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서술하고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를 찾아 나의 생활과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21 / 2021.06.2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목차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 나의 발달단계 및 생활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인간의 성격이 전 생애에 걸쳐 변화하고 발달한다고 본 이론이다. 그에 따르면 모든 인간은 그가 처한 사회역사적 환경과 그로부터 주어지는 각 단계의 심리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해나감에 따라 성숙을 이루게 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단계별로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단계를 관련지어 서술해 보고자 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단계별로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 대 의심 및 수치심, 주도성 대 죄의식, 근면성 대 열등감, 자아 정체감 대 역할혼돈, 친밀감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감, 자아 통합 대 절망감 순으로 설명한다.
에릭슨은 인간이 유아에서 성인으로 성장해 나가면서 어떻게 자신의 정체성을 발전시키는지를 연구하였다. 그에 따라 인간의 발달단계를 전 생애에 거쳐 8단계로 분류하여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단계를 통해 인간이 성장 및 발달해 나간다고 정의하였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은 다른 이론들과 차별되는 세 가지의 특성을 갖는다.
첫째, 인간은 일생에 걸쳐 성장한다고 보았다. 영·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인간은 정체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단계에 맞춰 발전 해 나간다고 전제하였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또는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즉, 인간은 각각의 단계마다 심리적 발달을 주도하는 능력을 통해 자신을 보호하고, 삶의 과정을 이끌어감으로써 다양한 경험들을 통합하고, 조직화한다고 가정하였다. 셋째, 사회·문화가 개인의 성장을 돕는다고 보았다. 각각의 단계별 사회적 기대와 요건 등의 개인에게 제공되는 기회들이 있어 그에 따라 개인의 성장이 촉진된다고 가정하였다.
참고문헌
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21
곽금주,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6
김진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에스이(SE), 2010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성장발달과 건강』, 교문사, 2014
엄태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20
이명랑, 『심리학 개론』, 더배움, 2017
이인정,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20
이철수, 『사회복지학 사전』, 비상, 2008
최옥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출석수업대체과제물]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
  • 발달 단계를 기술하였다. 그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인간에게는 반드시 지켜야 할 보편적인 정의의 원리와 도덕률이 있다고 믿었으며 인간이 개인적인 욕구 중심의 단계로부터 원리적 도덕성으로 이행해가는 과정을 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근간으로 하였다. 그에 의하면 개인의 심리적 인지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단계적으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 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심리사회적 원인 ① 정신분석학적 원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인 발달 단계에 의하면, 아이가 구강기 때 입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불만족하게 되면, 이 시기의 불만족감이 평생 동안 그 사람의 무의식 속에 남게 되고 무언가 부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부족감을 채우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술을 마신다는 것이다. ② 정서적 원인우울이나 불안, 지루함, 분노 등의 부정적인 정서가 알코올 중독을 유발하는데 많은 영향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사회적 대우: 일정한 평생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이에 상응하는 사회적 대우를 부여해야 한다.(7)평생교육의 특징①인간의 삶의 질을 나선형(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삶의 질이 폭넓고 깊어지는)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②평생에 걸친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한다.③일반교양교육과 전문교육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④개인과 사회의 필요에 즉각적으로 대처한다.⑤사회를 학습 사회화(전국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나고, 그들의 관계에 더욱 향상하도록 더욱 자주 자신의 간부들을 대동하였다. 그래서 두 명의 부회장들은 강조하며 말하길, 회담의 참여자들이 기업 수준에서 리드하기를 열망한다면, 그들은 자신들의 미래 역할에 나타날 유사한 긴장들을 대처하는 것을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실제로 RBC의 150명의 최고위급 이사들 모두 그 회담에 참여했다.다음 단계는 조직 내 하위 층에 있는 관리자들을 대화로 불러들이기 위한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 교육학 서브노트
  • 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로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내적언어 제시㉢ 문제해결에서 조력의 필요성 강조㉣ 상호작용에 필수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의 가장 중요변인으로 생각② 근접발달영역(ZPD)㉠ 정의 - 실제발달수준7)과 잠재발달수준8) 사이의 영역㉡ 단계ⓐ 1단계 - 아동은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함ⓑ 2단계 - 문제해결에 익숙해진 아동은 자신이 주도하여 문제를 해결함, 이때 부모나 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