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의 사교육비 절감효과와 확대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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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의 사교육비 절감효과와 확대방안>
A4 10장
목차
1.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
2. 방과후학교의 비전과 목표
3. 방과후 학교와 사교육 절감효과
4. 확대방안
본문내용
.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
방과후 학교는 운영의 개방화다양화자율화를 통하여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기존의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을 비교하여 표로 제시하면 <표 1>와 같다.
구 분
방과후 교육활동
방과후 학교
추진방향
운영주체
학교장 중심
학교장, 대학, 비영리법인(단체) 등에 운영주체의 개방성 확대
운영주체의 개방화
지도강사
현직 교원 중심
현직 교원, 전문가, 학원 강사, 지역사회인사


3. 방과후 학교와 사교육 절감효과
1)방과후학교의 사교육비 절감 효과
□ 교육인적자원부의 조사
교육인적자원부가 2006년 전국 280개 방과후 학교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사교육비 경감 효과를 조사한 결과, <표 4>에 제시된 바와 같이 ’06년 1/4분기에 비하여 3/4분기에 1인당 월평균 과외비가 6만2천원 감소(초 71,000원, 중 40,000원, 고 58,000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방과후 학교 시범학교는 일반학교와는 다른 조건에 있으나, 교원이 열심히 참여하여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방과후 학교를 통한 사교육 수요의 흡수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방과후학교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에 대한 수요자 인식
□ 교육인적자원부의 조사
교육인적자원부는 ‘방과후 학교 및 EBS 수능방송의 정책 효과 분석 연구’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음은 이 연구의 중간보고서에서 발췌한 주요 연구 결과이다. 조사대상은 전국의 초 6, 중 3, 고 2 학생 및 학부모이다.
<중략>4. 확대방안
방과후 학교와 사교육과 관련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학교가 사교육비 경감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국가수준에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교육비는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교육정책의 성패여부를 판단하는 한 중요한 준거로 인식될 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매우 민감한 문제이다. 그러나 사교육비를 정확히 조사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예를 들면, 사교육비를 많이 지출하는 가정에서는 정확한 액수를 잘 기입하지 않는다. 또 어떤 지출금액을 사교육비 범주에 포함하는가(예, 수능방송과 교재비, 방과후학교비용, 학원 교통비 등), 조사 대상과 지역을 어떻게 잡는가에 따라 금액이 매우 다르게 나오게 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6). 방과후 학교 운영보고 자료.
(2006). 방과후 학교 성과보고회 자료.
(2007). 2007년도 방과후 학교 운영 기본계획.
(2007). 방과후 학교 및 EBS 수능방송의 정책효과 분석, 중간보고서.
김홍원외(2007). 2006 방과후 학교 성과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7). 방과후 학교 자유수강권 제도 성과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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