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문화와 저급문화 구분 논쟁에 대한 정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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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예술의 전당과 대중가수 공연 논란
1.1. 대중가수 공연 논란
1.2. 예술의 전당이 대중가수의 공연을 허가하지 않는 이유

2. 연구 목적 및 방법

Ⅱ. 본론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1.1. mass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
1.2. popular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
1.3. 대중문화가 이슈가 되는 이유는?

2.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구분에 찬성하는 입장1: 대중문화 비판론
2.1. 엘리트주의적 관점
2.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관점
2.3. 구조주의적 관점

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구분에 찬성하는 입장2: 쉴즈의 문화수준론

4.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구분에 반대하는 입장
4.1.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차이는 질의 문제가 아니라 기호의 문제이다?
다원주의자들의 입장: 문화수준론과 취향공중론
4.2. 엘리트주의적 시각에 대한 비판과 그 이론적 배경
4.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은 명확한 것이 아니다

5.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구분 논쟁에 대한 정당성 판단
5.1.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구분을 찬성하는 대중문화 비판론에 대하여
5.2.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구분에 반대하는 대중문화 옹호론에 대하여

Ⅲ. 결론

1. ‘예술의 전당에서의 대중가수 공연’에 관련하여 우리 조의 입장과 일치하는 글
2.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결국 공존관계이다! - 우리조의 생각



본문내용
2.3. 구조주의적 관점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10, pp.74~84.


구조주의에서 구조란 바깥으로 드러나는 사건이나 행위 속에 존재하는 심층적 원리나 체계를 말한다. 이 관점에서 문화를 바라볼 때는 문화적 텍스트나 행위 그 자체는 무의미하다. 다만 문화 내․외부 요소들의 관계와 구조에 의해 정해지는 의미가 중요하다. 이러한 면에서 대중문화는 현대자본주의의 구조를 그대로 반영한다. 결과적으로 대중문화는 대중이 직접 형성한 문화가 아니다. 오히려 자본에 의해 형성된, 자본주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공고화하는 문화일 뿐이다.

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구분에 찬성하는 입장2: 쉴즈의 문화수준론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10, pp.50~52.


위에서 살펴본 이론들과는 다르게 쉴즈의 문화수준론은 문화의 수준을 나누는 것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이 이론은 문화취향에는 위계구조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이에 따르면 문화는 심미적․도덕적․지적 기준에 따라서 우수한(세련된) 문화, 범속한 문화, 저속한 문화 세 수준으로 나뉜다.

1) 우수한(세련된) 문화
우수한 문화의 특징은 주제를 진지하게 다룬다는 점이다. 이 문화는 집요한 문제제기, 날카로운 통찰, 깊은 안목, 정교하고 풍부한 표현 등을 조건으로 한다. 이 문화를 생산하는 집단은 창조적인 고급지식인이다. 이들은 고급문화의 전통 속에서 형성된 엘리트 지식인층이다. 이 문화의 소비집단 또한 지식인인데, 이들은 주로 오랜 기간 지적 훈련을 필요로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개마고원, 2001.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3.
박성봉, 『대중예술의 이론들』, 동연, 1994.
원용진, 『대중문호아와 패러다임』, 한나래, 2996.
존 피스크, 『대중문화의 이해』, 경문사, 2005.
허버트 J. 갠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현대미학사, 1996.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대중의 반역』, 역사비평사, 2005.

김혜진, 「대중문화의 고급화 현상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의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3.
이미경,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사이: 코폴라 커츠 재현」, 문학과 영상, 가을 ․ 겨울, 2003, pp. 153~179.
최샛별, 「한국사회의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상징적 경계에 대한 예비적 고찰」, 사회과학 연구논총, 16, 2006, pp.173~195.
John A. Fisher, "High Art Versus Low Art", Berys Gaut and Dominic McIver Lopes(ed.), The Routledge Companion to Aesthetics, Rot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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