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청소년집단대상, 중학생 흡연예방 및 금연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1,44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사회사업) 청소년집단대상, 중학생 흡연예방 및 금연 프로그램 보고서 입니다. 수업 기말 레포트로 저희가 조가 직접 자료조사하여 한달에 가량의 시간을 들여 작성한 것 입니다. 학부생이 만든 것이라 조금 미숙한 부분도 있지만 교수님께서 열심히 한 티가 난다며 칭찬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 목차
-
Ⅰ. 프로그램 명
Ⅱ. 프로그램 필요성
Ⅲ.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Ⅳ. 프로그램 대상
Ⅴ. 프로그램 운영계획
Ⅵ. 프로그램 전체일정
Ⅶ. 프로그램 세부일정
Ⅷ. 예방 및 사후관리
- 본문내용
-
Ⅰ. 프로그램 명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중학생 흡연예방 및 금연 프로그램)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 측면에서 아동으로부터 성인으로 변화하는 과도기적인 인격 형성과정에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런데 이 시기에 육체적으로, 정서적으로 백해무익한 담배를 피우는 청소년이 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아닐 수 없다.
중학생의 흡연율을 살펴보면 남자 중학생의 흡연율은 2004년 2.4%에서 지난해 4.2%로 높아졌고 여자 중학생은 1.7%에서 3.3%로 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남자 중학생1학년의 경우 2004년 0.5%에서 3.8%로 7배가량 늘었다.
흡연은 청소년들에게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두통 및 사고능력을 저하시키고 학습활동 및 학교생활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고 해를 깨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불안한 심리와 비행에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신건강에 해로울 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까지로 문제가 파급될 수 있다.
그렇기에 청소년의 흡연을 예방하고 이미 흡연하는 청소년들은 금연하도록 하기 위한 대책이 시급히 요구된다.
Ⅲ.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목적
청소년이 집단경험을 통해 금연에 대한 동기의식을 갖고 흡연에 대한 자기 통제능력을 향상하게 하며, 흡연하고 싶은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사회기술 및 긍정적인 대안활동을 습득하게 한다.
2. 목표
1)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인식한다.
-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유해성을 알게됨으로써 담배에 대한 거부감이 형성된다.
2) 흡연 청소년의 금연동기를 부여된다.
- 흡연의 불이익과 금연의 이익을 비교함으로써 흡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된다.
3) 자기통제 방법, 흡연욕구 상황과 금단증상에의 대처방안 모색을 통해 흡연을 스스로 통제하는 능력 을 습득 한다.
- 흡연중단에 대한 신념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 또래집단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자기의지를 강화된다.
3) 교내 금연문화 운동이 확산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없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