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규제수단으로서의 가격인상 및 경고 비주얼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담배 규제의 현황
1. WHO의 담배규제기본협약
2. 국가별 담배 규제 현황

Ⅲ. 담배규제수단의 국가별 사례 분석
1. 국가별 담배의 가격인상에 대한 분석
1) 미국
2) 캐나다
3) 영국
2. 국가별 담배의 경고문구 분석
1) 캐나다
2) 호주
3) 브라질, 태국, 싱가포르
4) 한국
3. 국가별 담배의 경고 비주얼 분석
1) 캐나다
2) 호주
3) 브라질
4) 태국, 싱가포르

Ⅳ. 담배규제수단의 효과성에 대한 설문조사
1. 조사연구 개요
2. 설문지 내용
3. 설문조사의 결과 분석
4. 연구가설의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영국
영국의 경우에서도 담배 가격과 담배 소비량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3>에서와 같이 영국의 담배 가격은 1970년대 이후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담배 소비량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1970년대 이후 전반적으로 실질 담배 가격이 증가 했음에도 불구하고 몇 년간의 짧은 기간 동안에 실질 담배 가격이 하락한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실질 담배 가격의 하락은 곧 담배 소비량의 증가를 가져왔다.

<그림 3> 영국의 담배 가격과 담배 소비량 추이(1972-1992년)

출처: 신윤정, “담배 가격 인상이 흡연에 미치는 영향,” 『보건복지포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5), p. 30. 재인용.

1977년과 1979년 사이의 급속한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실질 담배 가격은 13% 하락하였는데 이는 곧 담배 소비량을 10%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1980대 초반에 이루어진 담배 가격의 급속한 증가는 담배 소비량의 빠른 감소를 가져왔다. 이렇게 증가하던 담배 가격은 1980년대 후반에 와서 다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으며, 담배 가격의 감소는 그 동안 꾸준히 감소해 오던 담배 소비량을 더 이상 감소하지 않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영국의 담배 가격은 다시 1990년대에 들어와서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담배 가격의 상승에 따라 그 동안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던 담배 소비량이 또 다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논문
국회의원토론회. 2007. “나는 담배가 좋다! 나는 담배가 싫다!,” 담배 경고 문구 및 그림 도입과 발암 물질 명기 관련 토론회.
김진석. 2010. “금연광고에서 나타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유형 분석 및 효과에 대한 연구-국내외 인 쇄광고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제32호. pp. 120-129.
서미경. 2007. “외국의 흡연 그림경고 법제화 현황 및 효과,” 『보건복지포럼』 한국보건사회연구 원.
신윤정. 2005. “담배 가격 인상이 흡연에 미치는 영향,” 『보건복지포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윤정. 2005. “담뱃갑 경고표기의 개선과 정책 방향,” 『보건복지포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왕태규. 2006. “규제수단으로서의 경고메세지 활용: 담배경고문구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학 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행정학회. pp. 1101-1120.
원영국 ․ 김준교. 2009. “국가별 담배 경고 비주얼과 문구의 사례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 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제30호. pp. 67-75.
정애숙. 2001. “각국의 담배규제정책이 흡연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보건행정학과 석 사학위논문.


2. 인터넷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2985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1학기 kcu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A+자료 입니다
  • 연구주제는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대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효율성 비교연구5) 공중 커뮤니케이션(Public Communication)-여러 사람들 앞에서 행하는 공중 연설 커뮤니케이션,스피치-이용매체는 구두, 빔프로젝터등(PP)-연구주제는 정보 스피치(강의)와 설득스피치(선거연설), 효과적 메시지 구성 및 전달방식 등6)문화간 커뮤니케이션(Intercultrual Communication)다른 문화간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4가지 차원에서 문화를 빅 Engleberg & Wynn(2013) Communication-개인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수단으로 여겨지게 된 것은 나이키 덕분이다.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 바로 혁신이라고 생각한다.공유 사무실 사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빠르게 바뀌고 있다. 소수의 스타트업이 작은 규모로 시작하던 시기를 지나 이제는 투자자들이 이 분야에 뭉칫돈을 투자하고 있다. 공유 사무실 사업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혁신’을 일으키는 것이 내 목표다.”―창업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조언한다면“실패를 무릅쓰고 도전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

  • [사회학] 담배가격인상을 중심으로 본 우리나라 금연정책의 실효성과 지향점
  • 담배 규제 협약 (1) 담배규제협약의 체결 배경(2) 담배규제협약의 성격(3) 담배규제협약의 주요 내용3.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의 금연 정책 (1) 기존 정책의 시행과 실적(2) 국민 건강 증진 종합 계획(3) 향후 금연 정책4. 담배 가격 인상에 따른 담배 수요 변화의 실증 분석 (1) 역사적 연구 결과 (2) 계량경제학적 분석5. 금연 정책에 대한 반대 주장 (1) 세금 관련 문제(2) 논리적 오류(3) 개인의 자유 침해(4) 기타 예상되는 문제들6. 담배 가격 인상을 통

  • 우리나라의 청소년음주 통제 정책과 문제점 분석
  • 효과적,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정책으로 아래 네 가지 정책을 선별하였다.- 연령 제한 정책- 가격 정책- 교육 및 설득 정책- 광고 및 홍보 규제 정책위 네 가지 정책을 선별한 것은 다른 여러 외국 논문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였다. 위 네 가지 정책의 효과성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본 후에 우리나라의 청소년 음주 통제 정책과 그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1) 연령 제한 정책의 효과① 허용 연령을 설정하여 이에 미달하는 청소년들에

  • [졸업][사회학] 담배와 흡연, 그리고 금연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와 그에 대한 고찰
  • 담배의 유래, 기원과 전파 4현대 사회에서의 담배와 담배산업 6흡연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7흡연자의 인식 7비흡연자의 인식 8흡연에 대한 소개 10세계의 흡연 실태 10세계의 흡연 인구 10한국의 흡연 인구 11흡연 동기 13흡연으로 인한 손실 14경제적 손실 14화재 관련 사망 및 부상 14담배꽁초의 환경오염 15건강상의 피해 15금연에 대한 소개 16금연의 정의 16금연의 이유 16건강상의 이유 16경제적 이유 17사회적 규제 18담배 가격 인상 20비흡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