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의 의미, 태극기의 내력, 태극기의 변천사, 태극기의 크기, 태극기의 보관법, 태극기의 제작방법, 태극기의 문제점, 태극기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태극기의 의미

Ⅲ. 태극기의 내력

Ⅳ. 태극기의 변천사
1. 1단계태극기
2. 2단계태극기
3. 3단계태극기
4. 4단계태극기
5. 5단계태극기

Ⅴ. 태극기의 크기

Ⅵ. 태극기의 보관법

Ⅶ. 태극기의 제작방법
1. 깃면의 제작 방법
2. 깃봉의 제작 방법
3. 깃대

Ⅷ. 태극기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태극기의 유래 여러 문헌에 의하면 태극기가 우리 나라의 국기로 처음 상징된 것은1882년이었으며, 당시 수신사 朴泳孝(1861~1939)가 국기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高宗황제로부터 허락을 받아 일본을 방문하러 가던 중 메이지마루호 선상에서그린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불행하게도 일제 침략 36년 동안 처절한 압박과 함께 천태만상의 변형을 거치다가 1949년 10월 정부에서 현재 모습의 태극기를 제정하였다. 이러한 유래에도 불구하고 무슨 영문인지 1882년에 그렸다는 최초의 태극기 실물이나 그림이 보존되지 않아 태극기의 역사가 단절되어 왔었다. 그 동안 역사학계를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이 최초의 태극기를 찾는데 온갖 노력을 기울였으나 그 소망은 성취되지 못했다. 마침내 1997년 8월 8일 동경도립중앙도서관에서 최초의 태극기 그림과 관련 기사가 게재된 1882년 10월 2일자 時事新報를 발견하여 52주년 광복절날 공개함으로써 115년 만에 그 실체를 역사의 사실로 확인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전해진 바에 의하면 최초의 태극기는 朴泳孝가 창안․도안한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화두의 時事新報가 발견되므로 써 최초의 태극기는 高宗 황제가 직접 창안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기사의 내용을 보면 高宗 황제가 일본 수신사로 떠나는 朴泳孝에게 태극기의 도안, 재질, 도형의 설명, 그리는 방법까지도 직접 언급하고 지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朴泳孝의 일기(使 和 記 略 新 製 國 旗 縣 寓 樓 旗 等 白 質 而 從 方 長 不 及 廣 五 分 之 二 主 心 畵 太 極 塡 而 靑 紅 四 隔 畵 四 卦 會 有 受 命 於 上 也)에도 기록되어 있다. 즉 4각형태의 흰색 바탕에 폭 부분 5분지 2를 중심 삼아 태극을 그려 청색과 홍색을 칠하고 네 귀퉁이에 4괘가 바라보도록 만든 새 국기를 임시 숙소(고베의 니시무라야) 옥상에 휘날리므로 써 국왕의 명령을 다 받들었노라는 내용이 곧 최초의 태극기를 창안하고 도안하였음을 잘 증명하고 있다. 그 뒤 조국이 광복 되면서 이승만 대통령의 지시로 1949년에 국기 제정 위원회가 구성되어, 여러 번의 회의 끝에 그 해 3월 25일에 음양과 4괘의 배치안을 확정했다.
참고문헌
◎ 김상섭(2001), 태극기의 정체, 동아시아
◎ 곽동해(2002), 한국의 단청, 학연문화사
◎ 남철균(2005), 문양의 의미, 태학원
◎ 백운곡(2006), 태극기 그 원리와 비밀, 생각하는 백성
◎ 안상수(1995), 한국 전통문양집4 - 구름무늬편, 안그라픽스
◎ 정복상·정이상(1995), 전통문양의 응용과 전개,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진로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단소연주교육,민속놀이,마인드맵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교육,대한민국 교육자료
  • 태극기의 도형이 담고 있는 뜻은 창조, 발전, 자유, 평등, 무궁의 뜻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태극기의 바탕인 흰색은 깨끗하고 맑은 백의 민족의 모습을 상징하는 동시에 모든 것을 포용하는 뜻을 지니고 있다.3) 국기의 제작 방법(가) 깃면의 제작 방법① 깃면은 바탕을 흰색으로 하고, 길이와 너비의 비율은 3 : 2로 한다.② 태극은 깃면의 두 대각선이 서로 엇갈리는 점을 중심으로 깃면 너비의 2분의 1을 지름으로 하는 원을 그린 다음, 두 대각선

  • [경영전략] 이마트 경영전략 분석과 나아갈 방향제언
  •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배송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류회사의 설립등의 방법이 있으나 무점포 유통사업의 특성상 용이하지 않은 방법이다. 반면에 이마트는 전국의 지역별 요지에 위치한 대규모 점포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점을 십분 활용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이를테면 사이버몰이나 앞으로 진출할 지 모르는 TV홈쇼핑 등의 주문을 지역별 이마트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할인

  • TV 및 신문 광고 속 식품영양정보 모니터링,광고분석,광고전략
  • 관련 법령 ●NO1. 광고포탈 http://www.tvcf.co.kr ● KBS 소비자고발 중 ‘차음료’에 관한 방송 http://www.kbs.co.kr“광고 속 영양정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조사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중에도 시간을 내어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본 설문은 “식품영양정보와 매체” 강의와 관련하여 “광고 속 영양정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조사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답변내용은 무기명으로 처리되며, 학술적 목적 외에는 다른 목적으

  • [브랜드경영] 도시 브랜드 자산 강화를 위한 제언
  • 제작된 다양한 콘텐츠들을 서울의 후원으로 제작해 해외에 수출한다면 큰 서울 브랜드 홍보의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연도단위(명)외국인 인구통계자료:외국인인구(국적별)시점 합계 남 여합계 1999 57189 29521 276682000 61920 31581 303392001 67908 34045 338632002 73228 35869 373592003 102882 48786 54096미국 1999 18763 10003 87602000 16658 8969 76892001 15814 8615 71992002 16342 8997 73452003 11484 6381 5103중국 1999 12283 5710 65732000 17432 7904 95282001 21259 9331 119282002 22535 9085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방법을 고안할 수 있는 태도를 저해한다는 우려가 있을 수 있다. 이에 지학사는 심화활동을 통해 성냥을 이용해 질량 보존 실험 고안하기를 제안함으로써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고 있다.전체 단원에서 실험 도입의 맥락을 살펴보면 일본 교과서의 경우 개괄적인 개념 설명이 선행된 후 그에 대한 실험을 제시되는 반면 블랙박스와 지학사의 경우 흥미 위주의 도입에 이어 바로 실험탐구 활동이 이어진다. 국가별로 교육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