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사회심리] 명품을 통해 본 허영과 문화의 유행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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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1. 사치소비의 의미
Chapter 2. 사치소비의 유형
Chapter 3. 명품 마케팅

DISCUSSION

CONCLUSION



본문내용
3.환상형 사치
욕망의 근원: 변신에의 열망 그리고 초라함의 공포

고가품을 소비하면 자신이 다른 자아로
변할 수 있다는 환상



*나르시시즘이 소비물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며, 소비가 경제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에 이름


기업에서 명품 판매의 이익


1.마진이 높다

2.고가품은 가격에 민감하지 않다. 또한 가격
이 높을수록 그 상품의 가치를 높게 판단한다

3.경기에 영향을 덜 받아 불황기에도 안정적
이다.

4.사치품의 소비패턴은 결국 하위계층으로
이어진다 (물방울 효과)


중산층은 사치품의 희생양?


->여유있는 매장, 1인 패션쇼 다양한 마케팅을 위해 많은 비용이 소모된다.

이중 상당부분은 일반 소비자들의 주머니에서 지출되며, 그들의 허영과 질투심이 더욱 그 위화감을 조장하고 부추긴다.

->‘황새를 따라가려는 뱁새’들이 내는 수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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