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대학생 독서실태 조사연구를 통해 알아본 독서 경향 및 차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 동기 및 고찰
2) 연구 목적
3) 선행 연구

Ⅱ. 본 론
1) 연구 절차
2) 조사대상
3) 측정 도구/연구 내용
4) 자료 분석

Ⅲ. 결 론
1) 자료 해석 및 논의
2) 참고 문헌
3) 첨 부

본문내용
3. 설문지 구성 / 연구내용
독서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우리는 크게 개방형 질문지와 선택형 질문지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개방형 질문지는 총 9문항으로 모두 서술형으로 작성하도록 하였고 일반적인 독서의 성향과 독서의 이유, 독서 후 반응을 알아보는 질문들로 구성하였다. 개방형 질문지를 바탕으로 총 66문항으로 이루어진 선택형 질문지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배포, 수거 하였다. 선택형 질문지에는 인적사항을 묻는 문항과 독서 선호/비 선호 장르, 선호/비 선호 이유, 관심사, 책을 고르는 기준, 앍고 난 후 의 반응을 조사하는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독서 선호, 비 선호 장르>
교보문고에서 분류한 16가지 책 장르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 비 선호 성향을 5점 척도 (1. 전혀 그렇지 않다 2. 약간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약간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를 통해 조사하였다.

<선호/ 비 선호 이유>
개방형 질문지를 통해 얻게 된 각각 선호/ 비 선호에 대한 6가지 대표적인 이유를 바탕으로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관심사>
관심사와 독서와의 연관성을 얻기 위해 7가지 관심사(1.진로 취업 2.자기계발 3.취미생활 4.대인관계 5.미용 6.학업 7.기타)로 분류 조사하였다.
-
<책 고르는 기준>
책을 고르는 기준이 각각 다양함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얻게 된 6가지 대표적
참고문헌
2. 참고 문헌

-SPSS 이해와 활용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지음
-박영민," 독서교육의 성격과 유형." 청람어문교육, 제31집(2005) pp 53-74
-윤금선,"독서 대중화 운동 연구~1960년대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38권
-신헌제 외,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서광학술자료사.1993
-강.미.혜., “도서관관종별연속간행물업무의비교연구” 사회과학연구 제권1996. 8), pp.1-19.
-김종성 한국학교도서관운동사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00.
-중앙일보 (2000~2008)
-조선일보 (2000~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여가활동 실태조사와 바람직한 모습 모색
  • 실태에 대해 조사해 보겠다.3절. 연구의 범위 및 한계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 청소년의 개념과 여 가에 대한 개념, 청소년 여가의 필요성 등 청소년 여가활동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정리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여건이 된 근처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의 여가실태에 대해 파악하고자 근 처의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생 117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통해 시사점을 숙지하고 그들의 제도를 우리의 문화에 맞게 적절히 변형시키고 장점과 단점을 가려내려는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각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교육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각 국가가 겪고 있는 다문화교육의 문제점을 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나아갈 한국의 다문화교육 방향과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Ⅳ. 다문화 교육의 현황1.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지원 실태1) 정부 및 시도교육청의 교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연구소 소장), 이원영(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전풍자(인간실현 학부모연대 공동대표), 윤용아(수유중학교 교사)를 유아교육 연구 특별 위원으로 위촉하여 개혁안을 추진하였다. 이 위원회는 유아교육의 기회균등을 추구하고, 유아교육에 대한 각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해소하며, 여성 취업을 위한 사회적 요청에 부응한다는 목적을 수립하였다. 교육개혁위원회가 제시한 교육 개혁안은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 개혁 추진 체제 확립3세이상 초

  • 노인교육의 개념과 현실 그리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시
  •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제 2 절 조사 도구일반적으로 조사연구는 질문서법과 면접법 등이 있으며 질문서법의 경우 대인면접법, 전화면접법, 우편조사법, 집단조사법, 배포조사법 등이 있다. 질문서법의 경우 일정한 형식에 의하여 조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사자의 주관성이나 전문성이 요구되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조사내용에 대한 이해 차이로 오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의견의 수집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반면에 면접방법은 면접이 이

  • 청소년의 여가활동 실태분석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대학교119.4계117100.02. 조사도구본 연구의 조사를 위한 조사도구는 기존의 문헌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재구성하였으며, 질문지는 Ⅰ. 청소년 여가활동에 대한 일반적 행태 4문항과 Ⅱ. 여가활동 여건 9문항 Ⅲ. 여가활동에 대한 소견 14문항, Ⅳ.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도 2문항, Ⅴ.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사항 4문항 등 총 33문항으로 작성된 질문지를 통한 자기 기입식 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본 연구에 대한 자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