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례][가정의례][국가의례][민속의례][종교의례][북한]의례 분류, 의례 기능, 가정의례(통과의례), 국가의례, 민속의례, 종교의례, 북한의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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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의례의 분류
1. 박계홍
1) 연중의례, 계절의례(Seasonal rites)
2) 통과의례(Transitional rites)
3) 임시의례(contingent rites)
2. 의례의 분류(반 제넾)
1) 통과의례(rites of passage)
2) 강화의례(rites of intensification)
3) 의례를 행하는 목적
4) 『통과의례』에서 분류(제넾)
5) 수행자의 단위

Ⅲ. 의례의 기능

Ⅳ. 가정의례(통과의례)

Ⅴ. 국가의례
1. 국경일 경축행사
2. 대통령 취임식
3. 국장․국민장 등 장의의식

Ⅵ. 민속의례

Ⅶ. 종교의례

Ⅷ. 북한의 의례
1. 장례 및 제례의식
2. 제사와 성묘
3. 명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정의례는 인간이 일생을 통해 치러야 하고 죽어서도 치루게 되는 의식이다. 이런 의식을 통해 인간은 참된 인간으로 자리잡는다 할 수 있다. 관례를 통해 사회의 인격체로의 성숙을 겪게 되며, 혼례를 통해 서로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경험한다. 그리고 상례를 통해 인간의 유한성을 인식하고 자신을 반성하며, 제례를 통해 자신을 존재하게 해준 조상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배운다. 이 모든 과정이 바로 교육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즉, 교육이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가정은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단위지만 그 중요성은 말할 것 없이 크다고 하겠다. 인간이 태어나서 최초로 만나는 환경인 가정은 육체적․정신적인 성장과 발달의 기초가 된다. 그리고 의식주를 해결하게 되고 사회 생활의 기본이 되는 기능을 습득하고, 지적 능력이 개발되고 언어의 습득이 이루어지는 것도 가정이다. 이처럼 가정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현대는 가정의 붕괴라 하여 가정이 흔들리고 있다. 그리고 이에 따라 많은 교육문제들이 일어나고 있다. 청소년 비행 문제의 심각화,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 등이 구체적 예이다. 특히,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의 경우 가정 불화가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즉, 가정 폭력을 경험한 아이가 학교 폭력을 저지를 확률이 더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또한, 결손 가정에서 청소년 비행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런 여러 교육적 문제의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가정에서 찾을 수 있다. 다시 말해, 가정의례를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부모가 가정에서 키워 내는 인격이야말로 한 사회의 어떤 가치보다 소중할 것이다. 그리고 그 것은 어떤 수단이 아니라 그것 자체가 궁극적인 목표인 것이다. 이 세상이 살기 좋은 세상이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인격교육이 경제 성장이나 정치 질서보다 우선시 될 필요가 있을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가정이 이러한 인격교육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훌륭한 가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가정생활연구회 저, 가정의례 서식보감, 솔빛출판사, 2009
․ 기시모토 히데오 著, 종교학, 김영사, 1997
․ 김승찬, 한국의 민속 문학과 전통문화, 삼영사, 2002
․ 이문철 저, 통과의례와 성, 평단문화사, 2000
․ 전영선, 북한의 사회와 문화, 역락, 2005
․ 한국 문화재 보호 재단, 우리의 전통 예절,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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