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콘텐츠로서의 토크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토크쇼의 정의와 기능, 일반적 특징

1) 토크쇼 프로그램의 정의:

2) 토크쇼 프로그램의 기능

3)토크쇼 프로그램의 일반적 특징(포맷)

2. 토크쇼의 역사 (미국의 토크쇼 역사 )

- 미국의 토크쇼 역사:

3 .한국 토크쇼 프로그램의 역사와 특징 (포맷)

① 다양한 토크쇼 정립기: 1970년대 - 1980년대

② 인터뷰 중심의 토크쇼 성장기: 1980년대 말 - 1990년대 말

③ 연예인 중심의 집단 토크쇼 번성기: 1990년대 말 - 2005년

④ 시청자참여의 폭로 토크쇼 확산기: 2006 - 현재


4. 현재 토크쇼의 현황

1) 기획토크 vs. 설정토크, 안방을 사로잡다

➀ MBC '놀러와'

➁ KBS '해피투게더'

➂ MBC '무릎팍 도사'

2) 진행자의 스타일이 토크쇼의 시청률을 좌우한다

➀ SBS ‘강심장’ - 강호동, 이승기

➁ MBC ‘세바퀴’ - 김구라, 박미선, 이휘재

3) 시청자와 함께하는 토크쇼가 활성화되고 있다

① KBS ‘승승장구’ - 김승우

② KBS ‘해피버스데이’ - 이경규, 이수근

③ KBS ‘야행성’ - 신동엽, 윤종신, 길, 온유, 장항준

5. 토크쇼의 문제점과 한계

1)개인 사생활 침해 및 명예 훼손

2) 영화나 드라마의 간접 홍보

3) 지나친 게스트의 치중 현상

4) 토크쇼가 아닌 장기자랑

6. 미국 토크쇼의 특징과 그 성공사례를 통한 대안
1) ‘래리 킹 라이브 쇼’

2) ‘오프라 윈프리 쇼’

7. 결론

Discussion !


