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인식전환 프로그램(학교프로그램)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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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론)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인식전환 프로그램(학교프로그램)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조를 이뤄 작성하여 내용 완성도가 높구요. 교수님도 잘했다구 칭찬해 주신 레포트 입니다.

주요내용은 6.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전환 프로그램(학교프로그램) 부분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의 유형
3. 다문화가정의 급증
4. 다문화가정아동의 현황 및 실태
5.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6.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전환 프로그램(학교프로그램)
7. 다문화가정의 사회 복지적 대책

Ⅲ. 결론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
(1) 교육적 지원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개설, 대학생 멘토링 적용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습 결손을 방지하고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학교’의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한국어 및 부족한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도록 하고, 학부모와 함께하는 문화체험 교육 등도 실시하도록 한다.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제고하고, 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한국어교원자격증(KSL자격증)‘을 소지한 현직교사가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반을 담당할 경우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시행할 예정이다.(’06년 예고 후 ‘07년 시행) 현행 교과서를 검토·분석하여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등 사회적 소수자를 포용하는 교육과정, 교과서를 개발할 예정이다. 교육적자원부는 외국인 근로자 자녀의 교육권을 실질적으로 보호하기 위하여 불법체류자의 자녀들이 단속이 무서워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부처(법무부 등)와 협의하고, 학교 당국에도 이를 안내·홍보할 계획이다.

(2)사회문화적 지원
정치권도 이번 ‘하인즈 신드롬’ 상황에서 발 빠르게 대응, 여야는 혼혈인에 대한 사회적 차별을 금지하는 내용의 입법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혼혈인이란 용어를 바꾸는 것은 물론 단순한 차별해소 수준의 소극적인 지원이 아니라 적극적인 지원을 포함하는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학교는 유아와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이외 성설적인 한글공부방, 상담/지원 체제 등을 갖추어야한다. 유아와 아동에 대해서는 보육시설(보육교사 포함)과 유치원(어린이집 등)을 결합하고 초등학교 수준(1~6)학년을 기준으로 하는 8학년(7~13세) 규모의 교육시설의 갖춘 것이 필요하며 교육은 정규교사와 자원활동가, 다문화가족 부모, 그리고 자원봉사자 등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참고문헌
다문화가족연구(다문화 아동의 문화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 2007 .4 , 최승희)
다문화청소년의 복지증진방안 연구 , 정하성, 2007.4
평택대학교 다문화 가족센터 http://www.mcfc.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다문화가정지원센터 http://www.kwfamily.or.kr/
무지개청소년센터 http://www.rainbowyouth.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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