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열풍, 왜?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정의와 성장배경 특징 문제점 이용현황 시장전망 고찰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대한 종합 조사자료입니다.

열심히 조사해서 썼던 레포트인만큼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단, 어디까지나 '참고'자료라는 거 잊지 마시구요!!^^
목차
1. 들어가며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개념 이해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란?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분류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주요 기능
가) 개인의 인맥관리
나) 기업의 고객관리
다) 비즈니스 모델로의 활용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다양한 활용 분야
가) 소셜 커머스
나) 지식 판매
다) 게임
라) 공공 부문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성장 배경 및 의의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현황

5.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문제점
1) 차별화된 경쟁력과 수익모델 확립 부재
2) 부작용 및 역기능
가) 과다한 개인정보 노출
나) 해킹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다) 인권 및 저작권 침해 우려
라) 어린이, 청소년 대상 범죄 행위 수단으로 악용

6.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시장 전망

7. 요약 및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최근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일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을 뿐 아니라,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뉴 미디어로서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데 있어 새로운 수단이자 생활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무엇인지 그 개념과 주요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떻게 해서 이렇게 폭발적으로 SNS가 성장하고 있는 것인지, SNS의 확산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SNS 이용현황과 서비스 확산으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진단해봄으로써 향후 SNS 시장에 대해 전망해 보았다.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개요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을 중심으로 하는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 인맥을 관리하게 해 주는 서비스인 것이다. 다시 말해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 관계를 바탕으로 인맥 관리,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거나 인간관계를 형성·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웹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전자 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매일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뉴 미디어로서 지난 몇 년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결과,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데 있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참고문헌
박현길, 스마트폰의 동반자 - 소셜네트웍서비스(SNS), 마케팅, 2010.9
김성훈 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정보보호, 한국정보보호진흥원, 2007.11
오세근, 트위터를 통해 본 SNS서비스 최근 트렌드, 전자정보센터, 2009.9
고상민 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한국연구재단, 2010.1
정명선,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한 공공서비스의 진화,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9.4
이진천, 시장 쟁탈전이 뜨거운 SNS 시장, 대한설비공학회, 2007.12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황치규, 올해 영어 유행어 1위는 '트위터', 지디넷 코리아, 2009. 12
김영훈, 미국/신종 웹 서비스 트위터, 괄목할만한 미디어로 등장, 한국언론재단, 신문과방송
미니블로그 트위터(Twitter) 인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굉장히 좋은 자료였습니다. 덕분에 과제 수행에 있어 굉장히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lucky1***
    (2017.10.22 19:48:0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발표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a0r***
    (2011.10.09 21:48:03)
회원 추천자료
  • 한류 속의 K-pop K팝 성공사례와 경제적 효과
  • 시장에 침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미국은 K-POP 동영상 조회수 기준으로 2010년 3위였지만, 지난해엔 태국을 누르고 2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6월 프랑스 파리 SM타운 콘서트로 촉발된 유럽 내 K-POP 인기도 치솟았다. 프랑스(970만→2600만 번)영국(827만→2200만 번)독일(558만→2000만 번) 등 K-POP 동영상 조회수가 2010년에 비해 각각 2~4배 늘었다. ◆SNS 날개 달고 쾌속 항진=K-POP 열풍이 급속도로 퍼진 데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큰 몫을 했다. 현재 국

  • 튀니지, 알제리, 예멘 정치 사회 연구
  • 문제점은 준비 없이 서두른 사회주의 정책이었다. 저생산성, 외채증가, 인구팽창, 실업증가 등은 경제정책 실패로 나타났으며 다당제 민주주의와 시장원리주의 개방경제정책을 요구하는 시민폭동이 일어나는 결과를 가져오게 하였다. 부메디엔은 정치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정파들의 지지와 협력뿐만 아니라 군대의 지지가 필요하였다. 그러나 부메디엔도 벤 벨라와 마찬가지로 대통령 권한을 강화시키고자 노력하였다. 그 예로 부메디엔은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시장을 개척하게 된다.시장지향형 투자는 진출하고자 하는 투자대상국이나 인접한 지역시장의 규모가 크거나,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시행한다.선진국간의 해외직접투자에서는 시장추구가 가장 중요한 투자동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전 세계 해외직접투자의 약 70~80%가량이 소득수준 및 소비행태가 비슷한 선진국간의 해외직접투자라고 할 수 있다.金으로 이슬람 형상화 중동 왕실 사로잡다해외서 더 알아주는 글로벌 1등 상품

  •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의 순기능과 역기능 연구-커뮤니케이션, 위치기반, 생활밀접형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활용도 가능하다. 커뮤니케이션, 게임, 멀티미디어, 그리고 생활 및 업무생산성 등과 관련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일상은 더욱 편리해지고 있다.그렇다면 왜 이렇게 스마트폰을 이용하려는 것일까?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 만12세~59세 스마트폰 이용자 4,000명을 대상 한국 인터넷 진흥원, , 2013으로 스마트폰 이용 계기를 조사한 결과 주로 ‘다양한 응용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시장용 애니메이션4. 일본애니메이션 소개1) 애니메이션의 정의2) Japanimation의 개념과 유래3)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5. 일본 애니메이션 소비자 문화 현상1) 건담세대2) 에반게리온 신드롬3) 오타쿠현상4) 동인문화6.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1) TV 애니메이션 2) OVA 애니메이션 3) 극장판 애니메이션7. 일본 게임의 세계화1) 일본 게임의 특징2) 일본 게임의 성장요인과 현황3) 일본 게임 산업의 향후전망 4) 우리나라 게임 산업이 배워야 할 점 Ⅲ.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