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예][禮]예절의 근본정신, 예절의 형식, 예(禮)의 의미, 예(禮)의 기본, 예(禮)의 작용, 도덕성의 외적 기준으로서 예(禮)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예절의 근본정신

Ⅲ. 예절의 형식
1. 말을 하는 예절
2. 말을 듣는 예절
3. 올바른 인사
4. 옷차림 예절
1) 깨끗하고 단정한 옷차림
2) 형편에 맡는 옷차림
3) 때, 장소, 용도에 맞는 옷차림
4) 과도한 노출 삼가
5) 격식에 맞는 옷차림
6) 개성과 사회성의 조화
5. 식사예절
6. 생활 예절
7. 교통 예절(대중 교통 이용 시)
8. 공원 이용 예절(소풍, 여행 등)
9. 전화 거는 예절
10. 전화 받는 예절
11. 이동통신 예절(휴대폰, 무선 호출기)
12. 공중전화 예절

Ⅳ. 예(禮)의 의미

Ⅴ. 예(禮)의 기본
1. 마음가짐
1) 시사명(視思明)
2) 청사총(聽思聰)
3) 색사온(色思溫)
4) 모사공(貌思恭)
5) 언사충(言思忠)
6) 사사경(事思敬)
7) 의사문(疑思問)
8) 분사난(忿思難)
9) 견득사의(見得思義)
2. 몸가짐
1) 족용중(足容重)
2) 수용공(手容恭)
3) 목용단(目容端)
4) 구용지(口容止)
5) 성용정(聲容靜)
6) 두용직(頭容直)
7) 기용숙(氣容肅)
8) 입용덕(立容德)
9) 색용장(色容莊)

Ⅵ. 예(禮)의 작용
1. 지도작용
2. 절제작용
3. 일관작용

Ⅶ. 도덕성의 외적 기준으로서 예(禮)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의 예는 순기능과 역기능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 순기능이 무엇이고 역기능이 무엇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전통의 예를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용하느냐에 있다. 앞에서 찾아보았던 예시들이 조금은 극단적인 면이 있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비교하려고 양극의 상황으로 예시하였지만 이 것이 현실의 문제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의 전통의 예는 우리가 삶을 살면서 올바르고 사람답게 살기 위한 주춧돌이다. 우리의 삶과 떨어뜨려서 생각 할 수 없는 문제이며 우리의 후손에게 올바르게 가르치고 알려야 할 삶 속의 미덕이다.
이러한 전통 예의 순기능적인 면을 현대의 급변하는 세상에 맞추는 것은 그 자체가 힘들고 한 사람의 노력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 하지만 중용(中庸)과 같은 순기능적이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부각되며 현대 사회와 만난다면 이기주의, 인간소외, 가치상실, 황금만능주의 등과 같은 현대사회의 고질병은 치료될 수 있다고 본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통의 예를 받아들이는 우리들이 순기능적인 면을 현대 사회와 접목시켜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전통의 예를 불평등하다고 지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교에서 근본적으로 불평등하다는 점을 불평등의 기준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차별이 정당화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 이때 차별은 나이, 성, 직위 등에 따라 행해진다. 차별이 반드시 홀대하고 착취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오륜(五倫)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 저변에 `사랑`이 반드시 선행적으로 전제되어 있다는 점이다. 현실에서 자식을 지나치게 사랑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으니 부모의 자식 사랑은 절제되어야 하고, 반면에 자식의 부모 사랑은 메말라 붙은 경우가 많으니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남상민(1999), 예절학, 박영사
박윤명(1997), 구성과 도덕교육의 통합적 접근,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일타(1998), 불자의 기본예절, 효림
충무교육원(1997), 생활예절
피에르 도딘 지음, 김경애 옮김(1998), 공자, 한길사
허버트 핑가레트 저, 송영배 역(1993), 공자의 철학, 서울 : 서광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승단]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
  • 정신수양을 목적으로 한다는 태권도 수련목적을 지향하는 것이 된다. 다시 말하면 태권도의 목적은 강력히 단련된 수족(手足)과 우수한 공방기술로써 판자나 기와를 격파하여 비호같이 상대를 일격일출함으로서 살상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기술의 연마를 통해 신체를 단련하는 동시에 정신까지도 아울러 수양하여 덕을 배양한다는 것이다. 결국 태권도의 모든 동작은 자아방위본능을 기본으로 하여 점차 필요성에 따른 신념의 작용으로 소극적인

  • 도덕과 교과서 내용 연구 - 12덕목 & 북한 이해 및 통일교육
  • 의미절약은 재물을 가치 있게 사용하는 정신이다. 절약의 덕을 갖춘 사람은 재물을 모으는 데도 과도에 흐르지 않으며 필요 이상으로 헤프게 쓰거나 자제력이 없이 방종한 생활 에 돈을 쓰지도 않는다.3. 효1) 내용체계 (해당 단원& 관련가치)① 3학년학년3학년단원명화목한 우리집주요내용 부모의 자애와 효도 형제자매 간의 우애 화목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관련가치 (지도요소)가족 사랑과 예절지도시 유의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예절과 관습이 있는 것은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언급하고,이드(id)를 무조건 나쁘게 볼 것이 아니라 적절히 충족시켜주는 것이 중요.“교사는 학생의 감정적 욕구를 중시해야 한다. 학생들의 감정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그들을 인습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강요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여겨야 한다.(중략).교사는 반드시 자신에 대한 정신 분석을 통해 자기 자신을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말하는 것과

  • [동양철학][인간해방][윤리사상][도덕성][진보][공자][공구][동양][철학][동양사회사상][맹자]동양철학과 인간해방, 동양철학과 윤리사상, 동양철학과 도덕성, 동양철학과 진보, 동양철학과 공자(공구) 분석
  • 예절로써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곧 법에 앞선 도덕을 말했으며, 실천에 있어선 윗사람이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결국 사람사이의 신뢰를 바탕으로한 본격적인 인간의 도덕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공자는 자신의 이상향인 ‘대동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5. 보상을 바라지 않는 실천공자사상의 가장 큰 가치는 인문정신의 극치이다. 그의 사상은 신본주의가 아닌 인본주의로써 인간다움의 회복을 통해 사회

  • 염상섭의 삼대, 만세전 역사적 고찰
  • 예절도 없다는 말이냐? 그래 그런 소리를 좀 들었다기로 나간다는 것은 무슨 당치 않은 소린가.” 같은 책, p.149- 제1충돌은 대동보소 문제와 시조묘역 사업을 둘러싼 창훈과 상훈의 갈등이며 제2충돌은 나이 어린 시어머니(수원집)와 며느리(조덕기 모)의 갈등이다. 각 인물들의 감정과 이념상의 날카로운 대립임에도 불구하고 이 갈등들은 조의관이 개입하는 순간 해소되고 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