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론 현장체험학습원리와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장체험학습은 그들의 경험을 의식적으로 적용을 시도하는 학습과정으로 학생들을 유도하는 교육이라고 개념을 정의하였다. 우리나라 현장체험학습은 교육비전 2002: 새학교 문화창조(교육부,1998)에서도 우리 교육의 개혁을 위한 6대 추진과제
1) 학교 토론문화형성 2) 교수학습과정의 개별화 실현 3) 다양한 체험학습 수행 4) 평가의 다양화 및 투명성 보장 5) 교원의 전문성 , 책무성 신장 6) 학교 경영의 자율성 증진 중의 하나인 다양한 체험학습 수행 을 들고, 취지에 맞는 결실을 위해 현장 개선을 위한 장기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대하고 있다.
○현장학습의 실시 횟수는 대체적으로 1년에 1회 정도라 한다. 그러나 학생들은 1학기에 2번, 즉 1년에 4회 이상의 현장학습이 실시되길 원하고 있다. (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조사 연구 - 서산시H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황선옥,2010)
또한 현장체험학습이 재미없다고 생각한 이유에 대한 인식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해본 결과 이동거리가 멀고 걷는 시간이 많아 육체적으로 피곤해서가 23.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기타가 19.8%, 참여인원이 많아 제대로 체험하기 힘들었기 때문에가 17.4%, 여러번 갔던 장소라 흥미가 없어서 15.9%, 원치않는 프로그램을 부모님의 강요로 참여했기 때문에가 13.6%, 선생님의 설명이 너무나 어려웠기 때문에가 9.7%순으로 나타났다.(창원시 청소년 교육기관 및 단체의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김윤옥, 2012.8 )
C 1) 다양한 체험학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현장학습 계획이 수립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현장체험학습의 장소를 개발하여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려면 사전 조사와 답사 등을 실시해야 하는데 그것 역시 경비나 안전 문제, 시간적 여유 등이 문제이다. 학교와 교사의 재량이나 학부모 가정통신문을 포함한 청소년의 자발적 장소선택, 프로그램 구성 등에 대한 교육예산을 책정하고, 청소년의 참여를 돕는 청소년전문가들의 투입 및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의 메뉴얼 작성 등의 제도적 장치가 시급하다.
김에덴 ☞ 학교와 교사의 재량,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돕는 전문가의 투입,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 기본적으로 청소년전문가들과 연계된 현장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장체험학습이 학교의 교실을 벗어나 경험위주의 체험활동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학생들의 재능, 주도력 등을 개발시키기 위한 짜임새 있는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의 교육과정은 과거에 비해 탄력적인 운용이 어느정도는 가능해졌다고 보는바, 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해서는 청소년전문가 단체와의 긴밀한 전문적 연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조수환 ☞ 청소년전문가, 청소년 전문가 단체에 대한 정의가 세워지고 사회적 지지를 얻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물론 저의 무지로 모르는 것일 수도..) 짜임새 있는 프로그램, 제도적 장치의 시급 등의 표현은 너무나 허공에 맴도는 말들로 느껴집니다.
C 2) 영리를 목적으로 불법 개조, 비 정규직 청소년지도자 등으로 빈번히 발생되는 청소년 안전문제!
과연 사전신고제, 수련시설 종합평가는 신뢰할 수 있는 것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