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론 현장체험학습원리와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장체험학습은 그들의 경험을 의식적으로 적용을 시도하는 학습과정으로 학생들을 유도하는 교육이라고 개념을 정의하였다. 우리나라 현장체험학습은 교육비전 2002: 새학교 문화창조(교육부,1998)에서도 우리 교육의 개혁을 위한 6대 추진과제
1) 학교 토론문화형성 2) 교수학습과정의 개별화 실현 3) 다양한 체험학습 수행 4) 평가의 다양화 및 투명성 보장 5) 교원의 전문성 , 책무성 신장 6) 학교 경영의 자율성 증진 중의 하나인 다양한 체험학습 수행 을 들고, 취지에 맞는 결실을 위해 현장 개선을 위한 장기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대하고 있다.
○현장학습의 실시 횟수는 대체적으로 1년에 1회 정도라 한다. 그러나 학생들은 1학기에 2번, 즉 1년에 4회 이상의 현장학습이 실시되길 원하고 있다. (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조사 연구 - 서산시H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황선옥,2010)
또한 현장체험학습이 재미없다고 생각한 이유에 대한 인식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해본 결과 이동거리가 멀고 걷는 시간이 많아 육체적으로 피곤해서가 23.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기타가 19.8%, 참여인원이 많아 제대로 체험하기 힘들었기 때문에가 17.4%, 여러번 갔던 장소라 흥미가 없어서 15.9%, 원치않는 프로그램을 부모님의 강요로 참여했기 때문에가 13.6%, 선생님의 설명이 너무나 어려웠기 때문에가 9.7%순으로 나타났다.(창원시 청소년 교육기관 및 단체의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김윤옥, 2012.8 )
C 1) 다양한 체험학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현장학습 계획이 수립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현장체험학습의 장소를 개발하여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려면 사전 조사와 답사 등을 실시해야 하는데 그것 역시 경비나 안전 문제, 시간적 여유 등이 문제이다. 학교와 교사의 재량이나 학부모 가정통신문을 포함한 청소년의 자발적 장소선택, 프로그램 구성 등에 대한 교육예산을 책정하고, 청소년의 참여를 돕는 청소년전문가들의 투입 및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의 메뉴얼 작성 등의 제도적 장치가 시급하다.
김에덴 ☞ 학교와 교사의 재량,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돕는 전문가의 투입,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 기본적으로 청소년전문가들과 연계된 현장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장체험학습이 학교의 교실을 벗어나 경험위주의 체험활동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학생들의 재능, 주도력 등을 개발시키기 위한 짜임새 있는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의 교육과정은 과거에 비해 탄력적인 운용이 어느정도는 가능해졌다고 보는바, 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해서는 청소년전문가 단체와의 긴밀한 전문적 연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조수환 ☞ 청소년전문가, 청소년 전문가 단체에 대한 정의가 세워지고 사회적 지지를 얻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물론 저의 무지로 모르는 것일 수도..) 짜임새 있는 프로그램, 제도적 장치의 시급 등의 표현은 너무나 허공에 맴도는 말들로 느껴집니다.
C 2) 영리를 목적으로 불법 개조, 비 정규직 청소년지도자 등으로 빈번히 발생되는 청소년 안전문제!
과연 사전신고제, 수련시설 종합평가는 신뢰할 수 있는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의 원리
  • 청소년활동의 원리청소년 활동론차 례제 2장 청소년활동의 원리1) 행동주의 원리2) 현장학습의 원리3) 문제해결의 원리1. 행동주의 원리1) 장이론- 한 개인의 개인적 특성과 자신이 처한 특수한 황경이 주어진 시간 속에서상호작용을 하는것- 개인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의 상호작용2) 생애발달단계 이론- 사람들이 인생의 전 기간동안 발생하는각종 사건들의 결과를 유추하여 한 인간의 행동과 반응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2. 현장학습의 원리

  • 청소년활동의 원리
  • 원리- 1) 현장체험학습의 의의와 특징현장체험 학습이란- 학교를 벗어나 온몸으로 직접 경험하고 체득하는 학습활동.현장체험학습의 특징①자연적∙사회적 현상을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어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자주적인 학습태도를 높일 수 있다.② 학습자들로 하여금 생생한 현장에서 폭넓은 경험을 함으로써 사회적 태도나 능력을 육성할 수 있고 사회인으로서의 행동양식도 길러 줄 수 있다.③ 교과와 관련된 무제들을 실제 체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론 1. 단원 설정 이유체육은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기능과 지식을 얻으며, 청소년기에는 계획적인 신체 활동을 통해서 운동하는 방법 및 기능을 체계적으로 배움으로써 신체와 정신을 조화롭게 발달시켜야 한다. 학창시절 습득한 체육 활동은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고 학습 능률을 높여주며, 여가를 선용하는 습관을 길러 줄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 그리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위한 사회성을 길러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현장에 대한 이해 없이는 불가능하다. 평생교육의 실천은 학습자의 주 대상과 교육의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 접근원리와 방법을 다르게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김진화 저(2006),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p21-23), 요약① 이론적 분류평생교육의 실천영역을 이론적으로 유형화 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대개의 경우 학습자의 유형과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나 기관에 따라 분류된다. 학습자에 따라서는 아동교육, 청소년교육, 성인교육, 노인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청소년지도방법론 이론적 과정
  • 청소년지도에서 적용되는 방법론은 개방된 자연과 생활 속에서의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의미 있게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다. 그러므로 청소년지도 방법론에서 다루어야 할 접근 원리와 기법들은 당연히 학교교육에서 효과적인 수업전개를 위해 적용하고 있는 교육방법론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학교교육의 교수과정에서는 교사주도적 학습 ․ 교실패쇄적 학습 ․ 간접학습 ․ 개별학습 ․ 경쟁학습 등 기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