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광고속 한국민족주의와 브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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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익광고를 통해 본 한국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
2. 한국 민족주의
3. 한국의 광고 들여다 보기
4. 브라질 광고 들여다 보기
5.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6. 결론
- 본문내용
-
2. 한국 민족주의
민족주의란 ?
1)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이것을 창건, 유지, 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 상태나 정책원리 또는 그 활동
2) 민족을 단위로 독립 국가를 건설하고 유지하자는 것
민족
1) 문화공동체라 할 수 있다. 일정한 지역에서 장기간에 걸쳐 공동생활을 함으로써 언어, 풍습, 종교, 정치, 경제 등 각종 문화내용을 공유하고 집단귀속감정에 따라 결합된 인간 집단의 최대단위로서의 문화공동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2) 특정한 생활 지역에서 동일한 생활양식을 공유하면서 그 구성원들이 서로 동질적 유대
감을 갖고 있는 인간 집단이다.
· 객관적 측면 : 언어, 문화, 역사, 지역, 생김새, 경제 생활방식 등
· 주관적 측면 : 민족정신, 운명공동체 등
※ 민족의 존재는 역사 과정에서 불변적인 것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한국 민족주의의 탄생
한국의 민족주의적 역사관이 최초로 형성된 것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서양의 제국주의의
침입을 모방한 일제의 한국 점령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894년은 한국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해이다. 안으로는 갑오농민항쟁이 일어나고 밖으로는
청일세력이 진주하여 패권을 다투었으며 법제적으로는 조선조의 신분계급사회를 규정하던
경국대전체제가 완전 붕괴되고 법 앞에 만민이 평등한 사회로 법제가 바뀌었다.
이 때, 우국지사들은 지금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민족을 발견하였다.
즉 동포라는 용어가 새롭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지금까지 사람을 구별하던 신분, 학연,
지연, 당파, 性을 초월하여 역사운동의 구심점으로 민족의 단결이 강조되었다.
이는 당시 서양의 신학문을 배우기 위해서 전 민족이 각성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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