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가부장제 의미 가부장제 용어 발생 가부장제 용어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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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1. 가부장제(Patriarchy)의 의미
가부장제란 ‘아버지만의 지배’라는 헬라어에 어원을 두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계급을 초월한 남성, 그 중에서도 연장자의 지배 체제라고 할 수 있다. 가부장이란 가족의 우두머리인 가장(家長)을 일컫는 말로서, 부계 가족에서 이러한 지위를 점하는 사람은 최고 세대의 최고 연령자인 부(父)이기 때문에 가장을 가부장이라 한다. 가부장은 가족을 통솔할 권한을 부여 받았기 때문에 가부장의 권한을 가부장권이라고 하며, 이러한 가장의 지배체계를 가부장제라 한다. 지배와 복종, 권위와 억압의 형태를 띠고 있으나, 상당 부분에 있어 상호적인 시스템으로 짜여 있다. 가부장제는 기본적으로 지배-피지배 관계가 성립되는 구조로, 이는 역사 이래 지속되어 온 이데올로기이며 현대 사회에서도 그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가부장제의 가족형태에서는 가족성원이 세습적 규칙에 따라 지명된 개인의 지배를 받는데, 대개는 장남이 세습적으로 가장의 지위와 재산을 계승하여 안으로는 가족을 통솔하고 밖으로는 가족을 대표한다. 고대 로마의 가부장제가 가장 강대한 가부장권을 바탕으로 하였다는 사실은 역사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가장은 아이들에 대한 생살권(生殺權) ·매각권 ·징계권 ·혼인과 이혼의 강제권을 가지고 있었다. 중국의 가부장제에서는 가부장과 가족 사이의 권리복종관계가 국가적 규모에까지 확대되어, 군주(君主)가 중국사회 가족적 구성원의 최정점에 있는 형태였다. 한국의 경우도 봉건사회에 있어서는 이 제도가 지배적이었는데, 가장과 가족성원 사이의 권한격차가 매우 커서 가장의 권위를 중심으로 하는 집안의 질서가 엄격하게 유지되었다. 가부장제도는 개인이 아닌 집안을 중심으로 유지되었기 때문에 가장이 나이가 많거나 자리를 지키기 어려울 때 스스로 물러나거나, 후계자가 없을 때 양자를 삼는 등의 제도가 발달하였다. 여성학에서는 가족 내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영역 전반에서 여성의 성·출산·노동 등을 통제하는 남성 지배구조를 뜻하는 말로 쓰인다.
2. 가부장제 용어 발생의 역사
가부장제 가족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으나, 모건에 따르면 다음의 단계를 밟아 발달하였다고 한다.
가족은 처음에는 무차별 성교의 원시 상태에 있다가 부모와 자녀가 성교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혈연 가족, 그리고 형제 자매간의 혼인을 금지하는 푸날루아 가족 (Punaluan Family : 친밀한 동반자 혹은 배우자의 의미로 다수의 친자매 혹은 방계 자매들이 남편을 공유하는 형태)으로 발달했다. 이 시기에는 자식이 어머니 쪽으로만 확인되므로 모계만이 인정되었다. 그 다음 단계는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사는 대우혼(對偶婚) 가족의 단계이다. 여기서는 일부일처제가 생겨났는데, 남자의 외도는 남성의 권리로 인정되지만 여성의 외도는 엄격히 통제되고 여성의 정조를 요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혼인 관계에서는 남녀 어느 쪽의 요구에 의해서도 자유롭게 결혼하고 이혼할 수 있으나 자녀는 어머니에게만 속했다. 수렵과 채집에 의존하여 먹고 살다가 동물을 사육하면서 풍부하게 식량을 얻을 수 있었고, 생산력의 발달로 생긴 잉여 생산은 사유재산을 축적하는 계기가 되었다. 부를 소유한 남성은 자신의 부를 상속할 확실한 자식을 원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욕망이 부권의 기초가 되어 이로부터 강력한 가부장제가 발달하였는가 하면 성별에 따른 역할 분담이 이루어져 남녀 차별이 생겨났다. 또한 당시에는 부족 간에 전쟁이 많았고 전쟁은 많은 남자를 필요로 했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가 더 가치 있다고 여기게 되었다. 그래서 마랑족 같은 부족에서는 여자 유아를 살해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가족, 사적소유 및 국가의 기원>>에서 사유 재산의 발생이 가부장제의 기원이라고 썼지만 정확한 고증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다만, 길가메시 서사시 및 구약성서나 마하바르타, 일리아드, 시경, 서경 등 동서양의 고대 기록에서 가부장제를 당연하게 기술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가부장제의 기원이 오래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몇몇 문화권에서 가부장제는 기원을 밝히기 힘들 정도로 오랜 풍습이었으나 모든 문화권이 처음부터 가부장제를 받아들인 것은 아니다. 대한민국에서도 조선시대 중기인 16세기 까지 가장의 권위는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18세기에 이르러 세계의 주요 문화권은 가부장제를 정상 가족의 이상형으로 보았다.
3. 가부장제의 특징
(1) 가족주의
가부장제도는 가족을 중심으로 남성의 권력을 구축하고 있다. 즉 남성은 한 가정의 가장이 됨으로서 가장들로 구성된 남성사회의 정식회원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가부장제의 가족관계는 부자관계를 축으로 하여 형성되고 있다. 부부관계, 부녀관계, 모자관계, 모녀관계 등도 모두 부자관계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런 가족관계속에서 여자들의 위치는 남편과의 불평등한 권력 관계 속에 놓이게 되고 아들 즉 다음세대의 가장을 통해 ‘어머니‘라는 지위를 획득하게 된다. 이런 여성의 위치는 고부갈등의 구조적 원인이 되고 있다. 즉 아들을 통해 가족 내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어머니와 아들의 아내는 구조적으로 갈등관계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남성 중심적인 가족 제도 속에서 남성은 경제적, 성적우위를 점하게 되고 반대로 여성은 열등한 위치에 있게 되며 이런 권력관계가 남성의 외도와 아내구타 등을 가능하게 한다.
(2) 성역할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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