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대학생 멘토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프로그램 기획 취지

Ⅱ.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Ⅲ. 프로그램 세부기획 및 진행일정

Ⅳ. 홍보 및 지역자원활용계획

Ⅴ. 예산

Ⅵ. 평가방법

※ 참고 문헌

본문내용
통계청의 2008년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혼인 10쌍 중 한 쌍은 외국인과의 혼인이라고 한다. 또한 2008년 외국인과 혼인은 3만 5,447건으로 2003년 2만 5,658건 보다 38.2% 증가했다. 이와 같이 외국인과의 혼인에 따른 다문화 가정의 형성이 나날이 늘어가는 추세이며 다문화 가정의 형성과 더불어 한국인과 외국인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의 다양한 교육적·심리적 문제 또한 불거져 나오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은 말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한국말이 서투른 외국인 어머니의 교육 하에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 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는다. 일상적인 의사소통에는 큰 문제가 없었으나, 독해와 어휘력, 쓰기, 작문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언어 능력의 부족은 학습 부진을 초래한다.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은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원활하지 못한 한국어 능력 때문에 자신이 겪고 있는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좌절감과 문화적 충돌로 인하여 아동들이 좌절감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좌절에 의해 자신의 정체성 혼란을 겪게 된다.

2) 욕구분석

다문화 가족의 초등학생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에 대한 부분을 살펴본 결과 자녀의 학교 교육비 급식비 지원이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기초 교과지도와 한국어, 한글교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들은 특히 국어나 국사 등의 학습지도를 어려워하고 있다. 이들은 한국의 문화나 역사에 관한 지식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자녀가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가르쳐 줄 수 없음을 안타까워하였다(모선이 외,2008).
“둘째인 딸아이가 사춘기라서 그런지 요새 부쩍 엄마는 우리 사회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게 너무 많다고. 그래서 이런 것도 잘 모르고 저런 것도 잘 못 가르쳐 준다고 짜증을 많이 냅니다. 셋째도 요새 그러기 시작하고…(조영달,2006)” 이는 필리핀 출신의 어머니에 의한 것으로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문화적 충돌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어머니뿐 만 아니라 다문화 가정의 자녀 또한 좌절이 클 것으로 보인다.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은 자신감 결여와 원활하지 못한 친구관계 등 적응상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심리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지원이 요구된다. 특히 긍정적인 역할 모델이나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줄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취약함을 보완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전경숙(2008). 경기도 지역의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의 생활실태 조사. 한국청소년상 담원.
김영주(2006), 충남 국제결혼가족 실태 및 지원정책방안에 관한 연구,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엄재은(2010). 다문화가정 아동 멘토링에 관한 사례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한정애(2009).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정분석. 경성대학교 일반 대학원.
남정희(2009).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실태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대학원.
남윤주(2009). 다문화가족과 일반가족 아동의 자아개념과 우울에 관한 비교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황지만(2010). 일반 아동들의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대구대학교.
김민선(2010).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 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은혜(2010).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북 대학교 대학원,.
이순비(2010)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개념, 부모와의 의사소통 및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 응 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
이윤호(2009)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을 높이는 애착,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의 영향 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http://www.mest.go.kr
영남대학교 다문화 센터 http://meri.yu.ac.kr/
백양종합사회복지관 http://www.bychild.sc.or.kr/
인천광역시 군구별 세대 및 인구 통계 자료. (2010.1월 기준) http://www.incheon.go.kr/
노동부(2009)「지역별 다문화 가족현황」
김승권(2009「2009다문화가족실태조사연구」
보건복지부(2009). 결혼이민자 거주지역별 초등학생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 다문화가족 실태조사연구.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모선희 외(2008),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충남발전연구원.
김영주(2006), 충남 국제결혼가족 실태 및 지원정책방안에 관한 연구,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엄재은(2010). 다문화가정 아동 멘토링에 관한 사례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한정애(2009).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정분석. 경성대학교 일반 대학원.
남정희(2009).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실태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대학원.
남윤주(2009). 다문화가족과 일반가족 아동의 자아개념과 우울에 관한 비교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황지만(2010). 일반 아동들의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구대학교.
김민선(2010).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 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은혜(2010).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북 대학교 대학원,.
이순비(2010)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개념, 부모와의 의사소통 및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 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
이윤호(2009)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을 높이는 애착,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의 영향 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매일 경제 뉴스 2009.05.29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09&no=30516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앞으로 대학생 멘토링 지원계획을 수립하는데 요긴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 neiu***
    (2011.06.27 22:28:0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Ⅰ. 들어가는 말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아동이 5천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통계는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 계수는 더 많을 듯 하며 현재

  • [사회복지] 혼혈인 문제점과 해결방안
  •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급속히 늘어나서 각 지역 초등학교에 입학할 것이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녀와 부모를 함께 가르칠 전문 기관의 설립하는 등 장기적인 계획과 실천이 필요하다. (경남, 07.11.16)3) 심리적 문제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원활하지 못한 한국어 능력 때문에 자신이 격고있는 사회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좌절

  • [교육학] 대학생 멘토링제도의 활성화방안fp
  • 가정 역시 단일화되고 핵가족화 되면서 청소년들이 가정 안에서 역할 모델을 삼고 의미 있는 정서적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읽게 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이나 청소년 자체의 발달단계상의 육체적, 정신적 불완전성은 이러한 청소년들에 대한 조력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조력 프로그램 중 좋은 예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교육자는 자신의 인격과 능력을 개발하며 동시에 다른 사람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 [교육사회학] 다문화 가정의 아동 교육 -도시 빈민층과 농어촌 가정 아동 교육 중심
  • 위한 가장 빠른 길은 교차축복 곧 국제결혼에 있다고 강조하면서 한국과 일본, 백인과 흑인, 유대인과 이슬람인, 프랑스인과 독일인 등을 부부의 인연으로 묶음▶경제적인 어려움도 있고, 문제에 대한 뚜렷한 해결방안도 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계획적인 자녀 출산이 다문화가정의 2세들에게 필요한 보살핌을 분산시킴5)교육 지원책 미미-다문화가정의 취학아동 수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는데 반해 그들을 위한 실질적 교육 지원 프로그램의 증

  • [평생교육]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개발2. 조명 - rainbow bridge- 조명의 의미 : 무지개 = 다문화가정(새터민)3. 프로젝트명- 사랑, love, 愛, adore, あい4. 다문화 실시 기관(1) 서울 글로벌 센터- 다문화가정 자녀 언어 발달 지원사업- 한국어 강좌 사업- 외국인 근로자, 결혼 이민자 위한 다문화 사업(2) 동대문 결혼 이민자센터- 다문화 인식개선사업- 다문화 가정과 일반 시민의 공감 행사(3) 강원도 교육청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부모 취학 전 아동들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