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과학(중국의 과학)형성,사상, 중국 과학(중국의 과학)교육시스템,기술체제, 중국 과학(중국의 과학)과 서양 과학, 음양오행사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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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 과학(중국의 과학)의 형성

Ⅱ. 중국 과학(중국의 과학)의 사상

Ⅲ. 중국 과학(중국의 과학)의 교육시스템
1. 고등교육체제
2. 졸업생 수
3. 연구중심대학과 중점학과

Ⅳ. 중국 과학(중국의 과학)의 기술체제

Ⅴ. 중국 과학(중국의 과학)과 서양 과학(서양의 과학)

Ⅵ. 중국 과학(중국의 과학)과 음양오행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 과학(중국의 과학)의 형성
중국의 음과 양은 그것이 우주가 형성되는 근원적인 물질을 상징한다는 것보다는 오히려 자연의 상태나 성질을 표현한다. 사계의 변화를 예로 말하면 봄에는 처음으로 양이 싹트고 여름에는 양이 그 극점에 달한다. 더욱이 이러한 사시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바로 天으로서, 음양은 아니다. 그리고 이 음양의 원리는 결코 고정된 것이 아니고 양의 극점인 여름에 이미 음이 잠재하며 이윽고 음이 싹트고 가을에로 변화한다. 역에는 變易의 뜻이 있지만 중국의 자연철학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며 동시에 그것은 인간의 운명에 관계되는 원리도 되어왔다. 易은 후자의 역할이 뒤에 오히려 강조되면서 자연철학서로서 보다는 점술서로 인식되어 버렸다. 음양설과 함께 중시된 것은 오행설로 木, 火, 土, 金, 水의 다섯 요소에 의하여 자연현상의 상태란 성질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 다섯 요소는 연속적으로 순환하고 변화하는 것이다. 이는 자연현상과 동시에 인간현상의 설명에 효과적이었다. 음양설과 오행설은 따로따로 발생하였지만 한 대에는 둘이 합쳐져 음양오행설이 되었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그리스에서 시작된 4원소 설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중국의 경우 우주의 근원물질이라는 사상은 희박하고 그 상태나 성질의 표현에 머물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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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자억(1997), 중국의 교육, 원미사
남현식, 중국, 그리고 중국인, 서울 : 시사 문화사
박승재(1982), 과학교육연구 과목의 교수모형과 교재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이나미 리츠코, 이동철 역(2008), 중국을 움직인 거인들, 민음in
JOSEPH NEEDHAM(조셉 니담) 저, 중국의 과학과 문명ⅠⅡⅢ,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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