM 실물을 전시했다. 비야디의 현장 책임자는“2011년까지 미국에서 E6와 F3DM을 판매하는 것이 목표”라는 포부를 밝혔다.
충전지 회사에서 자동차 회사로 비야디는 1995년 2월에 광둥성 선전시에 설립한 자본금250만 위안의 신기술회사를 모태로 한다. 충전지용 전해액을 개발하여 사세를 확장한 비야디는 1997년에 자체 기술로 첫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했다.
2000년에 모토로라, 2001년에는 노키아의 충전지 공급상 자격을 취득하였으며, 같은 해 한국에도 사무소를 설립하여 삼성 등 국내 기업과 거래를 시작하였다. 이 같은 눈부신 성장에 힘입어 2002년 7월에는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했으며, 홍콩 금융잡지 <아시아 머니>가 선정한‘2002년 가장 주목 받는 상장사’에 선정되기도 하였다.2003년, 비야디의 변신이 시작됐다. 비야디는 적자 상태 국영기업이었던 친촨자동차(西安秦川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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