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론3)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의미와 역할을 법과 제도를 근거로 설명하고,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및 역할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5 / 2022.09.25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한국정부론
공통 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의미와 역할을 법과 제도를 근거로 설명하고,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및 역할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라(30점)
하고 싶은 말
한국정부론3)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의미와 역할을 법과 제도를 근거로 설명하고,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및 역할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라.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의미
3. 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역할
4.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및 역할 사례
5. 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의 장관은 대통령과 함께 국무회의에 참여하면서 국정을 이끌고 각자 맡은 행정부처의 관료조직을 지휘하는 존재로서 종종 정치와 행정의 경계를 뛰어넘는 역할을 맡는다. 장관은 기본적으로 임면권자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이를 자신의 부처에서 잘 소화하여 집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그리고 장관은 각 부처의 책임자로서 국민의 요구와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정치과정에서 장관은 국민의 이해와 요구를 수렴하고 다양한 이익집단의 갈등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한국사회에서 1987년 이후 민주주의 공고화가 진행되면서 교육, 노동, 사회, 복지, 경제 등 현안을 기획하고 효과적으로 집행하는데 있어서 장관의 역할은 갈수록 더욱 증대되고 있다. 산적한 현안을 효율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하여 장관은 리더십을 발휘하여 국무회의나 다른 부처 사이 관계에서 정치력을 보여야 하고 소속 부처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또한 장관의 중요한 덕목으로 도덕성이 전문성, 정치력, 행정능력 못지않게 중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누가, 언제, 어떻게 장관으로 임명되느냐 하는 것은 원활한 국정운영의 기초이고, 그 행정부의 성격을 규정하기조차 한다. 그러므로 대통령은 장관을 임명하는데 뿐만 아니라 해임하는데도 다양한 정치적 측면을 고려해야 할뿐 아니라 장관이 행정가로서 각자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출 것을 기본적으로 고려한다. 사실 이러한 전문성은 대통령이 한 인물을 장관으로 발탁하는데 일차적인 조건이기도 하다. 어떤 행정부에서 어떤 사람이 장관으로 임명되고 얼마나 자주 교체되는가 하는 것은 그 행정부의 수장인 대통령의 리더십 스타일과 정치적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예컨대, 김대중 대통령 시기에는 여론이 악화되거나 장관교체 요구가 제기되면 거의 지체 없이 해당 부분의 장관을 교체함으로써 여론과 정국의 변화를 꾀했으나 ......<중 략>
참고문헌
김호균. 2004.『한국의 장관론 연구』 한국학술정보(주).
박동서·함성득·정광호. 2003. 『장관론』 서울: 나남출판.
안병만. 2008. 『한국정부론』 다산출판사.
이대희·김호섭·박천오·이원희·김익식. 2001.『한국정부론』다산출판사.
조석준·임도빈. 2010.『한국행정조직론』 법문사.
한종수. 2011.『정치학개론』 세창출판사.
홍득표. 2009. 『현대정치과정론』 서울: 한국학술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한국형 옴부즈만제도(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한국형 옴부즈만제도(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목 차Ⅰ. 서 론 31. 연구의 목적 3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Ⅱ. 옴부즈만 제도의 이론적 고찰 41. 옴부즈만제도의 개요 41) 옴부즈만제도의 의의 42) 옴부즈만제도의 기능 및 특징 53) 옴부즈만제도의 유형 72. 외국과 우리나라의 옴부즈만 재도 81) 각국의 옴부즈만 제도 82) 우리나라와 외국의 옴부즈만제도 비교 14Ⅲ. 우리나라의 옴부즈만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151. 우리나라

  • [노사관계론] 경영참여제도
  • 3) 기업과 경영에 대한 근로자의 이해 또한 증대될 것이다. (4) 경영참가제도는 생산성 향상, 상품 및 서비스 품질향상, 피고용인 만족 향상, 고객서비스 향상 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영참가가 기업의 성과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교재에 실린 미국 기업의 조사결과와 우리나라 기업의 경영참가 성과를 비교해 보면 기업성과의 효과나 내용에 있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

  • [정책평가론] 책임운영기관 평가 -국립현대미술관 & 국립중앙극장
  • 3Ⅱ. 책임운영기관 개관1. 제도소개2. 설치현황3. 책임운영기관의 구분4. 일반행정기관과의 비교3 ~ 8Ⅲ. 책임운영기관의 평가 일반론1. 근거법2. 주관/시행3. 평가대상기관 : 19 부처의 47개 기관4. 평가 내용과 평가 방법(지표, 절차 등)5. 평가결과의 활용9 ~ 26Ⅳ. 책임운영기관 평가 사례 비교1. 국립현대미술관의 평가 사례2. 국립중앙극장의 평가 사례27 ~ 40Ⅴ. 책임운영기관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40 ~ 46Ⅵ. 결론 46<

  • 의료보험 민영화에 대한 한국의료보험의 방향제시00
  • 법ㆍ제도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일부에서는 공적 의료보험을 민영화함으로써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들이 제기 되어 왔다. 의료보험의 민영화는 의료서비스의 질, 의료비의 억제 그리고 소득재분배 및 위험분산 등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공적의료보험과 민영의료보험과의 적절한 연계방식, 그리고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의료보험민영화와 의

  • [초등교사론] 교원 수급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 1. 수급 정책가. 교원수급의 개념나. 교원수급 정책의 원리다. 교원수급의 결정 요인과 수요공급 격차 발생 요인라. 우리나라 교원수급 정책의 문제점마. 교원수급 정책의 사례(학교장의 교원수급-인턴교사)2. 양성제도가. 교원양성제도의 기본 구조나.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 다. 외국의 교사양성제도라. 초등학교 교사양성체제의 현황마. 기존 양성제도의 문제점 및 개편논의3. 자격제도가. 교원의 직급과 자격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