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대중매체] 선거와 여론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선거 여론조사 보도의 개념과 특성

1) 선거 여론조사 보도의 개념

2) 선거 여론조사의 특성

2. 선거와 여론조사 보도의 성장

1) 미국의 여론조사 보도

2) 한국 여론조사 보도의 역사

3. 선거 여론조사의 기능

4. 선거 여론조사의 영향

5. 선거 여론조사의 문제점

1) 보도상의 문제점

2) 보도외적 문제점

6. 올바른 여론조사 보도를 위한 제언

1) 공공담론 조사 (Deliberative Polling Technique)

2) 인터넷의 보도공간이용 (Online News Board System)

3) 컨소시엄의 형성 (Consortium)

4) 여론전문기자의 양성 (Polling Specialist)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선거와 여론조사 보도의 성장
여론조사 보도의 살펴보기 위해 우선 여론조사 보도가 가장 발달한 미국의 경우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경우 어떤 방식으로 여론조사 보도가 생성,발달 했는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미국의 여론조사 보도
역사적으로 볼 때, 미국의 여론조사연구는 '시장 조사 (market research)'와 간이 조사(straw poll)로부터 출발하였다. 산업화와 함께 여러 산업분야에서 생산품의 소비자 측정이나 소비자 반응 등을 조사하는 시장조사가 활발하게 진행된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었다. 산업화와 이에 따른 필요성에 의해 시작된 시장 조사로부터 출발한 여론조사가 여론조사 보도로 발전하게 된 것, 즉 언론의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은 정치적인 이유에서였다.

(1) 여론조사 보도의 생성기 : 1824년 ~ 1935년

미국에서 여론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대개 1824년으로 파악된다. 이 해 미국 해리스머그 펜실베이니안 (Harrisburg Pennsylvanuan)신문사가 당시 대통령선거 캠페인에서 앤드루 잭슨이 앞서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이 최초의 여론조사 보도로 기록되고 있다.(한국언론연구원, 1998)
당시 주로 사용된 간이 여론조사는 신문지에 쿠폰을 삽지시켜 사용하는 방식이었다. 이 방식은 독자들에게 자신의 선택을 쿠폰에 기록해 되돌려 보내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이 시기 사용된 다른 방식은 인명부에 적혀 있는 사람들에게 투표용지를 우송하는 방법이 있었다. 이러한 간이 여론조사는 20세기에 들어 1930년대까지도 여러 신문에 의해 실시되었다. 1908년과 1912년의 대통령선거에서 많은 신문들은 간이여론조사를 시행하여 선거 결과 예측에 관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 여론조사에는 많은 독자들이 참여하였다.
참고문헌
권혁남 (1998) "한국언론과 선거보도 -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현실논리", 나남
노규현,김학량 (1998) "선거와 여론조사", 나남
이창현(2000) "되짚어 본 16대 총선여론조사" 『방송21』6월호
한국언론재단(2000) "선거와 여론조사 보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충분한 대답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움이 많이 남는 자료입니다.
  • n***
    (2009.12.23 00:30:36)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 토론 보고서
  • Ⅰ. 序 論20세기를 거쳐 TV 등 대중매체의 보급이 일반화 되면서 현재 그 영향력의 증가와 더불어 정치사에 있어서도 본격적으로 미디어 정치질서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일부부작용과 마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질적 고비용 저효율의 군중집회 정치는 TV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미디어 정치구조로 틀을 바꿔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선거 관련 TV토론은 1995년 지방자치선거 서울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그 첫선을 보였다. 그 이후 1997년

  • [정치학] 정치광고와 이미지 정치
  • 여론조사에서의 순위를 떨어뜨리기 위해, 그리고 유권자의 마음속에 그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증대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공격광고는 오늘날 선거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마지막으로, 전통적 전략은 긍정적 광고(positive ad)로 캠페인을 끝내는 것이다. 이러한 광고는 ‘이 후보야말로 진정한 지도자이고, 국가의 미래를 위한 비전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설명한 이러한 4단계 전략은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 [정치학]전자민주주의와 정당
  • 선거를 통한 정권획득을 목표로 한다. 그 대표적인 활동으로 선거 전략의 수립, 조직의 구축 및 정비, 여론조사, 선거자금 및 자원봉사자의 모집, 대중 집회, 선거유세 등이 있다. 대중 매체가 등장하기 이전의 선거운동은 주로 지역 수준에서 선거주체와 유권자 간의 직접적인 대면이 중심축을 구성하였으나, 대중매체의 등장 이후 전국적 수준에서 선거주체와 유권자들과의 간접적,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선거운동의 주축을 이루어 왔다. 그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제호에 따른 신문의 성향판단
  • 될 사회(회사) 생활을 조금이나마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참고문헌1.『신문의 정치적 성향과 구독자의 정치적 태도에 대한 연구: 17대 총선 기간 중 탄핵 이슈를 중심으로』2.『정치권력과 언론과의 상호관계 연구 : 김대중 정권 5년 신문사설 분석』3. 2006년 6월 2일 MBC 100분 토론4. 매스커뮤니케이션 조사방법론

  • 정치의 사회심리학
  • 대중에게도, 정치 엘리트에게도 광범위한 정치적 관용을 요구하지 않는다. 단, 정치적 권력의 다양성과 분산화를 필요로 한다. 매디슨(James D. Madison)은 정부를 개개의 독립적인 부서로 분할함으로써 압정(壓政)을 방지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 견해에 기초하면 경제적, 사회적인 조건을 고려하는데 있어서는 어떤 특정의 집단에 대해서 정치적 관용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2. 정치적 리더십케네디는 대통령 선거에서 아주 근사한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