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바이킹][해적의 선박][해적으로 인한 피해방지대책]해적의 구성, 해적의 추세, 해적과 바이킹, 해적의 선박, 해적으로 인한 피해방지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해적의 구성

Ⅲ. 해적의 추세

Ⅳ. 해적과 바이킹

Ⅴ. 해적의 선박
1. 슬루프(Sloops)
2. 스쿠너(Schooner)
3. 브리간틴(Brigantine)
4. 3본 마스트 선(Three-masted vessels, 횡돛선)

Ⅵ. 해적으로 인한 피해방지대책
1. 국제해사기구(IMO), 선박/항만시설보안규칙(ISPS Code) 채택
2. APEC 차원에서의 반테러 노력 및 능력배양 추진
3. ARF, 해적방지 및 해양안보 협력에 관한 선언문 채택
4.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적방지 노력 추진
5. 국제상공회의소(ICC) 국제해사국(IMB), 해적신고센터(PRC)
6. 미국, 해상운송보안법(Maritime Transportation Security Act) 제정
7. 아시아지역 국가간 해적방지 국제협력 추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라는 발해와의 적대관계가 이루어지면서 지금까지 활동되어져왔던 산동등주·요동연안·서해안·당은포(남양)에 이르는 항로를 상실하자 신라는 등주적산으로부터 황해를 직접 횡단하는 항로가 활용되어 사무역 활동은 증가될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상황 즉 나·당간의 각 국가가 가지는 정세의 변화는 항해술, 조선술의 발달과 아울러 장보고의 해상활동은 동아지역의 해상권을 충분히 장악 했으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상황을 증언하고 있는 원인행기를 통해서 보면 양주에는 신라인 무역상이 있었다. 즉 일본어를 잘하는 대일 무역상 왕청이라는 신라인 상인이며 중국인 장각제와 동업인 듯하다.
이렇게 볼 때 양주에는 신라인 해상무역상이 많아 무역으로 거부가 된 신라인 무역상들은 왕청, 왕종 이외에도 많았을 것이다. E.O Reichauer는 백거역 시문을 모두 매점하여간 신라인이 있었다는 것과 또 당시의 저명화가의 작품 10여점을 고가로 매입해 간 신라 상인이 있었음을 기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양주는 신라 무역상 뿐 아니라 파사국 , 점파국 상인도 대거 활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신라의 정치 사회 구조의 변화와 당의 세계 정책을 통해 나타난 장보고의 해상 활동은 청해진 설진이라는 문제와 연결하여 해상무역왕국의 건립이라는 시대적 상황을 전개하게 된다. 여기서 제기되는 문제는 장보고의 청해진 설진과 관계하여 나타나는 기존 신라인의 해상활동을 파악하는 일이다. 지증왕대 이후부터 나타나는 선박의 운행과 신라하대에 걸쳐 발달한 선박·항해술은 기존의 신라인 즉 기근과 고통에서 벗어나려 했던 민중들과 어떻게 관련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문제이다.
참고문헌
김호춘, 테러와의 전쟁`에 관한 국제법적 소고(小考)
김응서·장순근, 바다는 왜
이브 코아 외 1명(1997), 바이킹 바다의 정복자들
전일수·노영돈(2004), 해적방지를 위한 국제적 동향과 우리나라 관련법제의 개선방안, 해운물류연구 제42호, 서울 : 한국해양물류학회
한나 아렌트(1999), 폭력의 세기, 서울 : 이후출판사
R.B Clark 저, 윤이용 옮김(2003), 해양오염, 서울 : 동화기술교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적보험과 위험관리
  • 해적피해방지를 위한 국제협력체제의 구축과 유사시 긴급 대처할 수 있는 관련국간의 유대를 강화해오고 있다. 해적행위에 대한 대책의 근간은 해적행위로 인한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불행하게도 해적행위로 인한 피해사례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해적행위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의 형태는 (1) 화물에 대한 손해로써 운송중인 화물이 해적행위로 인하여 강탈당하는 경우, (2) 선박에 대한 손해로써 해적행위로

  • [환경경제학] 해양환경오염의 규제와 조약(런던협약을중심으로)
  • 선박과 해양시설 및 해양 공간으로 나누고 있다. 그리고 (ⅰ) 선박 또는 해양시설 등의 안전 확보나 인명구조를 위하여 부득이하게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경우, (ⅱ) 선박 또는 해양시설 등의 손상 등으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경우, (ⅲ) 선박 또는 해양시설 등의 오염사고에서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방법에 따라 오염피해를 최소화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경우에는 선박이나 해양시설에서 발생하는 오염

  • [국제통상] 해상납치 및 테러와 보험
  • 선박이 경계 구역 정보에 진입하는지를 감지국제해사기구의 역할 해적위험 해역을 운항하는 해운업계에 해적 침입방지설비 설치 등 자구책 이행과 해적 피해 방지대응 요령(BMP)을 적극 이행하도록 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시사점결론해적행위에 대처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협력을 강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적행위의 발생건수는 매년 증가 →해적보험으로 대비계약상 예정된 손해보상 외에 특히 적하의 운송 지연으로 인한 화주의 막대한 손

  • [범죄]국제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피해를 주었다 이진수(2000), 사이버테러리즘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의 세미나자료, p16. 해킹은 해킹의 목적에 따라서 호기심 또는 컴퓨터기술을 과시하기 위한 해킹, 금전적인 이득 및 정치적 목적을 위한 해킹, 특정기관에 대한 항의의 일환으로 한 해킹, 경쟁적 관계에 있는 기업, 기관, 대학에 대한 해킹, 연구자료 내지 기술을 빼내기 위한 해킹, 목적 미확인 해킹 등이 있으나 국내외적으로 해킹으로 인한 금전적 손해는 천문학일 것이

  • [보험론] 해상테러 및 해적행위와 해상보험
  • 해적공격이 있었고, 이 중 49건이 피랍되었다. 총 889명의 선원이 인질로 잡치고 11명의 선원이 살해되었으며 21명의 선원이 실종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해적의 공격이 최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감소추세를 보이나 소말리아 해역에서만 111건의 공격이 있었고, 42건의 선박 피랍 및 815명의 선원이 인질로 잡쳤다는 통계가 있다. 이는 전년도 대비 200%이상의 증가를 보여주고 전체대비 4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아덴만은 유럽과 극동, 중동,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