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문화와 저급문화 구분 논쟁에 대한 정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예술의 전당과 대중가수 공연 논란
1.1. 대중가수 공연 논란
1.2. 예술의 전당이 대중가수의 공연을 허가하지 않는 이유
2. 연구 목적 및 방법
Ⅱ. 본론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1.1. mass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
1.2. popular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
1.3. 대중문화가 이슈가 되는 이유는?
2.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구분에 찬성하는 입장1: 대중문화 비판론
2.1. 엘리트주의적 관점
2.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관점
2.3. 구조주의적 관점
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구분에 찬성하는 입장2: 쉴즈의 문화수준론
4.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구분에 반대하는 입장
4.1.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차이는 질의 문제가 아니라 기호의 문제이다?
다원주의자들의 입장: 문화수준론과 취향공중론
4.2. 엘리트주의적 시각에 대한 비판과 그 이론적 배경
4.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은 명확한 것이 아니다
5.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구분 논쟁에 대한 정당성 판단
5.1.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구분을 찬성하는 대중문화 비판론에 대하여
5.2.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구분에 반대하는 대중문화 옹호론에 대하여
Ⅲ. 결론
1. ‘예술의 전당에서의 대중가수 공연’에 관련하여 우리 조의 입장과 일치하는 글
2.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결국 공존관계이다! - 우리조의 생각
- 본문내용
-
2.3. 구조주의적 관점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10, pp.74~84.
구조주의에서 구조란 바깥으로 드러나는 사건이나 행위 속에 존재하는 심층적 원리나 체계를 말한다. 이 관점에서 문화를 바라볼 때는 문화적 텍스트나 행위 그 자체는 무의미하다. 다만 문화 내․외부 요소들의 관계와 구조에 의해 정해지는 의미가 중요하다. 이러한 면에서 대중문화는 현대자본주의의 구조를 그대로 반영한다. 결과적으로 대중문화는 대중이 직접 형성한 문화가 아니다. 오히려 자본에 의해 형성된, 자본주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공고화하는 문화일 뿐이다.
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구분에 찬성하는 입장2: 쉴즈의 문화수준론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10, pp.50~52.
위에서 살펴본 이론들과는 다르게 쉴즈의 문화수준론은 문화의 수준을 나누는 것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이 이론은 문화취향에는 위계구조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이에 따르면 문화는 심미적․도덕적․지적 기준에 따라서 우수한(세련된) 문화, 범속한 문화, 저속한 문화 세 수준으로 나뉜다.
1) 우수한(세련된) 문화
우수한 문화의 특징은 주제를 진지하게 다룬다는 점이다. 이 문화는 집요한 문제제기, 날카로운 통찰, 깊은 안목, 정교하고 풍부한 표현 등을 조건으로 한다. 이 문화를 생산하는 집단은 창조적인 고급지식인이다. 이들은 고급문화의 전통 속에서 형성된 엘리트 지식인층이다. 이 문화의 소비집단 또한 지식인인데, 이들은 주로 오랜 기간 지적 훈련을 필요로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개마고원, 2001.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3.
박성봉, 『대중예술의 이론들』, 동연, 1994.
원용진, 『대중문호아와 패러다임』, 한나래, 2996.
존 피스크, 『대중문화의 이해』, 경문사, 2005.
허버트 J. 갠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현대미학사, 1996.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대중의 반역』, 역사비평사, 2005.
김혜진, 「대중문화의 고급화 현상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의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3.
이미경,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사이: 코폴라 커츠 재현」, 문학과 영상, 가을 ․ 겨울, 2003, pp. 153~179.
최샛별, 「한국사회의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상징적 경계에 대한 예비적 고찰」, 사회과학 연구논총, 16, 2006, pp.173~195.
John A. Fisher, "High Art Versus Low Art", Berys Gaut and Dominic McIver Lopes(ed.), The Routledge Companion to Aesthetics, Rotledg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1&aid=0001605039
http://news.hankooki.com/lpage/people/200811/h2008110403162484800.htm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08110310204775715&type=1&outlink=1
http://www.i-bait.com/read.php?cataId=NLC001047&num=2329&tcataI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