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환경, 방송정책] 방송, 방송환경, 방송시장, 방송정책, 방송산업, 방송프로그램의 개념, 변화, 특징과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방송의 개념

Ⅲ. 방송정책의 변화

Ⅳ. 방송사의 변화

Ⅴ. 방송산업 구조의 특징
1. 지상파방송사의 수직적 통합
2. 높은 자체 제작 비율
3. 한정된 유통창구

Ⅵ. 방송산업의 문제점
1. 기술
2. 자금
3. 유통환경

Ⅶ. 방송의 공익성에 대한 실천적 접근

Ⅷ. 향후 방송정책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정책의 변화와 구체적인 정책사안들은 한마디로 정책결정기구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함을 보여 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또 새 방송법에서 방송위원회가 이러한 역할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마치 지난 시대에 그래왔던 것처럼 명목상의 방송위원회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마치 권위주의 정치시대에 정책의 정당성을 홍보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구성주의 정책으로서 방송위원회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개적인 결정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는 방송위원회의 민주성과 전문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아야만 하는 대단히 쉽지 않은 일이다.

Ⅱ. 방송의 개념

법률에서는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시청자)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을 목적으로 지상의 무선국을 이용하여 행하는 지상파방송, 전송&선로설비를 이용하여 행하는 다채널방송인 종합유선방송, 인공위성의 무선국을 이용하여 행하는 위성방송으로 구분하고 있다(방송법 2조 1항).
전파를 이용하는 점에서는 다른 무선국과 같으나 대상이 불특정다수이고, 목적이 매스 미디어의 일반적 기능인 보도.교육.오락 등의 제공에 있다는 점이 근본적으로 다르다. 무선통신이 방송의 하나의 특성이기는 하지만, 단순히 기존 방송의 확산을 위한 유선방송도 내용이 같을 때에는 역시 방송이라 부른다. 방송은 말단의 표시 형태에 따라 음성을 중심으로 한 라디오 방송과 음성 및 영상(映像)을 전달하는 텔레비전 방송으로 대별된다.
사용되는 주파수대에 따라서는 표준방송&단파방송&초단파방송 등으로 분류된다. 표준방송은 535˜1605㎑의 중파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중파방송이라고도 하며, 이것이 보통 말하는 라디오 방송이다. 라디오 방송은 변조방식에 따라 AM(진폭변조)방송과 FM(주파수변조)방송으로 구별한다. FM방송은 텔레비전함께 VHF(초단파)의 일부를 사용한다. 단파는 3˜30㎒의 주파수대이며 KBS에서 해외방송에만 쓰고 있다. 텔레비전 방송은 초단파(VHF:30˜300㎒)와 극초단파(UHF:300˜3,000㎒)를 사용하며, 한국에서 UHF를 이용한 텔레비전은 교
참고문헌
강현두 외(1994) / 2000년 방송정책연구보고서 : 2000년 방송환경의 변화와 한국방송정책, 한국방송개발원
김정기(2003) / 전환기의 방송정책, 도서출판 한울
김대호 외(1998) / 방송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대호(2000) / 디지털 시대의 방송정책,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김대호(2004) / 새로운 방송정책 패러다임, 방송문화, 한국방송협회
남궁협(1997) /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가 방송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박명진(1991) / 방송의 질 제고와 편성 이념, 방송연구 33호
방송위원회(2001) / 방송정책기획위워회 종합보고서
방송위원회(2003) / 200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방송개혁위원회(1999) / 방송개혁의 방향과 과제
윤미현(1999) / 의무 외주제작비율 무엇이 문제인가?, 제3차 목동포럼 발제문
이상욱&이상로(1991) / 유럽의 방송산업과 MBC의 대응, MBC 방송연구논문집
정용준(2002) / 방송산업 육성목표 현실성 떨어져, 방송21
최양수(2000) / 새로운 방송질서와 위성방송, 방송연구 여름호
한국방송학회(편)(1993) / 한국방송정책론, 서울: 나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