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속의 인간의 관점에서 청소년의 가정생활 및 학교생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30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환경속의 인간의 관점에서 청소년의 가정생활 및 학교생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목차
환경속의 인간의 관점에서 청소년의 가정생활 및 학교생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본문내용
더욱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체 사회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삶의 질 개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인간적이면서 효과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는 환경 속의 인간의 관점에 초점을 두고 접근해야 할 것이다. 특히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가장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청소년에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인간과 환경의 관계특성으로 인하여 사회복지에서는 하나의 통합된 총체로 이해하는 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이라는 관점을 유지하고 있다.
즉, 인간은 본래 환경과 분리되어서 존재할 수 없으며 지속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인간이해의 도식은 사회복지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환경적 조건에 자신을 맞추어 가며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존재이지만 환경을 자신에게 맞게 변화하거나 수정시키는 삶의 능동적 주체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사회복지는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유지하고 인간과 환경을 분리된 실체가 아닌 하나의 통합적 총체로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dfsdfsdfsdf
  • or0***
    (2012.06.11 10:15:47)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인간은 일생동안의 성장과정을 통해 일정한 시기에 수행하여야 할 발달과업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기는 한 인간이 얼마나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교육은 가르침과 배움을 통한 인간형성의 과정으로서 어린 시절은 물론이려니와 평생을 두고 지속되어지는 생존의 필수적인 요소이며 사회적 조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교육이 공 교육화 되면서부터 학교교육이 교육의 중심에 놓이게 되었으

  • [사회복지논문]보호관찰 청소년의 비행요인과 사회적응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속변수 지역사회 적응 요인에 관한 기술통계 54제 4 절 주요 변수들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55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상관관계 55제 5 절 각 변수들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591. 독립변수 청소년 비행 위험요인의 요인분석

  • 가정폭력 레포트
  • 사회적 약자의 희생은 닫혀 진 문 뒤에서 계속 될 수밖에 없었다.최근에는 가정폭력으로 인한 가정의 해체 및 비행청소년 증가와 함께 일가족 살해사건과 같은 끔찍한 사건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정폭력이 이제는 국가와 사회가 그저 방관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어 세계 각국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가정폭력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어 시행됨으로써 가정폭력에 대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학교부터 입시교육에 억압되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인권과 복지를 향유하지 못한 채 학교폭력, 따돌림, 학교로부터의 탈락, 자살, 가출 등 각종 부적응 문제로 황폐한 환경 속에 놓여 있다.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2006, pp123~pp124또한 사회경제적 침체, 핵가족화, 한부모가족의 증가, 이혼가정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그 동안 가족이 수행했던 기능들이 크게 약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에 심히 어려움을 겪는 경

  •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안
  • REPORT(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안)1. 학교 부적응이란?학교부적응은 다양한 부적응적 행동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수용 또는 만족되지 못하므로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학교의 교육목표와 규범 그리고 질서에 위배되어 타당한 행동을 하지 못하거나 대인관계 또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양식이 불균형 상태에 놓이는 것을 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