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덕의 정의][덕의 종류][덕의 윤리][덕의 상실]덕의 정의, 덕의 종류, 덕의 윤리, 덕의 상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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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덕의 정의

Ⅱ. 덕의 종류

Ⅲ. 덕의 윤리

Ⅳ. 덕의 상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덕의 정의
먼저,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의 정의를 살펴보자.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의 정의는 인간 삶에 고유한 활동 및 목표에 관한 그의 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유래한다. 그는 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덕이란 그것의 소유가 개인으로 하여금 최선의 삶을 성취할 수 있게 해주며 그것의 결여는 그 목적에로 나아가는 것을 좌절시키는 그런 자질(Quality)이다.”
그러면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최선의 삶이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는 인간의 기능을 밝힘으로서 알려질 수 있다고 본다. 왜냐하면 피리 부는 사람이나 조각가에 있어 선 혹은 이 밖의 좋은 점이라 하는 것은 그의 기능에 깃들이고 있는데 사람에 있어서도 만일 인간의 기능이란 것이 있다고 하면 이와 꼭 마찬가지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인간에게 특유한 기능이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를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인간의 기능은 어떤 종류의 생이요 이 생은 이성적 원리를 내포하는 정신의 활동 내지 행위이며 훌륭한 사람의 기능이란 이러한 활동내지 행위를 훌륭하게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사유를 본질로 삼는 이성의 기능을 유감없이 잘 발휘함이 인간으로서의 최선의 삶이요 그것이 곧 인간의 행복이며 궁극목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그러나 이성의 일시적인 발휘만으로 행복이 될 수 없다. 즉 한 마리의 제비가 날고 있다고 해서 봄이 온 것은 아니듯이 이성의 일시적인 발휘는 최선의 삶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이성을 항상 발휘하기 위한 경향, 습관 ,습성이 요구된다. 이 습성이 곧 덕이 되는 것이다. 덕은 그 자체 궁극목적이 되지는 않으나 궁극목적인 최선의 삶을 위해서는 필연적이다.
참고문헌
브리테니커(1995), 덕
알래스데어 매킨타이어, 이진우 옮김(1997), 덕의 상실, 문예출판사
정세구 외 옮김(1995), 교육의 새 방향-인격교육과 덕교육, 배영사
정세구 외, 인격교육과 덕교육, 배영문고
최병태(1996), 덕과 규범, 교육과학사
A, MacIntyre, 이진우 역(1997), 덕의 상실, 문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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