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컵 가격분리표시제 정책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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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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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현황 및 문제제기

Ⅱ. 정책목표 설정
1. 정책목표 및 주제 선정

Ⅲ. 음료-컵 가격 분리제도
1. 가격 분리제란?
2. 가격 분리제의 필요성
3. 친환경 개인 컵(에코 컵) 지원 사업
4. 법의 개정 및 규제 방안

Ⅳ. 제도 영향 분석
1. 컵 사용량 절감효과
2. 경제적 편익
3. 환경적 효과
4. 환경의식 변화
Ⅴ. 한계점 및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친환경 개인 컵(에코 컵) 지원 사업
❍ 가격 분리제를 시행하는 업체에서 에코 컵의 개발과 저가 판매를 지원하여 친환경 개인 컵의 보급과 사용을 늘려 가격 분리제도를 활성화하는 목적.
- 제작 공정을 줄이고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한 친환경 개인 컵의 개발과 저가 판매를 지원함.
- 기존에 판매되는 개인 컵에 익숙하지 않거나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에코 컵을 간접적으로 보급하려는 목적
- 1회용 컵 판매보다는 에코 컵 판매로의 커피 전문점 사업의 이윤 창출 구조의 변화를 유도함.

❍ 음료-컵 가격 분리제도의 정착을 위한 지원책
- 매 년 에코 컵 개발과 저가 판매를 기획하는 업체에 세제혜택 및 친환경 업체 인증

4. 법의 개정 및 규제 방안
❍ 가격 분리제 시행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 현재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10조에는 1회용품 사용억제에 대한 조항이 마련되어 있음.
- 이에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제10조의 3을 신설하여 1회용품과 물품의 가격 분리제를 도입해야 함.

(예시)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10조(1회용품의 사용 억제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음식점, 목욕장, 백화점, 그 밖의 업종을 경영하는 사업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1회용품의 사용을 억제하고 무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다만, 1회용품이 생분해성수지제품인 경우에는 무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본조신설♣
제10조의3(1회용품과 판매물품의 가격분리 기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종을 경영하는 사업자는 1회용품과 판매물품의 가격을 분리하여 표시하여야 한다.


❍ 가격 분리제 시행의 상세 조치
- 가격 분리제를 적용하는 매장을 한정하고 그 기재방식에 대한 지침규정을 신설
참고문헌
“살아 숨쉬는 지구 - 나무의 가치와 숲” 2003년 국립산림과학원 임업연구관 - 김재준
“살아 숨쉬는 지구 - 나무의 가치와 숲” 2003년 국립산림과학원 임업연구관 - 김재준
허경옥, “구매, 사용, 처분단계에서 소비자의 환경보전행동 결정요인 분석”, 한국생활과학회, 2005
“스페셜 티 커피의 현황과 전망” 문준웅 이학박사
자원순환연대 자료
09년 8월 기준 우리 선물자료
교보생명 대학환경상 “환경부담금 컵 보증금제 폐지의 효용성여부와 개선방안” 논문참조
(사)숲해설가협회 광주전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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