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지성, 협업시스템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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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우리가 집단지성에 주목해야하는 이유


집단지성을 활용한 사례

1.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2. 위키노믹스(Wikinomics)

3. C&D (Connect & Development)

․C&D의 국내 사례

․C&D의 국외 사례 - P&G

4. SNS(Social Network Service / Site)

5.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6.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크라우드소싱의 사례 - 캠브리안 하우스

집단지성의 역효과

집단지성의 장․단점과 극복방향

미래에 대한 전망과 발전방향

참고자료

1. 도서자료

2. 논문자료

3. 신문자료

4. 인터넷자료


본문내용
집단지성의 역효과

앞에서 살펴본 다양한 사례들과 같이 집단지성은 이미 우리 사회의 기본적인 한 가지 요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의 모든 요소에서라고는 할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기업 문화에서는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기업적인 측면에서 기본적인 집단지성이라고 하면 고객의 소리라고 할 수 있고 기업의 마케팅은 고객점유율과 관계마케팅을 목표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집단 지성이 만병통치약은 될 수 없다. 왜 그런지 살펴보면, 첫째로 집단 지성의 신뢰성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일례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위키피디아를 살펴보자. 위키피디아는 대표적인 집단 지성의 예로 알려져 있는데 위키피디아의 콘텐츠가 전부 비전문가에 의해서 생산되는 것은 아니다. 핵심적인 내용은 전문가들이 기록하고 일반인들이 부수적인 내용을 적는 식으로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류 언론이나 대학은 위키피디아를 인용하는 것은 선호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물론 신뢰성의 문제이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 지식인 또한 신뢰성의 문제를 않고 있다. 네이버 지식인을 보면 다른 글씨보다 답변자의 아이디 옆에 답변채택률이란 문구가 있다. 신뢰성의 한 잣대로 볼 수도 있을 것이지만 잠시 생각해보면 어딘가 이상하다. 답변채택을 하는 사람은 그 문제를 모르는 사람이 답변을 보
참고문헌
1. 도서자료

․배리 리버트, 존 스펙터(2010), 『나보다 똑똑한 우리 (소셜 네트워킹과 집단지성의 비즈니스 혁명)』, 럭스미디어
․정동섭 외 2인(2010), 『경영전략』, 경영과 미래

2. 논문자료

․김경언(2007), "사례를 통해 본 오픈 이노베이션", LG 주간경제 921호
․김철환(2010), "소셜 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박찬석(2007), "위키노믹스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오상준(2007), "오픈 이노베이션의 성공의 조건", LG 주간경제 949호
․유지은(2008), "차세대 킬러앱 - SNS",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정책연구센터
․이상규(2006), "오픈 이노베이션의 성공 가이드라인", LG 주간경제 896호
․최낙선(2007), "연구개발혁신 - C&D에 관한 고찰", 삼성경제연구소
․홍선영(2009), "제품혁신의 숨겨진 원동력: 집단지성", 삼성경제연구소

3. 신문자료

․․Jessi Hempel(2007), "Tapping the Wisdom of the Crowd", Business Week January 18, 2007

4. 인터넷자료

․위키미디어 홈페이지 http://en.wikipedia.org/wiki/Social_commerce
․위키백과 홈페이지 http://ko.wikipedia.org/wiki/%ED%81%AC%EB%9D%BC%EC%9A%B0%EB%
93%9C%EC%86%8C%EC%8B%B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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