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론] 한국의 전통문화(의·식·주 문화, 사회관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전통문화의 부정적 측면
1. 의(衣)문화
2. 식(食)문화
3. 주(住)문화
4. 사회관계
Ⅲ. 결론
5. 전통문화에 대한 우리의 생각
- 본문내용
-
4) 한국의 전통 쌀떡과 중국의 전통 면식에 대한 문화적 비교
지금까지 쌀을 먹는 사람들은 쌀이 영양가가 높다고 주장하고, 면을 먹는 사람들은 밀가루가 영양가가 높다고 믿는다.
곡류
명칭
칼로리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칼슘
비타민B1
비타민B2
쌀
343
7.7
0.6
76.8
11
0.33
0.08
밀가루
354
9.9
1.8
74.6
38
0.46
20.6
얼핏 보아도 밀가루가 쌀보다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함량이 높다. 쌀 영양성분이 밀가루보다 높은 것은 탄수화물이다.
밥과 떡을 만드는 식재료인 쌀의 편식은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는 노동에 필요한 일회적인 에너지만을 획들할 수 있을 뿐이다. 나라 백성의 평균 체력이 국력과 정비례함을 인정할 때 지나간 역사 속에서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어떠했을 거라는 건 불을 보듯 뻔하다.
5) 역사가 짧은 김치문화
우리가 알고 있는 오늘날의 형태를 갖춘 김치는 그 역사가 겨우 200년 남짓 밖에 안 되어 전통음식이라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김치는 ‘고추와 수산발효식품 결합’에 의해 탄생했다는데 고추가 널리 식용된 것은 18세기보다도 훨씬 뒤늦은 19세기 중엽이다. 김치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에게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게 하여 신체 성장에 이롭게 할 기회가 될 수 있었지만 아쉽게도 배추와 고추의 한반도 도래가 근대의 일이어서 조선시대 이전 한민족의 체질 개선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했을 것으로 간주된다.
(3) 포식문화
농업 국가였던 우리나라에서는 새참이 있었다. 새참은 일을 하다가 잠시 쉬는 동안 먹는 음식을 의미한다. 일의 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배를 든든하게 만들어 힘을 기르는데 주력을 한다. 때문에, 고봉밥이라는 단어가 나왔을 것이다.
음식을 먹을 때, “많이 먹어라.”가 인사치레로 주고 받는 게 일상적이다. 현대사회에 접어들어 직접 노동은 줄어들고, 기계화가 이루어져서 과거와 달리 열량 소비가 현저하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의식주>
- 김미자,『고분벽화를 통해 본 고구려 복식에 관한 연구』
- 장혜영,『한국 전통문화의 허울을 벗기다-한·중 문화 심층 해부』, 어문학사, 2010
<주문화>
- 정준현 백영흠 손광제, 『주거와 환경』,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9
- 이심, 『주거의식 주거문화』, 주택문화사, 1988
- 그 외 인터넷 검색 자료 활용
<식문화>
- 박용주, 「우리나라 음주문화와 개선을 위한 정책방향」, 제24회 보건학종합학술대회, 한국보건교육ㆍ건강증진학회, 1999.10, pp. 3~8(6pages)
- 이상길, 「일상적 의례로서 한국의 술자리」, 미디어, 젠더&문화 제 1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4.4, pp. 39~77(40pages)
- 장혜영, 『한국 전통문화의 허울을 벗기다 : 한·중 문화 심층 해부』, 어문학사, 2010.
<한국인의 사회관계>
- 이종한, 「연고주의가 한국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이에 대한 대안의 모색」, 한국심리학회, 1994
- 이효재, 『한국 가부장제와 여성』, 창작과비평사,1996
- 김용신, 『심리학 한국인을 만나다』, 시담, 2010
- 조관일, 『이기려면 뻔뻔하라』, 위즈덤하우스, 2008
- 임태섭, 『정 체면 연줄 그리고 한국인의 인간관계』, 한나래, 1995
- 김상은, 『현대사회와 윤리』, 학문사, 1998
- 김광기, 『대한민국은 도덕적인가』, 동아시아,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