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저널리즘] 인터넷 뉴스의 생산과 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인터넷 뉴스
2) 인터넷 뉴스의 개념
3) 인터넷 미디어 뉴스의 특징
4) 인터넷의 역사
Ⅱ. 본 론
1) 인터넷 뉴스매체의 유형
2) 인터넷 뉴스의 종류와 형태
3) 인터넷 뉴스의 생산과정
4) 인터넷 뉴스의 유 통
5) 인터넷 뉴스의 이용현황
6) 인터넷 뉴스에 대한 설문조사 및 통계
7) 인터넷 뉴스의 문제점
Ⅲ. 결 론
1) 요약정리
2) 대안 모색
본문내용
1) 뉴스의 가치 및 공공성을 전제한 언론보  도의 상징성
2) 뉴스의 신뢰성 및 정확성 저하에 관한 측면
3) 뉴스 콘텐츠의 다양화 실패
4) 뉴스의 연성화
5) 전문기자와 시민기자의 정체성 논란
6) 쌍방향성 기능인 댓글 문제
<비전문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
최근 인터넷 뉴스 서비스는 블로거 뉴스 등의 시민 참여적 뉴스가 도입되는 등 참여적 방식을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시도를 통해서 시민에 대한 시민들에 의한 시민적 정보 서비스를 확충하고 있다.
<선정성과 이용자 선택>
뉴스는 스포츠, 연예, 취미, 쇼핑, 뉴스 등을 정치, 경제, 사회뉴스와 같이 배열, 기존 언론이 과도하게 특정뉴스를 강조하고 특정 뉴스를 강요하다시피 전면에 내거는 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정치적 무작위성>
인터넷뉴스는 많은 수의 뉴스를 병렬적으로 제시하면서 일종의 정치적 무작위성을 이루며 개별 뉴스의 선정에 있어서도 단순한 사실위주의 뉴스를 중심으로 선별하고 있다.

 
●인터넷뉴스의 이점
-송신자와 수진자의 이분법적 구분 해체
-공적 권위 해체 예) 정부인사들을 이용한 패러디
-언론사 경제적 진입 장벽 최소화 예) 오마이뉴스(2000년 설립) 설립자본금 2억원
-속보성 증가
-오디오, 동영상 자료를 이용해 이해력 증가
-인터넷신문의 댓글로 인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인터넷신문의 문제점
-인터넷신문 댓글에서 욕설이 들어간 논쟁이나, 명예회손 증가 익명성문제
-기사 경쟁에 따른 추측성 기사와 오보
-화제성과 선정성이 들어간 주제
-뉴스와 기사들의 비전문성

●인터넷신문 문제점의 해결방안
-독자의 의식수준 강화하여 자율적인 기사 수용이 필요하다
-비전문성의 단점은 아마추어 기자들을 성장시키고, 나아가 시민들의
정치참여를 높여준다.
-외부의 압력이 아닌 인터넷뉴스 내에서 자체적인 규제가 필요.
-기자들과 신문사들의 책임감과 의식수준을 높여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ㆍ 국회의회도서관(http://www.nanet.go.kr/main.jsp)
ㆍ 사이버 인터넷 역사 박물관. 네이버 대백과사전
ㆍ 국회 도서관 논문 - 인터넷 뉴스의 이용형태에 따른 뉴스 가치 인식에 관한 연구 :서울· 대구지역 거주민을 대상으로 / 박광근
ㆍ 인터넷 뉴스 미디어 현황과 이용실태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 간행물명 : [IITA]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기사, 발행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ㆍ 저널리즘의 기술적 재구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 뉴스생산 과정을 중심으로* 김사승, 숭실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
ㆍ포털뉴스의 대두와 다중매체의 뉴스 이용(이준응, 문태웅 서울대학교교수)
ㆍhttp://loverain.co.kr/100106800862 인터넷신문의 현황과 문제점
ㆍ인터넷 뉴스 콘텐츠 流通構造 體系에 관한 硏究 (성균관대학교 김동희 교수)
ㆍhttp://blog.naver.com/cyori85?Redirect=Log&logNo=30012040838
ㆍ인터넷 저널리즘 강의 교제 "한국 사회와 인터넷 저널리즘” (http://img.kisti.re.kr/originalView/originalView.jsp?url=/soc_img/society//calsec/KJGRBH/2004/v9n3/KJGRBH_2004_v9n3_17.pdf)
ㆍ사이버 인터넷 역사 박물관 http://www.i-museum.or.kr/
ㆍ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keri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 신문 수용자 행태 연구경향 신문 온라인 뉴스 방문자 상위 랭크 중심
  •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 환경의 급변과 내부적으로는 광고 매출 감소 등의 경영 압박으로 인해 온라인 뉴스로 무게 중심을 옮겨 가고 있는 현실이다. 종이신문 위주로 담아내던 콘텐츠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플랫폼에 실어 나르고 있다. 디지털화 된 뉴스는 PC와 모바일, SNS 등 여러 플랫폼을 통해 생산되고 있는 것이다. 정보사회에서 디지털이 중심이 되는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저널리즘이 기존의 신문과 같은 오프라인 저널리즘의

  • [미디어와 사회] 포털의 저널리즘-네이버 vs 다음 vs 구글
  • 뉴스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 등 전 과정에서 영향력을 잃고 있다는 것을 의미포털의 영향력정보의 양(x) / 방문자 수(o)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의 인터넷 이용자수가 3,158만 명으로 추산현재 네이버는 방문자수가 일 평균 966만 명을 기록하고 일 평균 페이지뷰는 2억 5000만 건으로 포털 1위포털이 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와의 결합은 자연스러운 현상포털 저널리즘과 올드 미디어와의 차이점공급측면에서의 특징협력 저널리즘의

  • 세상읽기와 논술 D형 가짜뉴스의 개념과 관련법에 관하여
  • 뉴스 유통망과 뉴스 생산자인 언론사 간의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짜뉴스 유통의 가장 큰 문제는 허위사실의 유포와 언론의 공신력이 결합 되어 있다는 것에 있다. 언론의 본질적 기능은 ‘사실확인’이며 정확한 보도이다. 3) 다양한 저널리즘, 언론에 대한 정의가 있지만, 그 어떠한 정의도 ‘사실’을 전제로 하지 않은 것이 없다. 4) 학문적 정의뿐만 아니라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신문윤리강령, 인터넷신문윤리강령 등에도 사실 보도의 중요성

  • [광고산업론] 인터넷과 뉴미디어
  • 인터넷 신문만 아니라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 같은 독립형 인터넷 신문이 창간되면서 본격적으로 인터넷 언론사가 과거 신문과 방송의 위상을 제치고 대안언론으로서 크게 부상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과거 주류 언론이 생산하는 메시지를 피동적으로 수용하는 데에 지쳤다. 인터넷 매체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담아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쉬워졌고,이를 유통시킴으로 공중의 참여로까지 확장시키는 시민저널리즘의 형태

  •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치적 동학 논객 사이트를 중심으로
  • 생산과 관련된 기술에 의존한다. 그렇지만 온라인 저널리즘은 정보의 생산은 물론 전송, 분배, 공유 과정이 모두 기술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즉 기술이 매우 강력하게 저널리즘을 수렴하고 있는 것이다.(김성순, 2003: 13-17) 온라인 저널리즘이라는 용어는 기실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괄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한 취재․보도를 포함시키기도 하고, 대개는 기존 언론사나 온라인에서만 존재하는 독립 뉴스사이트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뉴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