본문내용
③ KBS ‘야행성’ - 신동엽, 윤종신, 길, 온유, 장항준
‘야행성’은 ‘밤’이라는 한정된 컨셉 아래 과장되거나 억지스러운 웃음이 아닌 소소한 감동과 선행을 찾아 나선다. ‘스타가 밥 먹여드립니다’라는 코너는 5MC가 늦은 밤까지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밤참을 선물하며 용기를 북돋운다. 또 ‘착하게 살자’를 통해서는 지난 과거를 되돌아보며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해준다. 최근 예능 프로그램들이 시청률과 주목도에 급급해 충격적인 폭로를 이어나가거나 억지스러운 눈물을 흘리는 것과는 전혀 다른 느낌이다. 여기에 가벼우면서도 중심을 지킬 줄 아는 신동엽의 진행, 이미 각종 예능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바 있는 윤종신과 길, 최근 고차원 개그를 선보이며 ‘진행돌’로 거듭난 온유, 날름거리는 혀와 방정맞은 입담으로 화제에 오른 장항준 감독까지 독특한 5MC의 캐릭터는 프로그램의 재미를 더욱 가중시켰다. ‘야행성’이 인기 상승세를 탐에 따라 KBS 외 타 방송사들도 ‘공익’을 주제로 한 유익한 프로그램 제작에 시동을 걸지 귀추가 주목된다. ‘야행성’은 월요일 밤이라는 다소 불리한 편성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에게 더 큰 기대감을 심어주며 ‘착한 예능’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고 있다. ‘착한 번개’ ‘착하게 살자’ ‘길의 길거리 리서치’ 등 각각의 코너가 조금씩 자리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시청률과 인기 면에서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5. 토크쇼의 문제점과 한계
이제까지 현재 우리나라의 토크쇼의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나름대로의 특징과 포맷을 가지고 살아남은 토크쇼들. 그렇다면 그 토크쇼들은 아무런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있다면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을까? 이번에는 우리나라 토크쇼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개인 사생활 침해 및 명예 훼손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토크쇼의 특징 및 장점으로는 스타들의 사생활이나 그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이 단점이 되기도 한다. 그들의 진솔한 이야기나 꾸밈없는 목소리는 시청자들의 관심을 사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야기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는 점이다. 토크쇼에서는 자신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동료 연예인들의 이야기, 즉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도 자주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친하기 때문에 그들의 이야기를 꺼낸다든지 하는 것은 다른 연예인들의 사생활을 3자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기는 하나, 그 당사자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는 내용인지를 잘 확인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케이블tv, 진화와 한계, 발전 방향
  • 토크쇼 택시(3) 막돼먹은 영애씨2) 케이블 TV 제작자를 중심으로 자체적 규제방안마련3) 능동적인 시청자가 되자! 4. 결론5. Q&A우리나라에서 케이블TV는 1995년 등장했다. 기존에 종합편성 위주의 무료 지상파 방송과는 차별화된 전문편성 위주의 다채널 방송을 통해 다양하고 전문화된 정보와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시청자의 정보 및 사회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공익적 목표와 유료방송의 도입을 통해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 문화콘텐츠와 DMB
  • 콘텐츠서비스 내용인포테인먼트, 오락, 뉴스TV프로그램 장르 수요교통정보(32.4%), 쇼핑(14.4%) 게임 다운로드(8.6%),뮤직비디오, 드라마 다운로드(7.0%)부가 서비스오전 7:30 – 9:00낮 12:00 – 1:30저녁 5:30 – 7:30주시청 시간대수요자 특성내용항목출처: 위성 DMB 사업자 선정과 서비스 방향 서울산업대학교 최성진 날씨(10.0)연예 오락 토크(9.1)스포츠(13.0)3위교통정보(15.0)뉴스와 시사정보(26.6)뉴스(27.0)2위뉴스속보(50.0)음악(53.8)드라마(30.4)1위

  • 팟캐스트 사회적 영향력
  • 콘텐츠가 있어서’ 62.5%*이용자 중 21.5%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다’원인: 콘텐츠 부실, 진보 편향적인 시각, 흥미를 잃음이용경험 無 경우 ‘팟캐스트에 관심이 없어서’ 절반 이상타 미디어에 비해 다소 번거로운 이용 방법도 원인설문조사가장 즐겨 듣는 콘텐츠 나꼼수 39%, 외국어 및 교양 24%뒤이어 시선집중, 뉴스타파(각 8.5%)등 시사프로 10 여개시사 프로그램이 전체의 73%이용 경로 아이튠즈 52%, 안드로이드 앱 34%, 인터넷 14%미디어 신뢰도

  • [매스미디어] 오락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과 수용자의 시청 행위
  • 토크 쇼 프로그램에서는 그 음악의 내용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보는데, 이렇게 자신의 관심사에 해당하는 프로그램들을 찾아서 보는 경우에는 그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11 : 나는 평소 연예부문에 관심이 많아 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주말 오락 프로그램이라든지 평일에 11시쯤에 드라마가 끝나고 하는 오락프로그램들을 잘 챙겨본다. 앞의 사람들은 마땅히 볼게 없어서 본다든지, 한 주 간에 힘들었던 것에 대한 보상심리로 보

  • 대중 매체로 인한 관광활성화 -영국
  • 콘텐츠로 산업을 부흥시켰고 또한 그 경제적 효과는 놀랄만큼 매우 컸다. 여기서 한가지 문화에대해 간단하게 정의를 내리자면 문화란 과거를 아는것이다. 과거를 통해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주고 문화를 서로 공유하며 더 발전적인 문화를 창조하는것이다. 문화를 통해 더 훌륭한 문화를 창조하는것!바로 이것이 영국의 문화산업! 창조산업인 것이다. 영국은 문화산업의 중심국가로 성장하고 있고 또한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다. 이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