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보도 전문성, 방송보도 조직적 특징, 방송보도 제작, 방송보도와 텍스트저널리즘, 방송보도와 민영방송, 방송보도 문제점, 방송보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방송보도의 전문성

Ⅱ. 방송보도의 조직적 특징
1. KBS
2. MBC
3. SBS

Ⅲ. 방송보도의 제작

Ⅳ. 방송보도와 텍스트저널리즘
1. 비디오텍스와 그 전망
2. 비디오텍스 저널리즘
3. 텔리 텍스트

Ⅴ. 방송보도와 민영방송

Ⅵ. 방송보도의 문제점
1. 정치적으로 악용될 가능성 있다
2. 미국의 반테러 전쟁 관련 선전모델과 유사한 보도양상

Ⅶ. 향후 방송보도의 방향
1. 가치관 확립을 위한 방송
2. 인본주의 실현을 위한 방송
3. 성장의 길잡이가 되는 방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방송보도의 전문성
방송인이 전문화되어야 한다는 말은 방송은 전문인이 해야 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왜냐하면, 전문인이 아니고서는 전문화된 방송프로그램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방송직이 전문직이냐 아니냐를 이론적으로 규정하기란 쉬운 작업이 아니다. 전문직이라 불리는 직업은 협회, 교육기구, 윤리강령 등의 공통된 조직적 형태를 갖는다. 또한 Gross는 전문직의 태도적 특성을 직업에 대한 고도의 참여의식, 경제적 보상보다 내면적 보상을 기본으로 하는 직업에 대한 의무감, 공식비공식적인 전문가협회를 통해 다진 동료 전문인에 대한 친밀감 내지 연대의식이라고 지적하였다.
서정우는 방송의 전문화는 자유를 신장하는 길/공익성을 제고하는 길/방송의 질을 향상시키는 길/평생직업을 고취하는 길/명성과 신뢰를 확립하는 길이라고 정의한다.
디지털시대 언론인의 전문화 교육은 매우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방송 언론인들이 새로운 미디어에 적응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새로운 수용자의 이용행태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신문이나 웹 캐스팅(인터넷 방송)을 위한 정보 생산을 담당하게 될 디지털 시대의 언론인들은 그들이 생산하는 정보가 수천 년이 지난 뒤에도 변치 않을 역시 기록으로 남게 되리라는 자각을 가져야 한다. 다시 말해서 <미디어 이벤트>의 저자들이 말하는 바의 즉각적 역사(instant history)의 기록자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지닐 것이 요구되는 것이다(Dayan & Katz. 1992). 이제 정부나 기업 그 밖에 모든 기관이나 개인도 거의 모든 정보를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생산, 처리, 송수신, 저장하게 되므로 언론인의 취재의 의미도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주환(1999), 디지털 시대의 언론인 전문성 - 미국의 경우를 중심으로, 언론인전문화교육, 한국언론재단
김영욱(1999), 언론인 전문화 교육, 언론인 전문화교육, 한국언론재단
박기성(1998), 민영방송 경영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임영호(2000), 텔레비전 저널리즘의 공론영역의 가능성, 프로그램/텍스트 제2호
양문석(2004), 탄핵관련 방송보도, 총선미디어연대 주최, 탄핵관련 언론보도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 발표문
천원주(2002), 전문기자 탐구 연재를 마치며, 신문과 방송, 9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보도함으로써 국민들이 무감각해지는 현상.ex)북한 이웅평 소령 비행기 귀순사건, 에이즈 감염, 조류독감상관조정 기능 : 단순히 사건사고와 정보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의미를 해석하고 대응책을 처방해 수용자인 국민들의 태도형성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 신문의 사설, 방송의 논평 등으로 매스컴의 해설기능 에 해당★ 정기능 :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역할심도 있는 분석과 대안을 제시심리적 혼란없이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도움ex)

  • 라디오방송 성격, 라디오방송 편성,청취율, 라디오방송 청취자, 라디오방송과 인터넷라디오방송,라디오단막극, 라디오방송 현황,광고효과모델 분석
  • 방송참여와 달리 훨씬 다양한 수준에서 쌍방향적인 방송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라디오를 운영하는 지상파라디오방송의 경우 특히 음악프로그램에서 이용자와의 쌍방향적인 상호작용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음악프로그램의 구성은 진행자의 방송멘트와 음악으로 이루어지며, 음악프로그램의 사활은 선곡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기존의 공중파라디오방송의 선곡은 주로 제작진과 내부의 음반심의 등 조직적인 요소

  • [저널리즘] 방송의 특성과 기능, 한국방송의 현실과 과제
  • 방송이 생기면서는 전화통신으로 분류하였다. 1960년대 이후에는 무선통신의 송신행위라고 명확히 규정, 그 사전적 의미는 영어의 broadcast로 이는 point to mass, 즉 일정 장소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2000년 1월 제정된 우리나라 방송법에서는 방송을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개별 계약에 의한 수신자를 포함하며, 이하 시청자라 한다)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신방] 방송보도론에 대하여..
  • 보도가 지나치게 정치권에 편향되어 있다.(2) 선거 보도의 공정성 문제가 제기된다.(3) 보도국 조직과 기자 선발에서 문제점이 있다.(4) 출입처 제도와 촌지 문제가 있다.6. 한국 방송 뉴스의 발전 방향에 대한 제언(1) 책임 경영 체제를 갖추어 뉴스 부분을 일관성 있게 운영할 필요가 있다.(2) 뉴스 프로듀서 시스템을 도입하고 기구를 개편해서 취재의 심층 전문화와 제작의 정밀성을 기해야 한다.(3) 뉴스 스타 시스템을 갖추고 보도국의 배타적 분위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제작자의 제작 활성화를 위한 유력한 기초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동시에 이러한 발전은 보도, 다큐멘터리 위주의 소규모 방송국 설립을 위한 유력한 물질적 기초가 될 것이다.또한 DV는 DV 이전부터 사용되던 필름을 통한 다큐멘터리 배급의 새로운 차원을 열어갈 수도 있다. 수년전 미국에서 화제가 된 는 베타캠으로 촬영한 후 S-VHS 가편집과 베타캠 본편집을 거쳐서 35미리로 전환되어 극장에서 개봉하는 전략을 채택하여 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