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원론] 한국 사회의 노동과 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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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동, 민주주의의 시금석

2. ‘한강의 기적’의 이면 : 노동의 궤적과 의미의 재구성

1) 유신체제 전후 : ‘인종의 대상’에서 ‘기본권리’로서의 노동의 재구성

2) 5.18민중항쟁 이후 : ‘역사특수적 노동’에 대한 인식, ‘변혁주체’로서의 노동계급의 복원

3) 1987년 ‘민주화’이후 : 계급의 ‘해체’와 ‘노동차별의 제도화’

3. 글로벌 신자유주의, ‘노동 없는 민주주의’의 심화와 대응


본문내용
2) 5.18민중항쟁 이후 : ‘역사특수적 노동’에 대한 인식, ‘변혁주체’로서의 노동계급의 복원

1979년 10.26사태 이후 1980년 5.18민중항쟁의 좌절을 매개로 한 신군부파시스트의 집권과정은 1970년대 반독재운동을 주도한 자유주의 정치세력의 위약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이들은 신군부의 집권기도가 구체화되는 가운데서도 ‘최대다수자 저항연합’의 구성에 소극적이었으며 대중동원력이 가장 컸던 학생운동 또한 결국 ‘서울역 회국’으로 이에 합류했다. 이러한 흐름은 5.18민중항쟁 시기 광주에서도 신군부와의 ‘타협론’의 형태로 나타났지만, 그것은 자발적인 대중투쟁과 ‘투쟁론’에 의해 해소됐는데, 전국 수준과 다르게 진행된 바로 이러한 대응의 차이가 신군부의 학살을 가능케 한 결정적인 조건이 됐다.
이 와중에서 1970년대 민주노조운동을 지지, 후원했던 자유주의적 기독교노동운동 EH한 위축, 보수화됐다. 그 이유 가운데 하나는 유신체제 말 이후 지속된 파시스트 권력의 산업선교, 노동선교에 대한 이데올로기 공세였고, 다른 하나는 노동운동의 급진화 경향 때문이었다. 산업선교에 대한 용공시비가 본격화되면서, 교회는 자신들이 체제전복세력이 아님을 계속 국가에 고해성사해야 했고 그 와중에 공개적 독재체제와의 비판과 대결은 무디어졌다. 특히 광주에서 자행된 신군부의 잔인한 폭력성은 이들을 위축시켰다.
하지만 교회의 위축은 단순히 국가권력의 이데올로기 공세와 억압에 규정된 것만은 아니었다. 1979년 크리스찬아카데미 사건과 전국민주노동자연맹(전민노련)의 활동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노동운동 또한 이미 자유주의적인 교회의 틀을 넘어서는 방향으로 분화되고 있었다. 물론 반공분단체제가 조상한 극우이데올로기의 지형에서 이들 노동운동에게 여전히 교회는 중요한 안전판으로 기능했다. 결국 교회는 ‘3자 개입금지 조치’로 상징되는 신군부파시스트 권력의 압력과 교회의 틀로 통제할 수 없을 만큼 성장한 노동운동이 이후 대중화.급진화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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