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강의실의 조명 환경에 관한 실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초록
목차
그림 목차
표 목차

제1장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선행연구
제2장 배경이론
2.1 측광량
2.1.1 광속
2.1.2 조도
2.1.3 평균조도
2.1.4 휘도
2.2 균제도
2.3 글레어
2.4 강의실 내의 기준 조도 및 권장 휘도
제3장 설문 조사 결과
제4장 측정 결과 및 분석
4.1 측정 방법론
4.1.1 대상 교실 실측
4.1.2 교실 좌석배치 확인
4.1.3 기타 강의실 고려사항
4.1.4 측정 방법
4.2 조도 및 휘도의 측정값 분석
4.2.1 칠판면 조도분포의 분석
4.2.2 좌석의 조도분포의 분석
4.2.3 각 좌석별 칠판에 대한 휘도분석
제5장 결론
5.1 칠판면의 불균일한 조도 개선
5.2 강의실의 전반적인 조도 향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2.3 글레어

우리가 사물을 보고 있을 때 시각은 특정 밝기 레벨에 순응하고 있다. 이때 시야 안에 극단적으로 휘도가 다른 대상물이나 광원이 들어오면 눈이 불쾌감을 느끼거나, 명시성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을 글레어 즉, 눈부심이라고 부른다. 글레어는 광원과의 위치 관계에 따라 광원에 의해 발생하는 직접 글레어와 반사된 빛에 의한 눈부심을 의미 반사 글레어로 나눌 수 있고, 기능에 따라 불쾌 글레어와 감능 글레어로 분류한다. 불쾌글레어란 조명이 비추는 환경에서 휘도 값이 커서 주위의 사람들이 불편함이나 불쾌감을 느끼는 눈부심을 말하고, 감능 글레어는 식별하고자 하는 사물 주위에 조명이 있어서 사물을 바라보는데 불편함을 주는 눈부심을 말한다.

2.4 강의실 내의 기준 조도 및 권장 휘도

조도는 작업의 종류에 따라 적정의 조도 수준이 권장된다. 강의실의 조도로 한국산업규격 KS A 3011 조도기준에서 300~600(lux), 일본산업규격 JIS에서는 200~750(lux)을 기준조도로 제시하고 있으나. 500(lux)를 권장하고 있다.
국제조명학회 CIE는 강의실기준 300(lx), 미국 조명공학회 IES는 학습필기를 위한 실내조도는 700(lx)로 제한하고 있다. 또한 편안한 실내 교실의 환경을 위해서 균제도 또한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할 요소이며 균제도는 KS에서 “(최대조도-평균조도)/평균조도” 또는 “(평균조도-최소조도) / 평균조도”로 구하도록 하고 있고 권장 균제도는 0.3이하이다.
휘도는 특정한 기준은 없으나 국제조명학회 CIE는 1 : 5를 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제3장 설문 조사 결과

28동 대형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고 있는 서울대학교 재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조명 환경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심용식 외 5명, Pattern Search법을 이용한 강의실 조명향상 (2008)
[2] 이종석, 교실에서 칠판면의 조도와 휘도의 연관성 분석 (2007)
[3] 곽경숙. 대학 강의실의 빛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199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spl***
    (2014.11.03 14:11:49)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환경과 관심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으로 퍼져 있다. 이제는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이 국가의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조명되어야 하며, 이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증대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무원 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새로운 정책적 마인드를 가지고 교육훈련에 대한 제도적인 개선이 요구된다. 둘째, 효율적 운영측면에서 공무원의 교육훈련을

  • [통계조사와 자료분석] 성균관대학교 학생들의 열람실 이용 실태와 만족도 조사
  • 조명 개선, 화장실시설 편리, 흡연실, 냉 ․ 난방, CC TV 설치, 책상 교체, 방음 시설 확충 등 다양하였다.III 결론이번 조사를 시행하면서 미숙한 점이 많았지만 성균관대학교 학생들의 도서관 열람실 이용실태와 만족도, 이 두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많은 방법과 질문으로 조사를 행하여 보았다. 이러한 가운데에서 많은 흥미로운 결론들을 얻을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여러 가지 변수를 교차분석하면서 비교 분석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대표

  • [경영, 마케팅, 사회과학,] 대학교 발전 방안
  • I. 서론 1II. 대학 현황 11. 개요 12. 조직 및 기구 구성 13. 졸업생 취업․진학 현황 (2007. 4. 1 기준) 24. 대학 재정 현황 35. 전임교원 연구활동 및 실적 36. 한남대학교 졸업생에 대한 기업 평판도 조사 통계 37. 학생 및 교수 교육/연구 지원 현황 48. 산․학․연․관 협력 현황 5III. 장기발전계획의 기초 61. 대외 환경분석 62. 대내 환경분석 7IV. 장기발전계획의 체계 81. New Vision의 설정 82. 기반조성전략 그룹의 발전목표 및 전략 93. 내부혁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자녀통합교육
  • 조사와 정확한 분석으로 학습자들의 높은 흥미와 기대를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한다.② 지역 단체들의 긴밀한 협력을 얻어 효과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③ 학습자들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학습자들의 빠른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적절한 수준의 프로그램을 계획, 배치한다.b. 프로그램 실행 중 ① 학교, 교회 등의 기관과 협력, 실습 기회를 제공② 시청각 자료, 인터넷 사이트 활용③ 방문, 체험, 실습, 토의 후 발표 학습 실시④

  • 국립중앙박물관의 교육적 역할
  • 관한 성인 교육과 어린이 교육의 논란을 재검토 해 봐야 겠다. 7.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느끼는 한계점과 보완점은 무엇인가?-우선 재정적 지원 문제가 있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박물관 측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정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양질의 자료 제공이 안되는 현실이 아쉽다. 오늘도 지도 그림을 좀 더 좋은 종이에 인쇄하여 참여자들에게 제공하고 싶었지만 A4 용지에 복사하여 제공한 것이 매우 미안했다. 또한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