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의사소통 기능, 제스처(제스쳐,몸짓언어)중요성, 아동의 제스처(제스쳐,몸짓언어), 국가별,면접시 효과적인 제스처(제스쳐,몸짓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Ⅱ.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능

Ⅲ.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의 중요성

Ⅳ. 아동의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1. 지시적 제스처
2. 판토마임 제스처
3. 의미론적 및 관계적인 제스처
1) 성 의사소통의 체어
2) 안면동작
3) 미소짓기: 형태와 기능
4) 얼굴 인지 및 해석
5) 표정의 실마리와 신체적인 매력

Ⅴ. 각 나라의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1. 손바닥을 아래로 하여 손짓
2. 손가락으로 하는 링 사인
3.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향한 V자 사인
4. 손등을 바깥쪽으로 향한 V자 사인
5. 손바닥을 펴서 흔드는 행위
6. 어깨를 으쓱하면서 양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하는 행위
7. 수평으로 뿔 만들기
8. 두 손가락을 맞대는 행위
9. 손가락으로 사람을 가리키며 말하는 행위
10. 엄지와 중지 사이에 검지를 끼워 넣는 행위
11. 손가락 교차시키기
12. 중지를 내미는 제스처
13. 주먹으로 손바닥을 치는 행위
14. 주먹을 쥔 채 엄지손가락만 위로 올리는 행위
15. 합장
16. 머리를 위 아래로 끄덕이는 행위
17. 엄지로 코를 미는 행위
18. 코에 원을 그리는 행위
19. 손 끝에 키스하기
20. 턱을 두드리는 행위
21. 귀 둘레에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는 행위

Ⅵ. 면접 시 효과적인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일반적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라 말할 때 그것은 포괄적인 의미로서 언어 이외의 요소에 의한 의사소통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언어로 부호화 되지 않는 각종의 몸짓, 자세, 얼굴표정, 상징적 의복착용, 공간, 시간과 같은 것들에 적용 될 수 있는 말이다.
인간의 비언어적 의사전달 행위는 인류 생활의 시작으로부터 이루어졌을 것이다.
일부 동물은 눈짓, 몸짓 등으로 간단한 의사를 전달한다. 원시인들은 그것 보다 더 발달된 몸짓이나 얼굴표정을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하였을 것이다. 언어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처음 시도된 것은 1950년대 이후이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의사소통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지만 이들의 관심은 대부분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에만 국한되어 나타났던 것이다.
인간의 의사소통은 언어로만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각종의 언어적 표현은 그것에 유형, 무형의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요소와 함께 행해지며, 때로는 언어내용보다 그 밖의 요소, 즉 비언어적인 것이 오히려 정보전달에 있어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극단적인 경우 한마디의 말도 개입되지 않은 무언의 교류로도 서로의 의사를 충분히 교환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비언어적 요소는 전체 의사소통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비언어적 요소가 언제나 문자 그대로 언어적 의미를 전혀 갖지 않는 것은 아니다. 언어적 의미는 구어적(vocal)일 수도 있고 혹은 기타의 방법으로 전달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구어로 표현되는 모든 소리가 반드시 언어적 상징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음량의 크기,
참고문헌
- 고든 R. 웨인라이트, 몸짓을 알면 대화가 즐겁다
- 구현정(2003), 대화-사람의 마음을 표현하는 최선의 방법
- 최광선(1999), 몸짓을 읽으면 사람이 재미있다, 일빛 출판사
- 추계자(2002), 비언어적 의사소통체계의 유형에 관한 연구, 사대논문집 Vol.41 No.1
- 홍희광(1994),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별 바디랭귀지 유형과 주의할 점
  • 의사소통을믿어라2. 보디랭귀지를 활용하라신체언어, 자세, 몸짓,시선 마주침, 공간, 얼굴 표정, 움직임, 어조제스처, 얼굴표정,자세, 손과 팔**비즈니스4비즈니스 상에서이것만은 꼭 기억하자!바디랭귀지의 기본적인 기능은 그 자체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이는 외국이나 수업 발표, 취업 시에도 활용할 수 있다. 그래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디랭귀지를 적절히 사용해 의사전달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

  • [신경심리] 자폐증과 신경생리학
  •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방법론에 있어서도 인간에게 직접 적용할 수 없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동물 연구는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이 유전적인, 신경화학적인, 신경해부학적인 자폐증의 profile을 더 밝혀내게 된다면 우리는 자폐증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발병론과 신경생물학적인 측면으로의 자폐증을 살펴 볼 수 있을 것이고, 결국은 원인 규명과 좀 더 효과적인 병에 대한 개입, 그리고 치료에 큰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 언어장애 유형에 따른 교수방법①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 장애 :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구어가 결여되므로 기능적 의사소통방법 기능성을 강조(환경에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을 지도한다.②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 장애 : 말장애를 동반하고 언어발달이 지체되므로 말을 위한 신체적 준비도를 육성하여 조음을 개선하도록 지도한다.③ 자폐아동과 의사소통장애 : 언어발달 지체와 말장애를 동반하고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장애를 갖고 있으

  • [사회복지] 자폐아의 언어특성과 발달fp
  • 아동으로서 6세까지 열심히 언어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말을 거의 하지 못하면 무언증이 될 수 있다, 자폐아로서 25-40%정도가 무언증으로 지내게 된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자폐아로서 무언증에 있는 어떤 아동은 말을 이해하는 정도는 비교적 나은 경우도 있는데 그러나 제스처나 얼굴표정 등으로 의사표현을 하지 못하는데 문제가 있다. 정신지체로 무언증에 있는 사람의 경우 말의 표현도 어렵지만 말의 이해 또한 문제가 있다. 그러나 얼굴표정

  • [현대인과 국제매너] 현대인과 국제매너
  • 몸짓언어의 중요성그 유명한 미국의 심리학자 알버트 mehrabion 교수는 ‘언어나 비언어적 요소들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소에서 사람의 이미지를 시각적, 첨각적, 그리고 언어 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통계를 냈을때 시각적 요가55%를 차지하고 언어의 품질이라고도 볼수 있는 음감이나, 음색, 억양 등의 청각적요사가 38%, 그 나머지인 언어적 요소로 7%를 차지한다는 통계연구를 발표. 사례1) 방송사고-시각적사례2) 광수생각, 친오빠와 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