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론] 한국의 전통문화(의·식·주 문화, 사회관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전통문화의 부정적 측면
1. 의(衣)문화
2. 식(食)문화
3. 주(住)문화
4. 사회관계

Ⅲ. 결론
5. 전통문화에 대한 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4) 한국의 전통 쌀떡과 중국의 전통 면식에 대한 문화적 비교
지금까지 쌀을 먹는 사람들은 쌀이 영양가가 높다고 주장하고, 면을 먹는 사람들은 밀가루가 영양가가 높다고 믿는다.
곡류
명칭
칼로리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칼슘
비타민B1
비타민B2

343
7.7
0.6
76.8
11
0.33
0.08
밀가루
354
9.9
1.8
74.6
38
0.46
20.6


얼핏 보아도 밀가루가 쌀보다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함량이 높다. 쌀 영양성분이 밀가루보다 높은 것은 탄수화물이다.
밥과 떡을 만드는 식재료인 쌀의 편식은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는 노동에 필요한 일회적인 에너지만을 획들할 수 있을 뿐이다. 나라 백성의 평균 체력이 국력과 정비례함을 인정할 때 지나간 역사 속에서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어떠했을 거라는 건 불을 보듯 뻔하다.


5) 역사가 짧은 김치문화
우리가 알고 있는 오늘날의 형태를 갖춘 김치는 그 역사가 겨우 200년 남짓 밖에 안 되어 전통음식이라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김치는 ‘고추와 수산발효식품 결합’에 의해 탄생했다는데 고추가 널리 식용된 것은 18세기보다도 훨씬 뒤늦은 19세기 중엽이다. 김치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에게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게 하여 신체 성장에 이롭게 할 기회가 될 수 있었지만 아쉽게도 배추와 고추의 한반도 도래가 근대의 일이어서 조선시대 이전 한민족의 체질 개선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했을 것으로 간주된다.

(3) 포식문화

농업 국가였던 우리나라에서는 새참이 있었다. 새참은 일을 하다가 잠시 쉬는 동안 먹는 음식을 의미한다. 일의 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배를 든든하게 만들어 힘을 기르는데 주력을 한다. 때문에, 고봉밥이라는 단어가 나왔을 것이다.
음식을 먹을 때, “많이 먹어라.”가 인사치레로 주고 받는 게 일상적이다. 현대사회에 접어들어 직접 노동은 줄어들고, 기계화가 이루어져서 과거와 달리 열량 소비가 현저하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의식주>
- 김미자,『고분벽화를 통해 본 고구려 복식에 관한 연구』
- 장혜영,『한국 전통문화의 허울을 벗기다-한·중 문화 심층 해부』, 어문학사, 2010


<주문화>
- 정준현 백영흠 손광제, 『주거와 환경』,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9
- 이심, 『주거의식 주거문화』, 주택문화사, 1988
- 그 외 인터넷 검색 자료 활용

<식문화>
- 박용주, 「우리나라 음주문화와 개선을 위한 정책방향」, 제24회 보건학종합학술대회, 한국보건교육ㆍ건강증진학회, 1999.10, pp. 3~8(6pages)
- 이상길, 「일상적 의례로서 한국의 술자리」, 미디어, 젠더&문화 제 1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4.4, pp. 39~77(40pages)
- 장혜영, 『한국 전통문화의 허울을 벗기다 : 한·중 문화 심층 해부』, 어문학사, 2010.

<한국인의 사회관계>
- 이종한, 「연고주의가 한국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이에 대한 대안의 모색」, 한국심리학회, 1994
- 이효재, 『한국 가부장제와 여성』, 창작과비평사,1996
- 김용신, 『심리학 한국인을 만나다』, 시담, 2010
- 조관일, 『이기려면 뻔뻔하라』, 위즈덤하우스, 2008
- 임태섭, 『정 체면 연줄 그리고 한국인의 인간관계』, 한나래, 1995
- 김상은, 『현대사회와 윤리』, 학문사, 1998
- 김광기, 『대한민국은 도덕적인가』, 동아시아,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 분석
  • 사회와 문화에 관한 지식과 그것에 적합한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임을 인지하게 되었다. 언어 교육에 있어서도 문법, 구조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사회, 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그로 인해 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실제 그 사회의 상황에 맞는 언어를 구사하려면 문화를 모르고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 상황에 맞는 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려면, 교실에서부터 실제 한국 생활의 문화적 상황을 가르

  • 언어와 문화 -광고문화를 중심으로
  • 언어와 문화-광고문화를 중심으로Ⅰ. 서론Ⅱ. 본론1. 언어와 문화1.1 언어와 문화의 관계1.2 문화와 언어교육2.국어교육에 관한 문화적 이해2.1 사회구성주의적 접근2.2 문화론적 접근3.광고문화속에 나타나는 언어현상 3.1 광고언어의 특성3.2 광고 언어의 문제점 4. 광고언어 속에 나타나는 문화현상4.1 광고언어에 나타난 현대인의 의식 문화 5. 관련 교육과정과 탐구학습5.1 관련 교육과정 5.2 탐구학습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2. 문식력의 개념3. 만화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교육적 효과4. 만화를 이용한 한글 교육5. 만화를 이용한 문화의 교육제 4장. 비록 스페인어가 공용어로서 통용되고 있는 국가라고 하더라도 자국 민족의 우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만화와 웹툰에서 채택하는 언어 표준화 설정을 논하고 이에 의한 언어 사회화와 언어 이데올로기화를 논술하시오.1. 언어 표준화 설정이란 무엇인가?2. 언어 표준화가 만화를 통해 이루어지

  • 빈곤, 사회적 배제, 복지(빈곤이론, 발생원인, 복지국가, 사회복지 정책) 보고서
  • 사회적 빈곤의 실태2) 빈곤 계층의 취업 실태3) 한국의 빈곤 역사적 실태(3) 빈곤의 개념과 종류1) 빈곤층의 정의2) 빈곤의 원인3) 빈곤의 결과 및 해결방안(4) 빈곤이론1) 빈곤의 내적 견해2) 빈곤의 외적 견해 (빈곤 문화론)(5) 빈곤과 사회이동2. 사회적 배제(1) 사회적 배제란 무엇인가?1) 사회적 배제의 정의2) 서비스에서의 배제3) 노동시장에서의 배제4) 사회적 관계에서의 배제(2) 사회적 배제의 발생1) 사회적배제의 유형2) 사회적배제의 사례

  • [일본문화][일본][문화][일본문화 전파][일본문화 형성][일본문화 개방담론]일본문화의 전파, 일본문화의 형성, 일본문화의 개방담론, 일본문화의 문제점, 일본문화의 전략, 일본문화의 비판, 일본문화의 평가
  • 사회는 더욱 명확하다. 신과의 계약으로 시작하는 종교를 가지 구미에서는 예로부터 계약을 절대시하는 사상이 있는데 근대에 이르면 그것이 정치행정에서부터 비즈니스사회에 이르기 까지 철저하게 관철된다.Ⅱ. 일본문화의 전파백제의 일본과의 관계를 규명함에 있어서는 한국의 역사기록으로는 별반 나타난 것이 없고 일본서기나 고사기 같은 일본측 기록을 조사해 보아야 한다. 日本書紀는 720년에 편찬된 일본의 정사에 해당하는 책이고, 古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