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연구] 인간의 단기기억 처리과정에서의 순차적 처리와 반응속도에 관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초록
2.인간의 단기기억 처리과정에서의 순차적 처리와 반응속도에 관한 설명
3.방법
4.결과
5.논의
본문내용
방법
실험방법
컴퓨터로 실험을 하기 위하여 미리 설치된 Sternberg의 실험 프로그램으로 실험을 시작하였다. 일련의 숫자들이 임의적으로 화면에 표시되고 나서 특정한 문자가 나온다. 그 후에 하나의 숫자가 또다시 화면에 제시된다. 후에 나타난 숫자가 특정한 문자가 나오기 전에 제시된 숫자라면 왼쪽 키보드를, 그렇지 않다면 오른쪽 키보드를 누른다. 숫자들의 개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수가 달라진다. 이 실험을 통하여 기억을 처리하는데 진행된 시간과 정답률, 그리고 yes(전에 제시된 숫자들과 후에 나타난 숫자가 같은 경우)와 no(전에 제시된 숫자들과 후에 나타난 숫자가 다른 경우)사이의 관계도 알아 볼 수가 있다. 표(1)참고. 처음에 제시되는 숫자들의 개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수가 달라진다. 이 실험에서 독립변인은 숫자의 개수가 될 것이고 종속변인은 반응 시간이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숫자의 개수가 변함에 따라 반응 시간이 어떻게 바뀔 것 인가에 대한 실험을 할 수가 있게 된다. 처음에는 1 + 2 이런 식으로 자극이 제시가 된다. 옆에 제시된 결과는 no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는 1, 5 + 5 이렇게 앞에 제시된 자극 즉 제시된 숫자의 개수가 두 개로 늘어나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네(Gagne)의 수업이론(수업모형) - 학습결과의 유형, 학습조건, 가네(Gagne)의 수업사태
  • 과정을 통해 수동적으로 행동이 획득되는 것이다. 특정 등물에 대한 공포 반응과 같이 인간의 감정적 반응은 이 유형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나) 자극-반응학습자극-반응학습이란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 학습으로서 이때의 반응은 능동적이라는 점에서 신호학습과 구별된다. 이러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화가주어질 때 반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반응에 대해 강화를 하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다) 운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심리학: 조직화 과정과 지각,학습,문제해결 -> 컴퓨터 메타포(미국심리학회)*인지정보 처리(Co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CIP)인간 정보 처리 방식 = 컴퓨터 처리행동주의와 관련유사점: 투입과 산출 vs 자극과 반응차이점: 투입-산출 사이에 중재변인 = 정보처리체계감각투입감각기억-시각-청각단기기억(STM)-시연-군분류장기기억(LTM)반응주의집중형태재인(patternrecognition)약호화인출귀납경험연역합리실행검색(exec monitor)초인지*기억단계

  • [심리검사] 지능이론과 지능검사
  • 설명을 요구하는 문항들로 구성- 쉬운 문항에서는 상식적인 것을 다루고 난이도가 높은 문항은 사회적, 문화적 관습이나 풍습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함- 이해문제 중 세 문제는 속담 해석 문제인데 이것은 추상적인 사고능력을 평가하는 것Wechsler 지능검사숫자외우기(Digit-Span)- 바로 따라 외우기(forward digits)와 거꾸로 따라 외우기 (backward digits)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 숫자를 이용하여 순간 기억력을 측정.- 바로 따라 외우기는 순차적 처리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 관점
  • 심리학은 학습자에 의해 능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 – 독일의 형태주의 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음, 정보처리이론에 의해 이론적 발전을 이룸제2차 세계대전 동안 이루어진 기술 발달에 관한 연구, 행동주의의 무능함(촘스키,1959), 컴퓨터 발달 등은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새로운 이론 만들도록 이끌었다 → 인지학습이론 등장 “인지혁명”인지주의의 태동“인지혁명(cognitive revolution)” : *1950년대 중반과 1970년대 초반*이후 점차 교육에 더 많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연구에서 나타난 현상인 학습에 대한 원인과 결과 혹은 학습 변인간의 관계를 충실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공학의 기초이론인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는 교육공학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논의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학습이란 개개인이 정보와 학습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새로운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형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접하게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