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여론조사보도][선거여론조사보도 원칙][언론보도]선거여론조사보도의 원칙, 선거여론조사보도의 영향, 선거여론조사보도와 언론보도, 선거여론조사보도의 문제점, 선거여론조사보도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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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선거여론조사보도의 원칙

Ⅲ. 선거여론조사보도의 영향

Ⅳ. 선거여론조사보도와 언론보도

Ⅴ. 선거여론조사보도의 문제점

Ⅵ. 선거여론조사보도 관련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론조사는 이제 우리에게 일상적인 행사가 되었고 우리 사회에 내재해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여론조사의 애당초 목적과는 달리 유권자를 오도할 수도 있는 위험성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셈이다. 어떤 점에서 본다면 이러한 문제점은 비단 우리 사회에서만 생겨나는 것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며 대중매체의 성장, 발전에 따라 생겨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정확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 실시되는 여론조사가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언론기관 스스로 인식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위험성을 인식하는 경우에만 언론 스스로 편의주의적(expediency) 태도에서 벗어나 보다 민주적 원칙에 충실하려고 하는 노력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선거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유권자들이 외부적 영향에서 자유롭게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선택하도록 하는 일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이러한 선거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것은 권위주의 체제 하에서 공권력의 직접적인 개입이었다. 그리고 투명하지 못한 선거 자금의 출납 역시 공정한 선거를 위한 환경을 저해하는 요소였다. 그러나 공권력이나 금권처럼 그 동안 많은 이들에 의해 자주 지적되지 않았지만 앞에서 살펴본 대로 선거에서의 언론의 보도 역시 유권자의 자유로운 판단을 해칠 수 있는 셈이다. 더욱이 절차적 민주주의가 제도적으로 확립되어 가면 갈수록 언론의 역할에 의한 영향과 같은 비제도적 요인에 의한 개입의 효과는 더욱 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TV와 같은 대중매체에 대한 의존도가 커지면 커질수록 기존 정당 정치에 미치는 영향 역시 늘어날 수밖에 없다. 앞서 살펴본 대로 이미 정당 정치를 우회하여 매스 미디어에 의존하여 대중적 인기를 얻고 권력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물론 우리나라의 기존 정당 정치가 갖는 문제점과 폐해에 대한 반응이라는
참고문헌
◎ 김광웅·이갑윤, 정당․선거․여론, 한울, 1996
◎ 권혁남, 우리나라 선거여론조사 보도 실태와 과제, 언론개혁시민연대 주최 선거보도 1차 토론회 발제문, 2002
◎ 박광온, 선거여론조사와 보도의 문제, 관훈저널 여름호, 2002
◎ 성낙인, 여론조사 공표 금지 풀어야, 신문과 방송 380호, 2002
◎ 양승찬, 선거보도와 여론조사: 역할, 기능 및 효과,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문화연구소, 제16대 총선과 언론: 역할 및 기능에 대한 과제와 전망, 2000
◎ 이창현·황용석, 제16대 총선에서 여론조사의 문제점과 대안모색- 언론사가 주관한 여론조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언론정보학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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