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흡연] 청소년 흡연에 따른 금연교육과 흡연예방교육의 개선방안 및 장기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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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흡연으로 야기되는 질환
1. 암
2. 심혈관계 질환
3. 호흡기계 질환
4. 구강질환

Ⅲ. 청소년 흡연의 특성

Ⅳ. 청소년 흡연의 피해

Ⅴ. 청소년 금연교육
1. 금연교육의 필요성
2. 청소년 금연교육의 효과
3. 금연의 변화 단계

Ⅵ. 흡연예방교육과 금연교육
1. 흡연예방 교육의 필요성
2. 흡연예방 교육의 구성요소
1) 흡연의 폐해
2) 니코틴 중독
3) 또래 흡연율에 대한 올바른 인식
4) 담배 광고의 진실
5) 간접흡연의 폐해
6) 흡연과 체중
7) 생활기술 훈련(Life skill training)

Ⅶ. 금연의 시간경과별 효과

Ⅷ. 금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Ⅸ. 장기적 전략 : 예방적 차원의 금연정책

Ⅹ. 결론
본문내용
정부는 국민건강증진법과 시행령을, 청소년보호법을 제정하는 등 청소년 흡연 문제 해결을 위한 법적 장치를 마련하여 미성년자에게 담배를 팔지 못하게 하고 담배 광고를 금지하도록 하였으며, 그 후로도 계속 금연종합대책 발표 및 국민건강증진법의 개정 등과 같은 국가적 차원의 금연 사업 계획을 잇따라 발표함으로써 ꡐ흡연예방 및 금연ꡑ이란 정책 의지를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자 애써오고 있다. 그리고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에 의하여, 연면적 300평이상의 정부청사와 의료기관, 보육시설, 초중고교 건물이 절대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전철역 승강장, 체육시설 관람석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었다. 또한 PC방, 전자오락실, 만화대여업소 등 청소년이 이용하는 시설은 일반이 이용하는 영업장과 별도로 환풍기를 갖춘 밀폐된 공간에서만 흡연을 할 수 있게 되고, 청소년 흡연을 막기 위해 담배자동판매기 설치 규정을 엄격히 하여 앞으로는 흡연구역 내라 해도 담배자판기를 새로 설치하지 못하며, 담배 광고의 축소와 담뱃갑에 표기되는 담배 경고문의 글씨 크기를 확대하는 등 금연 정책을 보다 강화하였다. 또한 금연구역 내에서 흡연하다 적발될 경우 범칙금 2˜3만원을 부과하고,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나 19세 미만 청소년에게 담배를 파는 행위를 신고하면 보건복지부 장관의 표창을 주고 포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담뱃갑에 경고문 외에도 흡연 폐해를 보다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손상된 허파 등의 사진이나 그림도 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정부와 사회의 많은 노력과 청소년 대상집단의 흡연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일부 태도의 변화가 실제로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행태 변화 즉 비흡연이나 흡연시작시기의 지연 및 금연 등으로 이어질 수 있을 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행동의 변화는 지식이나 올바른 정보습득을 토대로 인식 및 관심의 증가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또한 태도 변화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기술습득이 필요하고 이와 함께 행동변화에 대한 지속적이고 지원적인 주위의 강화가 이루어질 때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나 사회의 위와 같은 노력에도 청소년의 흡연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바, 흡연예방과 금연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원칙에 대한 선언만으로는 부족하며 보다 각론적이며 세부적인 노력과 활동이 각 사회 현장의 밑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만 눈에 보이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2세를 육성하는 학교가 그 중심에 서야한다. 학교 고유의 교육적 기능을 고려하고 흡연자에 대한 사후 금연 활동보다는 비흡연 연소자에 대한 흡연예방교육이 보다 국민건강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에 최적으로 부합되는 곳이야말로 학교이외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학교에서의 금연지도는 훈화, VTR상영, 체벌, 처벌(징계), 금연 교육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그 효과가 낮고, 청소년의 흡연률이 줄기는커녕 오히려 더 증가한 것이 사실이므로 이러한 금연지도 방법만으로는 상습 흡연학생은 물론 흡연의 예방지도 차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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