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버라이어티(Real Variety)란 무엇인가 & 리얼 버라이어티의 발전과 영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 주제선정 동기
 리얼 버라이어티란?

2. 본론
 리얼 버라이어티의 탄생과정
 주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1. MBC - 무한도전
2. KBS - 1박 2일

3. 결론
 리얼 버라이어티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 문제점 해결방안 도출

본문내용

2. 본론

① ‘리얼 버라이어티’의 배경 및 탄생, 발전 과정
과거 예능이라 하면 스타들이 서로간의 장기를 선보이고 커플을 맺는 연애오락프로그램과, 대화를 통하여 스타의 개인적인 모습을 알 수 있는 토크쇼, 개그를 통하여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는 개그프로그램, 극을 통하여 재미있는 일화를 보여주는 시트콤 등, 대개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포맷이 매주 같은 스타일로 정적인 부분이 많았다. 그리하여 매번 형식적이고 똑같은 모습들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지루하게 만들었으며, 그로 인하여 거의 모든 프로그램은 짧게는 한, 두 달, 길게는 몇 년에 걸쳐 방송을 하였고, 결국은 종영을 맞게 되었다. 현재 방송을 이어가고 있는 프로그램들 중에는 연예계 소식을 전하는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계속 이어가는 프로그램이 없을 정도이다.

2005년 4월, 이러한 순환이 계속되던 와중에, MBC의 ‘권석PD'는 ‘토요일’이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된다. ‘무모한 도전’이란 방송은 ‘토요일’ 내에 있던 파은 매 주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무모한 도전과제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초반에는 재미있음에도 불구 시청률 부진을 면치 못하다가 이후 <무한도전-퀴즈의 달인>을 통해 ‘아하’ 라는 게임을 통하여 캐릭터가 확중되게 되면서 큰 호평을 받게된다. <무한도전-퀴즈의 달인>은 이후 2006년 5월 <무한도전>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정규편성되며, 매 주 새로운 포맷을 통해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면서 2010년 11월인 지금까지도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장수 예능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대표주자로 꼽히고 있다. 이후 <무한도전>의 대표적인 후발주자가 2007년 8월 5일부터 방영된 <1박 2일>이다. ‘리얼 야생 버라이어티’라고 주장하는 <1박2일>은 주로 매 주 여행지를 선택하여 시청자들에게 여행지 소개 뿐만 아니라 자신들만의 게임을 통하여 재미를 선사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초창기 <1박2일>도 <무한도전>의 아류작이라는 비판(노홍철 참여, 이수근의 웃기지 않은 캐릭터 등)에 시달렸으나, 여러차례 멤버 교체 후 가거도 특집때 현 멤버로 구축한 후 시청자들에게 점차 관심을 받게 되더니 복불복 게임과 멤버들의 캐릭터가 구축되면서 마침내 <무한도전>의 아성을 뛰어넘은 진정한 강자로 오른다. 이후 <패밀리가 떳다>, <남자의 자격>, <청춘불패>, <뜨거운 형제들>, <영웅호걸> 등 줄줄이 쏟아지게 된다. 리얼 버라이어티 방송이 많아지면서, 각종 논란에도 많이 휩쌓이게 되는데, 대본이 없다보니 분위기가 거칠어지는 상황이라던지, 상대방을 비하하는 행동이나 말투 등이 교육상 좋지 않다며 방송위원회에 지적을 받기도 하고, 때로는 ‘리얼 버라이어티’이면서 대본이 있다는 논란도 있었고, 방송에 출연하는 연예인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끼쳐 하차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하지만, 그러한 논란 등에도 불구하고 왜, 현재까지 ‘리얼 버라이어티’가 시청자들에게 여전히 인기가 있는지에 대해 지금부터 샅샅이 살펴보도록 하겠다.


