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의사소통 기능, 제스처(제스쳐,몸짓언어)중요성, 아동의 제스처(제스쳐,몸짓언어), 국가별,면접시 효과적인 제스처(제스쳐,몸짓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Ⅱ.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능
Ⅲ.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의 중요성
Ⅳ. 아동의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1. 지시적 제스처
2. 판토마임 제스처
3. 의미론적 및 관계적인 제스처
1) 성 의사소통의 체어
2) 안면동작
3) 미소짓기: 형태와 기능
4) 얼굴 인지 및 해석
5) 표정의 실마리와 신체적인 매력
Ⅴ. 각 나라의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1. 손바닥을 아래로 하여 손짓
2. 손가락으로 하는 링 사인
3.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향한 V자 사인
4. 손등을 바깥쪽으로 향한 V자 사인
5. 손바닥을 펴서 흔드는 행위
6. 어깨를 으쓱하면서 양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하는 행위
7. 수평으로 뿔 만들기
8. 두 손가락을 맞대는 행위
9. 손가락으로 사람을 가리키며 말하는 행위
10. 엄지와 중지 사이에 검지를 끼워 넣는 행위
11. 손가락 교차시키기
12. 중지를 내미는 제스처
13. 주먹으로 손바닥을 치는 행위
14. 주먹을 쥔 채 엄지손가락만 위로 올리는 행위
15. 합장
16. 머리를 위 아래로 끄덕이는 행위
17. 엄지로 코를 미는 행위
18. 코에 원을 그리는 행위
19. 손 끝에 키스하기
20. 턱을 두드리는 행위
21. 귀 둘레에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는 행위
Ⅵ. 면접 시 효과적인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일반적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라 말할 때 그것은 포괄적인 의미로서 언어 이외의 요소에 의한 의사소통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언어로 부호화 되지 않는 각종의 몸짓, 자세, 얼굴표정, 상징적 의복착용, 공간, 시간과 같은 것들에 적용 될 수 있는 말이다.
인간의 비언어적 의사전달 행위는 인류 생활의 시작으로부터 이루어졌을 것이다.
일부 동물은 눈짓, 몸짓 등으로 간단한 의사를 전달한다. 원시인들은 그것 보다 더 발달된 몸짓이나 얼굴표정을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하였을 것이다. 언어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처음 시도된 것은 1950년대 이후이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의사소통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지만 이들의 관심은 대부분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에만 국한되어 나타났던 것이다.
인간의 의사소통은 언어로만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각종의 언어적 표현은 그것에 유형, 무형의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요소와 함께 행해지며, 때로는 언어내용보다 그 밖의 요소, 즉 비언어적인 것이 오히려 정보전달에 있어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극단적인 경우 한마디의 말도 개입되지 않은 무언의 교류로도 서로의 의사를 충분히 교환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비언어적 요소는 전체 의사소통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비언어적 요소가 언제나 문자 그대로 언어적 의미를 전혀 갖지 않는 것은 아니다. 언어적 의미는 구어적(vocal)일 수도 있고 혹은 기타의 방법으로 전달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구어로 표현되는 모든 소리가 반드시 언어적 상징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음량의 크기,
- 참고문헌
-
- 고든 R. 웨인라이트, 몸짓을 알면 대화가 즐겁다
- 구현정(2003), 대화-사람의 마음을 표현하는 최선의 방법
- 최광선(1999), 몸짓을 읽으면 사람이 재미있다, 일빛 출판사
- 추계자(2002), 비언어적 의사소통체계의 유형에 관한 연구, 사대논문집 Vol.41 No.1
- 홍희광(1994),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