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예능 콘텐츠와 리얼 버라이어티 쇼에 대하여(`무한도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 문 : 리얼 버라이어티 쇼란?


2. 본 문

1) 리얼 버라이어티 쇼 : 무한도전 신드롬

2) 기존 콘텐츠와 비교되는 차별성

3) 리얼 버라이어티의 한계점


3.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 서 문 : 리얼 버라이어티 쇼(Real Variety Show)란?

예능 프로그램은 work와 play의 균형을 잡아 삶에서 오는 긴장을 이완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과거 이러한 예능 프로그램의 주를 이루었던 형태는 ‘엑스맨‘ 으로 대표되는 연예인 짝짓기 프로그램이나 ’호기심 천국‘, ’스폰지‘, 각종 퀴즈쇼 등의 Infortainment 콘텐츠 등의 일색이었다. 이 패러다임을 바꾼 것이 ‘무한도전’으로 대표되는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등장이다. 리얼 버라이어티란 프로그램의 큰 방향과 틀만을 정해놓고 그 안에서 대화나 상황은 출연자의 재량에 맡기는 이른바 무형식 포맷을 원칙으로 하는 콘텐츠를 의미한다. 최초로 리얼 버라이어티 쇼를 표방한 「무한도전」은 등장한 후 엄청난 인기와 주목을 받게 되었다. 또한 그 추세에 따라 수많은 유사 콘텐츠들이 등장하여 기존 예능 프로그램의 추세를 바꾸어버린 현상에 주목하여, 본 조는 기존 리얼 버라이어티 콘텐츠가 예능 프로그램의 대세가 될 수 있는 요인들과 기존 콘텐츠와의 차별성, 그리고 이 현상의 문제점 등을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무한도전’을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문

1. 리얼 버라이어티 쇼 : 무한도전 신드롬

국내 최초의 리얼 버라이어티 쇼를 표방한 ‘무한도전’은 2006년 5월 16일 MBC 프로그램 “토요일”에서 독립 첫 방송(시청률 12.7%) 후 점차 발전하여 2007년과 2008년 초반까지의 전성기 시절에 20%~24% 정도의 시청률을 유지하며 전국에 무한도전 신드롬을 일으켰다. 최근 3달간 시청률 추이를 살펴보면 3월 약 15.4%, 4월 17.5% 5월 17.2% 출처 : TNS 미디어 코리아
로 기존 전성기에 만큼은 못 미치지만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무한도전 인기의 비결을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 및 간판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 및 해결방안
  • 예능물의 성격상 작은 실수도 크게 부각되는 경우도 있지만 자주 불거지는 자막 관련 논란에 대해서는 진지한 논의가 필요할 때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평일 오후 11시대 지상파 토크 프로그램 조사 결과 KBS 2TV가 방송언어 사용에서 가장 많은 문제점을 나타낸 방송사로 분석됐다. 5월29일 방송통심심의위원회 지상파 평일 심야 오락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표, 지상파 방송사에서 방송하는 오후 11시대 토크쇼의 선정성이 지나치

  •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 `슈퍼스타K2`의 성공요인 분석 및 앞으로의 영향 전망
  • 을 자랑하는와는 비교대상이 되지 못했다. 이전의 대중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이나 는 주로 구성된 방식이 서바이벌 오디션 방식이라는 점에서 다를 것이 없는데, 왜 만 선풍적인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것일까? 1.1.1 기존 아이돌 가수 중심의 현 가요계 문화에 대한 식상함,등의 프로그램이 등장한 2000년대 초에는 ‘아이돌’ 이라는 일종의 아이콘이 흔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아이돌’은 언

  • 취미와 예술 A형 신관광과 구관광
  • 콘텐츠를 개발하면서 홈쇼핑, 인터넷, TV 오락 프로그램에서도 여행은 주요한 키워드로 떠올랐다.‘꽃보다, 할배’라든지, ‘뭉쳐야 뜬다’, ‘싱글 라이프’ 등은 다양한 여행 소비 행태를 반영하듯 시청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현재 우리 텔레비전에서는 여러 방송사에서 많은 여행 관련 프로그램 중에서 프로그램 중 하나를 골라 이들 여행 프로그램에 나오는 여행이 구관광과 신관광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을 비싸게 임차할 수밖에 없었다. 그때 노이만과 친분이 있던 건축 설계사 미겔 매켈비가 난관을 타개할 아이디어를 냈다. 노이만이 입주할 건물 일부가 비어 있으니 이를 통째로 임차해 작게 쪼갠 후 1인 창업자나 영세 사업자에게 싼 가격에 빌려줘 수익을 얻자는 것이었다. 매켈비는 노이만과 같은 건물에서 일하고 있어 건물 상황을 잘 알고 있었다. 의기투합한 둘은 그린 데스크(Green Desk)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건물 주인을 찾아갔다. 한 층을 통째

  • [방송학] 무한도전 프로그램 요인 분석
  • 을 통해 함께 소통하고 가치를 형성해 나감으로서 은 대한민국 대표 오락프로그램으로 발전할 수 있었고, 평균 시청률 20%를 넘나드는 대중에게 사랑받는 대중문화로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2) 리얼 버라이어티의 탄생2006년 리얼 버라이어티의 등장은 오락프로그램에 있어 시청자의 변화를 이루어 낸다. 무한도전의 등장은 기존 으로 대표되는 일종의 ‘쇼’프로그램의 한계를 벗어나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새로운 프로그램 형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