② 주요‘리얼 버라이어티’
참고문헌
http://byignorance.tistory.com/301<-1박2일 좋은 영향력(학습)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0052807364086469&type=1&outlink=1<-1박·남격·패떴, '무도'에 빚진 리얼예능의 가능성

http://blog.naver.com/unlove0726?Redirect=Log&logNo=40081848867<-리얼버라이어티 언어사용에 문제 많아.

참고 문헌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정치학 전규찬 박근서 저 | 한울아카데미 | 2003
한국 TV 예능 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 강태영 저 | 한울아카데미 | 2002

참고 홈페이지
문화방송 - http://www.imbc.com
한국방송 - http://www.kbs.com
서울방송 - http://www.sbs.com
네이버 - http://www.naver.com
네이트 - http://www.nat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란 전망이다. 이처럼 ‘1人10業’이 보편화 된 미래사회에서 인간은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할까. 중앙일보와 현대차정몽구재단은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한국 사회를 이끌어 가는 각 분야의 리더 100명을 인터뷰했다. 미래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이고 이를 키우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현직 장관서부터 대학 총장, 기업 CEO 등 사회리더들과 문화예술인, 법조인의사회계사 등 다양한 전문직군의 대표자들에게 물었다. 100명이 꼽은

  • 기존 예능 콘텐츠와 리얼 버라이어티 쇼에 대하여(`무한도전`을 중심으로)
  • 발전으로 수많은 채널과 콘텐츠들이 가능해졌다. 앞으로 IPTV 등 뉴미디어가 계속적으로 발전해나가고 전파의 한계성을 벗어나 많은 방송 채널과 플랫폼들이 나타날 것이란 것도 쉽게 예측 가능하다. 이러한 풍족한 인프라 환경 안에서 정작 중요한 콘텐츠들이 질적 향상이 아닌 양적인 팽창만을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안타깝다. 이제 예능 콘텐츠에서 리얼 버라이어티 형태가 신선함이 아닌 익숙하고 보편적인 형식으로 느껴진다. 과거 ‘무한

  • 인기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KBS의 `1박2일`분석 및 비평
  • 무엇인가를 여실히 느끼게 했었다. 스타급 진행자들의 겹치기 출연이 논란이 되었었고, 각각의 프로그램도 재각각의 색을 잃어버린 채 똑같은 진행자의 똑같은 진행 형식, 똑같은 재미로 시청자의 마음을 잡지 못하고 있었다. 리얼 버라이어티는 그러한 무미건조한 예능프로그램의 현실에 청량한 사이다 같은 것이었다. 모든 것이 리얼(real)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전개와 발전이 톡톡 튀어 예측불가였고, 이러한 리얼의 특징이 다음에는 어떤 일이 벌

  •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란 토크 쇼에서 자극적인 이야기를 찾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나온 이야기를 몰래 자신의 것처럼 속이는 일과 리얼 버라이어티에서는 연출된 상황을 실제로 일어난 일인 것처럼 시청자를 속이는 행위를 의미한다.(사례 1) 일본의 한 예능프로그램에 등장했던 소재를 표절하여 일반인에게 표절내용을 연습시켜서 거짓 방송을 하게 하였다. (SBS )(사례 2) 자신의 경험이라고 이야기한 내용이 다른 사람의 경험으로 방송되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KBS2

  • 리얼 버라이어티 `1박2일` vs `패밀리가 떴다`
  • 포맷에 대한 식상함 – 지속적인 캐릭터와 설정자체의 식상함지나친 ‘인물’ 중심의 예능 - 멤버 교체의 필요성폐쇄성감동이 없는 단순한 재미만을 추구 문제점 – 패밀리가 떴다리얼버라이어티 대세 –> 쏟아지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식상함획기적인 아이템을 가진 예능 프로그램이 절실대중과 함께 호흡하고 공감할 수 있는 리얼 버라이어티재미와 감동, 메시지가 있는 버라이어티다채로운 형식과 실험적 시도 필요개선방향 및 미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