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직장 내 스트레스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면서
II 본론
III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I 들어가면서
누구나 어릴 적에 좋아하는 취미 생활 한 가지 정도는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처럼 공부도 재미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며 투덜댄 적도 분명 있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중, 고등학교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이런 투정을 부리면 아무리 재미있는 일도 그것이 일이 되고 자신의 전공이 되면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대부분 그것을 싫어하게 된다고 늘 말한다. 그리고 어른들은 항상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인간 관계라며 한길 물속은 알아도 열길 사람 속은 모르겠다고 고민하곤 한다. 싫어질 수밖에 없고, 세상에서 가장 어렵다는 것이 모두 최적으로 잘 갖춰진 그곳, 바로 직장이다.
대한민국 출근 시간의 지하철을 타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 많은 사람 중에 옅은 미소자락 하나라도 띠고 있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 직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것이 사실이다. 누구나 공감하는 상사 혹은 업무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는 차치하고서라도, 대한민국의 90%가 넘는 사람이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어야 할 동료 때문에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은 새롭다.
인크루트가 직장인 426명에게 물어본 결과 직장인의 91.8%가 사내 동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한다. 매너가 없는 동료의 유형에는 큰 소리로 전화를 받는 동료, 인격모독적 언행을 일삼는 동료, 과한 냄새를 풍기는 동료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다 보니, 본인은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려는 생각이 없었다고 할 지라도 본인과 성향이 다른 어떤 이에게는 피해를 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서 벌어지는 일이다.
사내 스트레스는 이처럼 현재 우리에게 엄습해 있는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직장 내 스트레스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그 중 대인관계 요인에 의한 스트레스에 초점을 맞추어 더 깊게 연구하며, 마지막으로 이들에 대한 관리 방안을 언급함으로써 실질적인 효용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손봉석, 「직장인 91%가 지목한 ‘스트레스 원인’은 바로 이것」, 『경향신문』, 2011년 10월 14일자.
이상은, 「사내 에티켓‥`상스런 말투` 가장 불쾌…44% 지적 후 개선 기다려」, 『한국경제』, 2010년 5월 17일자.
민지희, 「직장인 93.0%, 업무 중 소음 시달린다」, 『K모바일』, 2011년 5월 11일자.
이정호, 김동윤, 이고운, 「사내 에티켓, 그가 입을 열면 호랑이 상사도 떤다. 공포의 입냄새」,『한국경제』, 2010년 5월 17일자.
양형남, 「직장내 에티켓을 지켜라!!」, 『ETnews』, 2011년 4월 19일자.
배병욱, 「리큅, 성장에너지 ‘배려하는 기업문화’」, 『머니투데이』, 2011년 11월 1일자.
이홍섭, 「삼성의 에티켓 • 매너 교육」, 『매일신문』, 2011년 6월 16일자.
장철호, 「포스코 창의 놀이방 ‘포레카’ 오픈」, 『프라임경제』, 2011년 5월 3일자.
정태영, 「조직구성원의 문제해결능력 및 대인 관계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 아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백성욱, <직장인 스트레스 관리, 3*3 전략>, SERI 경영 노트, 제 70호, 2010년.
채준호, <직원의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정서적 소통’>, SERI 경영 노트, 제 78호, 2010년.
김태정, <선진기업의 직원 고충해결 비법>, SERI 경영 노트, 제 112호, 2011년.
박지원, <존경 받는 리더의 숨겨진 비밀 : 리더십 코칭>, LG Business Insight, 2011년 2월 23일자.
한상엽, <리더의 성공, 팔로워십에 달려있다>, LG주간경제, 2005년 2월 9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갈등관리
  • 스트레스 속에서도 긴장의 끈을 잠시도 놓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강화되는 성과주의 인사 정책은 구성원간의 경쟁 심리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에 따라 구성원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감성적 ‘갈등’이 그 어느 때보다 더 다양해지고 또한 그 정도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HR 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1천 9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2004.6.29)에 따르면 직장 내 갈등이 심해진 이유에 대해 조사 대상자들은 ‘개인 간 경쟁이 더 치열해 졌기 때

  • [방송대] 간호학과보건교육4D)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관리교육그림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
  • 내가 방문한 것은 강원도 삼척에 있는 강원종합박물관 50명 직원들의 근무상태에서 스트레스 받는 정도를 나름대로 요약 정리하였다. 대상은 20대에서 50때까지 이 여성 직원 20명과 남성 직원 30이며 학력수준은 고졸30명, 대졸은 20명으로 나타났다. 이 장에서는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관리교육그림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직장인의 스트레스우리나라의 봉급생활자들의 가장 큰 스트레스는 명예퇴직, 인사이동일

  • [인사관리] 여성 직장인들의 직장 및 가정 생활 양립 방안
  • 여성 직장인들의 직장 및 가정 생활 양립 방안1. 인사환경의 변화 기업은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는 오픈시스템(open system)이다. 환경의 변화를 읽지 못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하지 않는다면 기업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인사관리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인사관리를 둘러싼 환경이 변하면 인사관리의 내용과 방법은 달라져야 할 것이다. 최근 인사관리 환경 변화 중 특징적인 현상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기업들

  • [전략적 간호관리] 1 보건의료조직이 갖는 특성 스트레스 요인과 결과 스트레스 관리 방법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2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비교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
  • 내 구성원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1)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1) 직장상사와의 관계상사와의 관계가 심히 불만스럽지만 자신의 직장 생활의 장래를 위해서 형식적인 상사와의 관계를 계속하는 경우도 많이 있을 것이다. 이는 직장이라는 조직이 갖고 있는 구속력이 크기 때문에 불만스러운 관계를 할 수 없이 지탱해 가는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직장인의 존재감 상실 관련이론 : 2요인 이론 v. 슬롯머신 인센티브 관련이론 : 외재적 보상 C. 동기부여 사례 i. CJ의 동기부여 우수사례 a) 성과주의 인사제도 b) 보상체계 (1) 총보상 (Total Rewards) (2) 인센티브제도 (3) 복리후생제도 c) 기업문화 (1) 카페테리아식 보상 (2) 자유로운 분위기 ii. 홈플러스의 펀(fun)경영 a) 펀(fun)경영의 형태 (1) 신바람문화(Shinbaration) (2) 직원들의 사기 돋우는 ‘음악신호’ (3) 직원 기(氣) 살리기 축제 한마당 (4) 직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